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biblenara.org/onbible/onbible103.htm
아가서 내용
•솔로몬에게는 예루살렘 북쪽의 어느 시골에 포도원이 있었습니다(8:11). 솔로몬은 이 포도원을 두 아들과 한(두)딸을 둔 한 과부에게 소작을 주었습니다(1:6, 6:13, 8:8,11). 이 과부의 딸이 바로 아가서의 여주인공이었으며, 그녀의 이름은 "술람미"였습니다.
•그녀는 아름다웠지만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시골 여인이었습니다. 그녀는 미운 오리 새끼나 신데렐라처럼 오빠들의 학대를 받았습니다. 오빠들은 그녀를 여자로서 아름답게 가꾸는 일을 할 시간을 주지 안았습니다. 그녀는 하루 종일 포도원에서 힘든 일을 하였으며, 때로는 양 떼를 치기도 했습니다(1:5-8, 2;15). 오빠들이 누이동생을 이렇게 학대한 이유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술람미 여인이 이복 형제가 아니었는가 하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녀는 양을 치고 포도원에서 일을 하며 여우를 잡을 덪도 놓았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그녀는 거친 일을 하면서 아름다운 얼굴이 검게 그을리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잘 생긴 한 남자가 이 곳을 방문하였습니다. 그 남자는 술람미 여인에게 반하였으며, 관심을 표현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초라한 모습에 당황하였습니다. 그녀는 이 남자를 목동으로 알고 양에 대하여 질문했습니다. 그 남자 방문객은 그녀에게 반하여 사랑을 마침내 고백하게 되었습니다. 그 남자는 그녀에게 좋은 선물을 줄 것을 약속했습니다(1:8-11) 마침내 두 사람은 사랑을 하게 되었으며, 그 사랑은 점점 더 깊어져 갔습니다(1:12-2:17). 그러나 이 두 사람의 사랑이 깊어져 감에 따라 여러 가지 반대 세력도 생겼습니다. 그러나 반대 세력들은 그들의 순수한 사랑을 방해하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그 남자는 그녀의 곁을 떠나가게 되었습니다. 그 남자는 그녀에게 반드시 돌아와서 그녀를 신부로 맞이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그녀의 오빠들은 그녀가 사기꾼에게 속았다고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남자들이 그녀를 유혹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오직 그 남자만 생각했습니다. 때때로 그녀는 그 남자를 그리워 하다가 꿈에서 여러 번 그를 보았습니다(3:1-5).
•어느 날 거대한 행렬과 함께 한 가마가 여인의 집에 도착하였습니다. 이 가마는 바로 여인을 신부로 맞이하기 위해 솔로몬이 보낸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그 때서야 그 잘생긴 남자가 바로 솔로몬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이 일로 인해 심히 기뻐했습니다(3:6-11).
•솔로몬은 마침내 술람미 여인과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그 날밤 서로는 상대방에게 매료되어 서로 상대방의 아름다움을 노래하였습니다. 두 사람은 첫 날밤을 지내면서 서로를 마음껏 사랑하였습니다(4:1-5:1)
•그러나 이 부부 사이에 또 다시 위기가 찾아 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여인의 이기심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솔로몬이 밤에 그녀를 찾아왔으나 그녀는 옷을 벗었으므로 다시 입기가 귀찮아서 문을 여는 것을 지체했습니다. 밤새 이슬을 맞으며 기다리다가 지친 솔로몬은 마침내 그녀를 떠나갔습니다. 그녀는 뒤늦게 후회를 하고 문을 열었으나 이미 신랑은 떠난 뒤였습니다. 그녀는 집을 뛰쳐나와서 미친 듯이 수소문하며 솔로몬을 찾아 다녔습니다(5:2-8).
•마침내 신부는 신랑을 만나게 되었으며, 신랑은 다시 그녀를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둘 이는 더 깊은 사랑을 나누었습니다. 그녀는 신랑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아름답게 춤을 주었으며, 신랑의 친구들은 그녀의 춤추는 모습을 보고 그녀의 아름다움을 노래하였습니다(5:9-7:5). 사랑의 위기를 극복한 이들의 사랑은 더 성숙해졌고, 서로 상대방에게 자기를 주기 원했습니다(7:6-8:4).
