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알신앙

당시 이스라엘의 종교 중심지인 성전은 남유다 왕국의 수도인 예루살렘에 있었고 이는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북이스라엘에 불리했다. 여로보암 1세는 백성들의 마음이 르호보암에게 향할 것을 두려워했고, 그래서 북이스라엘 왕국의 남단 도시인 벧엘, 북단 도시인 단에 따로 신당을 세우고 금으로 만든 송아지를 숭배하게 했다. 또한 제사장과 종교 절기를 자신의 마음대로 정했다. 여호와를 믿는 신앙 대신 금송아지 숭배를 받아들인 것은 선지자들의 반발을 샀다.

아합[7]은 유다왕 여호사밧과 동시대이며 시돈 왕의 딸 이세벨과 결혼, 바알신앙을 도입했다 (이세벨에게 휘둘림).

기원전 14세기 - 12세기 경 제작된 바알 신상, 루브르 박물관

바알[1](Baal)은 주(主)라는 뜻이며 농업공동체였던 고대 가나안인들이 풍요와 다산의 신으로 숭배하던 풍요와 폭풍우(暴風雨)의 남성신이다. 그의 아버지는 최고신인 엘(El), 어머니는 바다의 신 아세라였다.[2]하지만 가나안의 특징때문에 엘보다는 바알이 숭배되었다. 구약성서에서는 바알 신앙과 야훼 신앙이 경쟁관계였음을 짐작하게 하는 내용들(엘리야예언자와 바알의 예언자들간의 갈멜 산에서의 내기)이 나온다.

아세라타(aṯrt [’āṯiratu], 히브리어:אֲשֵׁרָה [’Ă šērāh] 아세라) 는 우가리트 신화에 등장하는 서아시아의 여신이다. 우가리트에서는 신들의 여왕이라고 여겨진다.

성경의 우상 일람표 [1]

이름 뜻(내용)
갓(그군대)과
므니(그수)
이사야 65장11절. 쓰스와 비너스를 표현하는 것 같다 - 행운의 별들
그모스 민수기21장29절. 모압신.정복자. 인간이 이 신에게 희생제물이 되었다. 열왕기하3장27절
금송아지 출애굽기 32장 1-6절.시편106편19.20절.광야에서 이스라엘이 부어 만들었던 애굽의 우상형태. 이는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낮추었을뿐 아니라 창조주의 영광을 네발 달린 짐승의 것으로 바꾼 것이다.(롬1:23). 몇세기가 지난후 북이스라엘왕국의 여로보암왕이 이 우상 형태를 세웠던것(왕상12:25-33)은 의심할바 없이 그가 애굽에 있었을 때 그것과 친밀해졌기 때문이다(왕상11:40)
기윤 아모스5장26절.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섬겼던 우상.(애굽의 우상형태)의 하나이며 아모스 시대에 까지 남아 있었다.“별”숭배한 형태
네르갈 열왕기하17장30절. 앗수르의 신. 전쟁과 사냥의 행운들을 지배하는 것으로 생각된 "사자”
놋뱀 느후스단(참조)
느보 이사야46장1절.앗수르와 바벨론의 연설과 학문의 신으로 왕들의 이름과 잘 합해졌다. 느브가넷살은 “느보가 경계를 지킨다”를 의미한다
느후스단 열왕기하18장4절. “동조각”을 의미하는 경멸의 말이며 놋뱀에 적용되었다.(민21:8).이스라엘은 광야의 경럼이후 이 물건을 보존해 왔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바알숭배와 연관하여 그것에 향을 피웠다.
니스록 열왕기하19장37절. 앗수르신인“큰독수리”산헤립이 그의 두 아들에 의해 죽임을 당했을 때 그는 이 우상을 숭배하고 있었다.
닙하스 열왕기하17장31절. 앗수르의 신“개”
다곤 사무엘상5장2절. 블레셋의 민족신. 반은 인간이고 반은 물고기이다.
다르닥 열왕기하17장31절. 앗수르의신“나귀”
담무스 에스겔8장14절. 수로의 풍요의 신으로 그의 장기 부재시에는 멧돼지에 의해 죽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여인들이 울었다.
드라빔 사사기17장5절. 민족신들(모압의그모스)같은 것과는 구별되는 일반적인 가정신들이다.우상종교는 시조에 의해 시작되어 자손에게 계승되었다.
레판 사도행전7장43절.기윤(참조)
림몬 열왕기하5장18절.스루의신 태양을 의미했다.
몰렉 열왕기하23장10절. 모압의 불의 신.
므니 갓(참조)
므로닥 예레미야50장2절. 바벨론과 앗수르의 전쟁의 신, 백성의 수호자
밀곰 열왕기상11장5절. 암몬의 우상 몰렉과 같다
바마 에스겔20장29절. 우상숭배자들이 그들의 가증한 의식을 행하는 우상의“산당”

 

 

 

 

 

 

 

 

 

◈성경의 우상 일람표[2]

이름 뜻(내용)
바알 열왕기상18장21절. 가나안의 신으로서 주,혹은 주인이며 음란함. 해와 만물을 나타내는 남성신.아직도 아일랜드웨일즈 및 스코틀란드 일부에는 흔적이 남아 있는데 이는 두르이드 승려들하에서 바알 숭배를 행했음을 명백히 보여준다. 퍼트셔(Perthshire)에는 틸리-벨탄(Tillie-beltane)곧 바알의 불의 언덕이라고 불리는 도시가 있다.
바알브올 민수기25장3절.시작의 주. 모압족속에 의해 바알숭배. 이스라엘인들이 우상의 음란한 형태에 유혹되었던 것은 모압땅에서였다.
바알브릿 사사기8장33절. 언약의 주. 세겜족속에 의해 바알숭배.
예레미야50장3절. 바알의 바벨론형태
세력의 신 혹, 전쟁의 신 다니엘11장38절. 적그리스도의 통치자-환란시대의 적그리스도
숙곳브놋 열왕기하17장30절. 북왕국의 멸망후 “부정”의 여신을 기념하여 사마리아 주민들이 세웠던 장막이나 판자집을 가리킨다.
쓰스와 허메 사도행전14장11.12절. 헬라인들에게 쓰스(제우스)는 모든신과 피조물을 통치하는 최고의 신이었다.(제우스는 헬라의 이름이고. 쥬피터는 로마의 이름이다).허메는 연설 혹은 웅변의 신이며 쓰스의 특별한 사자였다. 바나바는 아마 그의 외모가 닮았기 때문에 루스드라인들에의해 “쓰스”라고 불리워졌을 것이다.바울은 그의 연설 때문에 “허메”라고 불리워 졌다.
아남멜렉 열왕기하17장31절. 앗수르의 달의 신. 불의 여왕. 아이들이 인간 제물로 바쳐졌다.
아데미 사도행전19장24-35절. 헬라의 다산의 여신.
아드람멜렉 열왕기하17장31절. 앗수르의 해의 신. 인간(특히아이들)이 이신에게 바쳐졌다.
아스다롯 열왕기상11장33절. 아스다렛의 복수. 가나안의 다산의 여신. 성적인 사랑.
아시마 열왕기하17장30절. 앗수르의 신. 염소
알지못하는신 사도행전17장23절
작은숲(아세라) 신명기16장21절.사사기3장7절.
하늘왕후 예레미야7장18절.“달”은 “아스다렛”이라는 칭호로서 “하늘왕후”로 숭배되었고 일반적으로 해를 가리키는 “바알”과 연관되었다. 로마 카톨릭계에서는 오늘날도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를 하늘의 왕후라고 부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