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보험 Q&A (게시판)

치매, 알츠하이머스, 파킨슨스 디지즈, vs Dementia

Author
admin
Date
2018-03-18 18:32
Views
1097
요약하면
1. 치매는 인지기능이 손상되는 질병을 통칭하는 말이다.
--치매는 노화, 음주/흡연,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등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2. 알츠하이머병은 퇴행성뇌질환으로 베타 아밀로이드(독성 단백질)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다.
--뇌조직이 기능을 잃으면서 점차 정신 기능이 쇠퇴하는 병입니다.

3. 파킨슨병은 퇴행성 뇌신경세포질환로 인한 도파민 부족이 원인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4. 중풍은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이 터진 결과로 일어나는마비(paralysis) 등의 질환입니다.

치매 (Dementia)
•"치매"는 뇌의 인지기능이 손상되는 질환을 통칭하여 일컫는 말이고, 원인에 따라 노화에 의한 치매, 음주와 흡연에서 오는 치매, 유전적 치매, 혈관성 치매(뇌의 혈액 공급에 문제가 생기는 뇌경색으로 인한 치매; 뇌 속의 혈관이 터지거나 하는 등의 원인으로 일어남, 뇌졸중 또는 중풍과 관련이 있음), 알츠하이머병 치매, 파킨슨 치매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60세 이상 노인 중 약 20%가 경도 인지장애를 포함한 치매 증상을 보입니다. 이 가운데 60%는 알츠하이머병 치매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아직 명확한 원인과 치료법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 (Alzhemer's Disease)
"알츠하이머 병"은 인지 기능의 손상인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은 퇴행성 뇌질환으로, 노화의 과정 속에서 뇌조직이 기능을 잃으면서 점차 정신 기능이 쇠퇴하는 병입니다. 이 병의 특징은 기억력과 정서면에서 심각한 장애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현대 의학에서는 뚜렷한 치료법이 없는 '불치의 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과 치매를 동일시 하는 경우가 있으나 치매는 알츠하이머병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등과 같은 성인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노인에게 주로 나타나는 치매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병리조직학적으로는 뇌의 전반적인 위축, 뇌실의 확장, 신경섬유의 다발성 병변과 초로성 반점 등의 특징을 보인다. 미국의 전 대통령 로널드레이건이 이 질환을 앓다가 세상을 떠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 병은 초기에는 경미한 기억력의 감퇴로 시작하지만 더 진행이 되면 전화번호나 주소를 잊어버리는 것은 물론 자신이 누구인지도 모를 정도로 뇌의 고등정신기능의 감퇴가 심하게 나타납니다. 나이가 들면 차에 물건을 그냥두고 내리는 경우가 자주있게 되는데 이런 정도의 기억력 감퇴는 정상적인 노화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러나 이 질환에 걸리면 일상적인 생활방법 즉 옷입는 방법, 밥먹는 방법, 대소변 가리는 방법 등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조그마한 일에도 상당히 흥분하고 성격이 공격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환자는 이런행동에 대해 의식이나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이들은 이런 행동을 의식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뇌신경세포의 광범위한 파괴로 인한 무의식적인 행동입니다.

파킨슨스 병 (Parkinsons Disease)
알츠하이머와 혼동되는 것으로 "파킨슨 병(Parkinson's Disease)"이 있습니다. "파킨슨 병"은 느린 운동, 정지시 떨림, 근육 강직, 질질 끌며 걷기, 굽은 자세와 같은 파킨슨 증상들을 특징으로 하는 진행형 신경 퇴행성 질환입니다. 주로 흑질(substantia nigra)의 불완전한 도파민의 생성 및 작용으로 운동신경 피질의 자극이 감소되어 일어납니다. 심각한 인식 장애와 미약한 언어 장애도 발생하는데 만성적이고 진행적입니다. 일본뇌염, 뇌매독, 이산화탄소 중독, 망간 중독이나 윌슨병에 걸렸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병할 수 있는 확률은 1천명중 1명 꼴이지만 나이가 많을수록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운동장애가 발생하여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게 됩니다.
파킨슨병은, 뇌에서 특정 부분의 신경세포들이 퇴화되거나 죽어감으로써 그 특정 부분의 신경세포가 만들어내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부족해져서 여러 가지 증세를 나타내는 질병입니다.
파킨슨병의 특징은 세포가 죽어가는 속도가 정상적인 노화로 인한 속도에 비해 빠르고, 뇌의 여러 부분 중 선택적 부위만 주로 파괴된다는 점입니다. 즉, 신경세포들의 기능이 떨어지고 따라서 그 역할을 상실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파킨슨병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cf. 중풍(中風, palsy)
•중풍은 뇌의 혈관이 막히거나 혈관이 터진 결과로 일어나는마비(paralysis) 등의 질환입니다. 흔히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거나 발음이 힘들거나, 의식 변화가 오지만 전부 그런 것은 아닙니다. 흔히 드라마에서 등장인물이 갑자기 흥분하거나 하여 쓰러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뇌졸중(stroke), 즉, 뇌의 혈류 이상과 관련됩니다. 뇌졸중의 종류는 2가지가 있는데, 혈관이 터진 것은 뇌출혈(Cerebral hemorrhage), 막힌 것은 뇌경색(Cerebral infarction)이라고 합니다. 즉, 뇌출혈은 출혈성 뇌졸중(hemorrhagic stroke)이고, 뇌경색은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입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뇌의 특정 부위가 손상되면(뇌 혈관이 터져 뇌의 특정 부위가 장시간 산소 공급을 받지 못해 죽게 되는 등) 해당 뇌 부위가 담당하는 부위 등에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 거미막하 출혈(Subarachnoid haemorrhage), 즉 지주막하 출혈로, 이는 가벼울 경우 마비 등이 없고 두통과 구토만 있어 보통 두통으로 생각하고 치료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생명이 위독해질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노망(senility)이 든다"고 할 때 이 노망은 병리학적인 치매와는 달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인지 기능이 저하 혹은 퇴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노망"은 신체의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병리학적 질환으로 규정된 "치매"와는 구별됩니다. 노망은 영어로도 "senility"라고 쓰는데, 이는 "노인과 관련되었다"는 뜻입니다. 비슷한 예로, 노인성 치매도 "senile dementia"로 일컫고 있습니다. 노인성 치매는 주로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발병률이 증가하는 자연스러운 진행성 질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