•신랑과 신부는 시골집으로 내려갔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첫 사랑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서로가 상대방에게 속했음을 확인하고 다시 한 번 사랑의 언약을 확인했습니다. 언약을 통해 맺어진 두 사람간의 사랑은 이제 어느 것도 끊을 수 없었습니다. 이제 그들의 사랑은 죽음보다도 더 강한 것으로 성숙되어갔습니다(8:5-7). 신부는 자기를 키워 준 오빠들에게 선대 주도록 솔로몬에게 부탁하ㅗ:였습니다. 솔로몬은 그 부탁을 받아들여 신부의 오빠들에게 좋은 대우를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두 사람은 점점 더 서로를 원하고 의지하는 사이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8:8-14).
참고: http://www.kcjlogos.org/news/articleView.html?idxno=10905
아가서의 해석 문제
(1) 유대인의 해석 방법
가. 사랑의 노래 (부부간 사랑)
유대인들은 아가서를 "부부간의 사랑"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는 책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 책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부부 생활의 축복을 발견하려고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이 책을 성인이 되기 전에는 읽지 못하게 했습니다. 솔로몬 당시의 여성은 노예나 소유물, 또는 쾌락의 대상이었던 점에 비추어 볼 때에 이 책에 포함된 동둥한 남녀간의 사랑의 정신은 매우 혁명적인 것이었습니다. 솔로몬이 신부와의 사랑을 통해서 결혼과 결혼에 의한 사랑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해 기록했습니다. 4장 7-10절에서 “나의 사랑 너는 어여쁘고 아무 흠이 없구나 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하자 내 누이, 내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네 사랑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네 사랑은 포도주보다 진하구나”라고 말합니다.
나. 비유적인 해석 (하나님의 이스라엘백성 사랑)
* 유대인들은 아가서를 해석할 때에 솔로몬을 하나님으로, 그리고 술람미 여인을 이스라엘로 해석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표현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호세아서 2장 19,20절에 “내가 네게 장가들어 영원히 살되 … 네가 여호와를 알리라”라고 말씀하심같이 성경의 여러 곳에서 하나님은 마치 신랑이 신부를 사랑함같이 이스라엘의 백성을 사랑한다고 표현합니다.
(2) 기독교적 해석 방법
가. 모형론적 해석 방법 (예수님의 교회사랑)
기독교인들은 유대인들과 같이 솔로몬을 예수 그리스도로, 그리고 술람미 여인을 교회를 말하는 것으로 보고 아가서를 해석하였습니다. 신랑 된 그리스도와 신부 된 교회의 사랑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세 번째가 아가서를 기록한 가장 중요한 목적입니다. 에베소서 5장 32절(남편과 아내에 대한 구절)에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라고 하시며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통해 신랑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신부 된 교회를 설명합니다. .
나. 개인적 적용 방법
우리는 각자가 솔로몬을 예수 그리스도로, 그리고 술람미 여인을 자기 자신을 말하는 것으로 보고 아가서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3) 문학적 해석 방법
최근에 제기된 해석 방법입니다. 최근의 구역 학자들 중에는 아가서를 사랑을 1) 노래하는 연극의 극본, 2) 결혼식 때에 불려졌던 결혼 축가, 또는 3) 신들에게 제사를 드릴 때에 불려진 예식적인 노래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 희극적인 해석 방법: 대화, 독백, 합창 등의 요소
••••••2인설(델리취): 이 견해는 아가서를 2명의 남녀 주인공(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이 등장하는 연극의 대본으로 보고 아가서를 해석하는 방법입니다. 이 견해는 그 동안 줄곧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져 왔니다.
