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Q&A (게시판)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스트(Uniterian Universalist)

Author
admin
Date
2018-03-05 08:45
Views
1710
출처: http://www.onechurch.nz/cult_study/5881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스트, 기독교가 아니다

오늘날 유니테리언 교회라고 하면 다소 혼동의 여지가 있다. 단순히 유니테리언 교회라 하면 다른 기독교 사상은 그대로 믿으며 삼위일체만을 부정하는 기독교 종파를 가리킨다. 하지만 이러한 유니테리언 교회는 오늘날에는 극소수 존재하며, 유니테리언 교회라고 칭하는 거의 대부분의 교회들은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스트(Uniterian Universalist, 이하 UU)라는 단체인 것이다. UU는 기독교가 아니다. UU는 초기에는 유니테리언 교회에서 파생됐지만 기독교를 떠나 종교다원주의를 내세우는 종교운동이다.

1961년 미국 유니테리언 협회(American Unitarian Association)는 미국 유니버설리즘 교회(Universalist Church of America)와 통합하여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즘 협회를 창립했다.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즘 단체는 UU 혹은 UUs(복수격으로)라고도 표기하는데 오클랜드 유니테리언 교회도 이 UUs 중 하나이다. 오클랜드 유니테리언 교회의 홈페이지를 보면 자신들을 유니테리언 유니버슬리스트라고 소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유니테리안(Unitarian)의 의미

기독교로부터 파생된 일련의 종교 운동들. 16세기 폴란드의 신학자 파우스토 소치니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오늘날 유니테리언이라고만 하면 다소 혼동의 여지가 있다. 유니테리언은 삼위일체를 부정하고 이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신교의 일파를 가리킨다. 신학자였던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ey)가 영국에서 유니테리언의 성립에 크게 기여했다. 미국 건국의 주역들이 유니테리언이었기 때문에 미국 문화의 근본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쳤다.

장 칼뱅의 다섯 솔라(Five Solas)까지도 인정하며 복음주의 기독교와 흡사한 면모를 보이기도 하지만, 삼위일체론, 즉 예수의 신격만큼은 인정하지 않는다. 예수는 위대하고, 초자연적이고, 뛰어난 인물로 어쩌면 예언자일 수도 있겠지만 신이라고 볼 수는 없다는 입장. 반삼위일체 교파로 불리지만 아리우스파의 교리와도 다르다.

‘유니테리안’이라는 단어는 Unity와 같은 어원의 단어라서 자칫 잘못 생각하면 마치 교회의 하나됨이나 연합 혹은 하나님의 유일성을 이야기하는 단어로 오해하기 쉬울 것 같다. 그렇기에 누구나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다면 아무런 의심 없이 들어가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필자도 유니테리안 교회의 이름을 기사에서 처음 대하고는 ‘뭔가 멋진 교회이름 같다’라는 생각을 잠깐 했다가, 곧 이단교회라는 사실을 깨닫고 놀랐던 적이 있다. (나만 그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유니테리안(Unitarian)은 삼위일체를 뜻하는 Trinity 혹은 Trinitarian의 반대말이다. 즉, 하나님이 세 분이시며, 세 분이 곧 한 분이라는 삼위일체론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되심을 부정하는 교회인 것이다.

유니버설리즘(Universalism)은 무엇일까?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즘(Uniterian Universalism)에서 유니버설리즘은 한국어로는 만인구원론 혹은 보편 구원론이라고도 하며, 이는 ‘결국에는 모든 인류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는 이단 사상 중 하나이다. 유니버설리즘은 과거 교부시대에는 오리게네스란 신학자가 주장했다가 이단으로 몰린바 있으며 최근에는 랍 벨(Rob Bell)이라는 미국 목사가 ‘사랑이 이긴다(Love wins)’라는 책을 통해 ‘지옥은 없으며 결국에는 모든 인류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된바 있다. 하지만 유니버설리스트들의 이런 주장은 성경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주장이다. 성경은 일관적으로 지옥의 존재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구원받지 못할 자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종교다원주의

위에서 유니테리언 교회를 ‘종교다원주의를 내세우는 종교운동’이라고 표현한바 있다. 이 또한 유니테리안 교회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유니테리언 유니버설리즘은 다음과 같은 다른 전통들을 공유한다며, 아래 내용들을 명시해놓았다. (참고: http://aucklandunitarian.org.nz) 또한 호주 다윈(Darwin) UU 홈페이지에는 다윈 UU 모임에 인본주의자, 불교인, 무신론자 등 여러 믿음의 사람들과 함께 하기를 원한다고 적혀 있기도 하다. (참고: http://uufdarwin.wixsite.com/)

결론

유니테리언 교회는 기독교 교회가 아니다. 삼위일체를 부정하고 만인구원론을 믿으며 인본주의와 종교다원주의를 내세우는 종교운동이다. 뉴질랜드 이민자 및 유학생들이 이를 잘 분별하여 미혹에 빠지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