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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론 비교 - 칼빈주의, 아르미니안, 웨슬리안

Author
admin
Date
2017-04-18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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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원론의 핵심

구분


구원

참고


펠라기안 인간시작⇒인간의 단독사역 카톨릭교회에서 이단으로 선언
칼빈주의 하나님시작⇒하나님 단독사역 예정론 (Irresestible Grace): 절대주권
알미니안 인간시작 ⇒신인협력(Man+God) 이단시비⇒ 칼빈주의(타락후 예정설)
웨슬리안 하나님시작⇒신인협력(God+Man) 선행은총(Resistible Grace): 자유의지
2. 칼빈과 웨슬리의 구원순서

칼빈의 구원순서


웨슬리의 구원순서


예정: 인간의 구원을 작정하심
소명 택자 는 복음에 응답 (예정론)
선행은총: 깨우칠수 있는 능력을 주심
소명 자유의지로 복음에 응답 (선행은총)
중생(Regeneration):  새생명의 시작
회개(Repent): 죄의용서 (칭의전 회개)

믿음(Faith) : 예수=메시아

칭의(Justification): 회개후 칭의

※ 회심: ④+⑤+⑥


하나님이 중생시켜,  회개와 믿음이 나타남
(∴중생⇒회개⇒믿음 ⇒ 칭의)
회개 (칭의전 회개)
믿음

칭의: 하나님 자녀가 됨 (양자단계 포함)

[신생]=거듭남


※ 회심: ③+④+⑤


▪선행은총으로 죄를 깨닫고 회개하면 중생
(∴ 회개⇒ 믿음⇒ 칭의⇒ 중생)
양자(Adoption):  새신분의 시작
성화(Sanctification) 칭의후 회개와 점진적 성화  
견인(Perseverance): 징계가 있음 완전성화 (최고의 성화단계):탈락가능성
영화(Glorification):완전성화 영화(의 은총): 휴거와 변화
※ 초교파입장:  회개와 믿음을 통한 칭의과정이 중요 (모두 믿음으로 구원)


3. 은총론의 비교


칼빈의 은총론

①성령님의 일반사역 (일반은총)

      ▪ 일반사역; 창조하신 자연계 모든 영역에 일하시는 선하신 사역

▪ 일반은총: 공공적 은혜로 죄인의 구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 이는 햇빛과 비를 모든 선인과 악인에게 주시는 것과 같음

▪ 악인이 노력하여  노벨상을 받는 것은 일반은혜의 결과이다

②성령님의 특별사역 (특별은총)

▪ 칼빈에게 구원은 특수한 부르심(소명) 또는 특별은총으로만 가능하다

▪ 예정된 자에게만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은혜  (예정론: 제한구원)

※칼빈의 일반은총은 특별은총과 단절되어 있다

웨슬리의 은총론

▪ 선행은총: 칼빈의 일반은총과 유사한 개념 (선행은총론: 만민구원)

▪ 일반은총엔 타락한 인간의 회복 없으나, 선행은총은 회복개념이 있다

▪ 절대주권하의 은총에 사람은 호응할 책임이 있다 (복음적 협동설)

▪ 선행은총은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시작이며, 역사의 계속성을 갖는다

      ▪  깨우치는 은총⇒의롭게 하는 은혜⇒거룩케 하는 은혜⇒영화롭게 하는 은총
  ※ 은총론의 차이는 구원론에서 엄청난 상이점을 가져온다

4. 구원론의 역사


카톨릭 구원론

  ※카톨릭 약사: 기독교공인(AD313)⇒로마국교(392)⇒초대교황(451)

  (1) 펠라기우스: 이성과  노력으로  하나님의 도덕성을 성취하는 선행구원론(AD380)

▪인간의 능력 발휘 그 자체가 은혜이다 (저서: 자유의지에 관하여, AD416)

  (2) 어거스틴 :  은총구원론으로  자유의지를 이단으로 정죄 (AD431,  에베소 공의회)

▪핵심: 하나님 주권으로 구원시작 (예정론 등장), 행위를 강조 (정통구원론)

(3) 반펠라기우스  :  어거스틴의 극단론을 약화시킴 (AD 529, 제 2차 오렌지공의회)

▪이성과 자유의지로 도덕적인 성취, 하나님은혜가 협조 (신인협동론 등장)

  (4) 토마스 이퀴나스: 중세 구원론 체계화, 트렌트 공의회(1545~1562)에서 공식화

▪종교개혁 반동 ⇒오렌지 공의회 보다 좀더 신인협동론적 성화를 강조

개신교 구원론

  (1) 루터: 복음을 통한 은혜와 믿음으로 구원 받는 이신칭의 주장 (이신칭의=구원)

(2) 칼빈: 하나님 주권을 매우 강조,  제한속죄론⇒ 무조건적, 이중 예정론  (장로교)

(3) 아르미안:  예정론에  반론,  자율적 사랑관계⇒자유의지론 발전 (화란교회 불용)

(4) 웨슬리:  하나님의 주도권,  인간응답 ⇒자유의지론 완성 (선행은총: 감리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