••••••3인설(에발트(H. Ewald)가 제기하고, 드라이버(S. R. Driver)가 각색함): 이 견해는 가장 최근에 제기된 것입니다. 이 견해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아가서는 3명의 등장 인물(솔로몬, 여인, 목동)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견해는 아가서가 한 여인이 부와 명예를 상징하는 솔로몬의 유혹을 뿌리치고 진정한 사랑(목동)을 찾아가는 것을 그리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 견해는 솔로몬을 사단으로 해석하고 잇기 때문에 전통적인 해석과 다르며, 전통적으로 이렇게 해석한 전례가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나. 결혼식의 노래
일부 학자들은 아가서가 결혼식에 불렀던 결혼 축가였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아가서 중에는 결혼 축가의 내용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아가서 전체가 다 결혼 축가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 제의적인 의식
일부 학자들은 이 노래가 우상의 축제 때에 부른 예식적인 노래였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 견해는 우상을 반대하는 이스라엘 상황에 맞지 않기 때문에 받아들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4) 결론
우리들은 다음 두 가지 견해를 따라 아가서롤 해석할 것입니다.
* 사랑의 노래: 우리는 아가서를 하나님께서 세워 주신 남녀간(또는 부부간의) 아름다운 사랑과 그 축복에 대해서 노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아가서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 모형적인 해석: 우리는 아가서를 해석할 때에 솔로몬은 하나님(또는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으며, 술람미 여인은 교회(또는 각 성도들)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참고: 2인, 또는 3인의 등장 인물설: 등장인물을 3인으로 보면 아가서는 성도들이 사단이 주는 온갖 명예와 부귀를 뿌리치고 예수 그리스도만을 사랑하는 것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전통적으로 해석 방법인 2인설을 따라 본문을 해석할 것입니다.
아가서의 구성 (2인국 이론)••
결혼 전(1:1-5:1) |
결혼 후(5:2-8:14) | |||
사랑의 시작 (1:1-3:5) |
사랑의 성취
(3:6-5:1) |
사랑의 위기
(5:2-7:9a) |
사랑의 성숙 (7:9b-8:14) |
|
청혼(1:1-2:7) | 약혼(2:8-3:5) | 결혼(3:6-5:1) | 위기(5:2-8:4) |
봉인(8:5-14) |
사랑의 시작 | 연합 | 갈등 | 사랑의 성숙 |
Ⅰ. 제목 1:1
•아가서의 인간 저자는 솔로몬왕이다
Ⅱ. 솔로몬이 술람미여인의 사랑시작 1:2-2:7 [사랑의 시작]
1. 대화: 술람미 여인이 신랑에 대한 자기의 감탄을 표현함, 왕궁의 여인들이 응답함 1:2-8
[1:2-4] 노래는 연인을 갈망하고, 그리워하는 여인의 표현으로 시작한다. (여인이 선취권을 가진다)
[1:5-6] 여인은 겸손하게 근심하며 자기 자신을 예루살렘의 딸들에게 소개하는 짧은 시다.
[1:7-8] 여인은 목자에게 얼굴가린자 (숨어있는자) 되지말라하고, 딸들은 여인은 염소떼 기다리며 왕앞에 나타나라고 함
2. 솔로몬과 여인이 사랑표현을 서로 주고 받음 1:9-2:7, [1장: 사랑의 고백]
[1:9-11] 남자는 여인의 아름다움을 암말에 견주어 말하고 있다 (복수라 친구들의 합창으로도 해석함]
[1:12-14] 여인이 왕의 등장에 대한 반응이 향기의 차원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고벨화 송이로 비유되고 있다.
[1:15-2:3] 이것을 연인들의 즐거운 만남의 대화로 볼수 있다: 남성(1:15), 여성(1:16-17), 여성(2:1), 남성(2:2), 여성(2:3)
[2:4-7] 이부분은 연인들의 사랑을 표현하며, 제사절의 잔칫집은 교회로 비유하기도 한다.
★2:4, 그가 나를 인도하여 잔칫집에 들어갔으니 그 사랑은 내 위에 깃발이로구나: 여기서 '잔치집'(*, 베이트 하야인)이란 문자적으로'포도주의 집'으로 번역될 수 있으마 오늘날의 풍성한 교회모임 으로 비유된다 |
. [2장: 신랑의 초청]
Ⅲ. 연인들이 서로찾는 이야기 2:8-3:5 [약혼단계]
1. 봄철의 즐거운 만남 2:8-17
[2:8-17] 여인이 흥분된 목소리로 왕(연인)이 수사슴이 산을 넘어오듯 연인이 도착했다고 알리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녀의 집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벽을 넘어 창문 사이로 그녀를 보려고 시도하였다.
