건강관리/보험 Q&A (게시판)

3가지 변비원인

Author
admin
Date
2018-01-04 15:20
Views
6337
대장의 구조



변비의 종류(요약도표)



변비의 원인(세부사항)

항문의 운동이 나빠져 생기는 이완성변비
항문 운동이 나빠져 생기는 이완성변비의 원인은 대장의노화, 자극성하제(설사약)의 반복적 사용이며, 장운동 세포의 노화촉진입니다. 이완성 변비는 장운동이 적어 배가 아프지는 않지만 대장안에 숙변이 많이 생기게 되므로 배가 팽만됩니다. 이완성 변비는 장운동이 적어 배가 아프지는 않지만 대장안에 숙변이 많이 생기게 되므로 배가 팽만됩니다. 초기 치료는 대장세척 등으로 대장을 비우고 약한 변비약을 사용하여 장운동을 조금씩 돌아오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이 진행된 이완성 변비는 어떤 변비약에도 반응하지않으므로 결국에는 대장을 전부 잘라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②대장운동이 정상인데도 대장끼리 운동이 되지 않아 생기는 경련성변비
경련성 변비의 특징은 대부분의 경우 좌측 대장에서 국한되어 대변이 내려가지 않는 것입니다. 대변이 좌측에 고여있어 대장이 대변을 내려보내기 위해 대장운동을 하므로 복통이 있는 경우가 많고 대변이 가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과민성 대장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경련성 변비의 치료는 섬유질의 섭취를 보통사람보다 늘리고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합니다.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는 약물을 이용하여 장운동은 완화시키키도 합니다. 주요원인은 항문질환, 임신, 약물, 대장질환, 식습관, 신경성 입니다.


직장에서 변이 내려가는 것에  장애가 있는 직장형변비가 있습니다.
직장에서 변이 내려가는 것이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직장형 변비의 특징은 직장과 항문은 배변을 조절하는 기관인데 상당히 예민하고 복잡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외괄약근이 잘 열리지 않아 변비가 생기는 경우와 내괄약근이 잘 열리지 않아 생기는 변비, 직장점막이 배변시에 접혀 생기는 장중춥증, 여성에서 직장과 직별사이의 벽이 약해져 배변시 직장에 압력이 올라가면서 직장벽이 질 쪽으로 밀려 들어가는 직장류 등이 있습니다. 외괄약근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사용해 외괄약근의 운동을 연습하며 배변시에 외괄약근이 이완하도록 하고 내괄약근의 이상인 경우 수술로 내괄약근의 일부를 절개해 괄약근의 과도한 수축을 방지합니다. 장중첩증은 수술을 해 직장점막이 밀려 나오지 않도록 수술해 주면 변비에 좋아지고 직장류는 직장벽과 질벽 사이를 보강해 주는 수술로 변비가 치료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