·15절의 작은여우는 교회에서의 대적세력에 비유되기도 한다.
★2:15,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라: 이는 술람미 여자가 솔로몬 왕의 말(10-14절)에 화답하여 한 말로서 (Delitzsch, Wycliffe), 포도원의 작은 여우는 주님과 성도 사이에 개입해 성도의 삶에서 영적 열매를 맺지 못하도록 하는 교회의 대적세력들을 암시한다(겔 13:2-7; 눅 13:32). 그들은 간교한 꾀와 속임수로 교회를 어지럽히는 자들이다 (에스겔 13:4). |
2. 여인의 사모함과 꿈 이야기 3:1-5 [3장: 신부의 사모함]
[3:1-5] 연인을 향한여인의 그리움 때문에 생긴 일종의 꿈이나 환상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이 시는 밤에 여인의 침실에서 시작한다. 여인은 열렬히 자기 연인을 찾는다.
·그 사람과 만난 후 여인은 연인을 발견하고는 그를 자기 어머니의 침실로 데리고 간다.
·이 시는 연인을 깨우지 말라고 예루살렘의 여인들에게 거듭 충고하면서(3:5) 끝맺는다.
Ⅳ. 구혼행렬과 결혼 이야기 3:6-5:1 [결혼단계]
1. 왕의 행렬 3:6-11
[3:6-11] 이 단락이 뚜렷이 구분되는 단락이며, 결혼 행렬을 묘사하고 있다는 데는 대개 동의한다. 하지만 이 단락이 솔로몬과 관련한 실제 결혼 행렬 사건을 묘사하고 있는지, 아니면 솔로몬의 삶의 방식에 관한 풍부한 전승에서 가져온 심상을 사용하여 사랑과 결혼을 찬양하고 있는 시적 창작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2. 솔로몬의 구혼과 술람미여인의 허락 4:1-5:1 [4장: 신부의 아름다움]
[4:1-7] 이 부분은 1a절과 7절 간의 인클루지오 때문에 시의 경계가 분명히 형성되고 있다. 이 시는 여인의 머리와 가슴을 묘사한 후, 계속해서 여인을 향한 연인의 갈망에 대해 진술하고 있다(6절).
[4:8-15] 8절과 15절에 나오는 레바논에 대한 언급은, 아마도 이 시를 뚜렷이 구분되는 한 편의 시로 볼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남자는 자기에게로 여인을 초대하고(8절), 그녀에 대한 자신의 존중과 갈망을 표현한다(9절). 그는 이어서 사랑스런 정원의 은유로 여인의 아름다움을 묘사한다.
[4:16-5:1] 이 짧은 단편은 독립된 시든지 혹은 이전 시의 절정일 것이다. 이 시는 정원 심상으로 이전 단락과 연결되고 있다. 바람이 정원의 향기를 퍼지게 한다는 것은, 그 향기가 정원에 들어가 과실을 먹도록 초대를 받은 연인에게 가서 닿게 된다고 말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이는 아마 성적 관계로의 초청일 것이다. 남자는 이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그는 정원에 들어가 과실을 먹는다. 합창은 두 사람 간의 결합을 허용하는 표현을 하고 있다. 본문의 절 수를 계산할 때 이 짧은 단락이 아가서의 한가운데 위치해 있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Ⅴ. 잃었다가 다시 찾은 사랑 5:2-6:9 [위기]
1. 신부가 불행한 꿈으로 괴로워함 5:2-6:3
[5:2-6:3] 이 단락은 일관된 내러티브 통일성을 형성하는 듯 보인다. 이 안에는 뚜렷이 구분할 수 있는 하부 단락들이 들어 있다. 첫째 단락(2-8절)에서 남자는 여인의 문으로 오지만 여인은 문 열기를 주저한다(여기엔 성관계에 대한 이중 의미가 들어 있을 수 있다). 여인은 마음을 바꾸었지만 남자는 이미 가 버린 후였다. 그녀는 그를 찾아 나서지만 찾지 못한다. 그녀는 대신 야경꾼들을 만나지만 그들에게 구타를 당한다. 그녀는 예루살렘의 딸들에게 연인을 찾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다른 여인들이 그녀의 연인을 묘사해 달라고 청하자(9절), 그녀는 그의 육체적 아름다움을 찬미한다(10-16절). 아가서에서 여인이 남자를 묘사하면서 머리에서 시작하여 발로 내려가며, 그의 ‘입’의 달콤함을 묘사하면서 끝난다. 이는 아마 가의 말을 가리킬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들의 질문에 대한 반응으로(6:1) 여인은 예루살렘의 여인들에게 자기 연인을 어디에서 찾고 있는지 대답한다. 그녀는 자신과 연인의 상화 사랑과 헌신을 표현하면서 대답을 마치고 있다.
2. 사랑을 되찾고 솔로몬이 자기 신부를 우상화함 6:4-9
•••••••• 5장: 신랑의 아름다움 ••• 6장: 신랑의 사모함
[6:4-10] 이 시는 ‘깃발을 세운 군대같이 당당하구나’라는 표현으로 시작하고 끝난다. 이는 남자가 여인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방식이며, 4:1-7에서 사용된 심상이 어느 정도 다시 쓰이고 있다. 여인은 다른 누구보다 아름다우며(8-9절), 그녀의 아름다움은 전쟁 준 지를 끝낸 큰 군대를 보았을 때 엄습하는 두려움처럼 남자를 압도하였다.
Ⅵ. 신부의 아름다움이 칭찬받음 6:10-7:9 [결속]
- 술람미 여인과 예루살렘의 딸들의 대화 6:10-7:9
[6:11-12] 이는 짧고 독립된 단락처럼 보인다. 아쉽게도 12절의 본문은 이해가 난해하다. 아마도 연인을 만났을 때 여인이 얼마나 흥분되었는지를 표현한 듯 보인다[6:13-7:10] 이 단락의 정확한 범위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합창’하는 자들은 술람미 여인에게 자신들이 그녀를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한다. 그녀가 왜 그들이 자신을 보고 싶어 하는지를 묻자, 남자는 그녀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면서 대답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이 묘사는 이것이 발에서부터 머리로 위쪽을 향해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하지만 이는 분명 여인이 춤을 추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단락은 서로를 향한 두 사람의 갈망을 표현하는 여인의 말로 끝맺는다. - 솔로몬이 신부의 아름다움에 황홀해짐 7:6-9 ••••• 7장: 신부의 아름다움
Ⅶ. 레바논에 있는 신부의 가정을 방문함 7:10-8:14 [성숙I
1. 술람미 여인이 자기 부모님 댁을 방문하기를 애원함 7:10-8:4
[7:11-13] 이 시에서 여인은 봄에 자연의 새 생명이 깨어나는 것을 보러 포도원에 가자고 남자를 초청한다. 그녀는 남자와 사랑을 나누고 싶은 자신의 바람을 분명히 밝힌다.
2. 왕의 부부가 도착함 8:5-7
[8:5-7] ‘합창’은 질문으로 시작한다. 아마 여인과 그녀의 연인이 먼 데서 다가오고 있었을 것이다. 이는 ‘장면 설정’을 위한 수사적인 질문이다. 여인이 대답할 때 그녀는 남자에게 말한다. 그녀는 자신이 그를 사과나무 아래서 깨웠다고 말한다
★그러고 나서 그에게 오직 자신에게만 사랑하고 헌신해 달라고 요청한다 (신랑의호소: 하나님의 사랑). 사랑의 힘에 대해서 말하는 이 부분은 아가서에서 가장 호소력이 강한 시 가운데 하나다. ★8:6,너는 나를 도장 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불길 같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 -나를 도장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이는 술람미 여인이 솔로몬 왕의 사랑이 지속되기를 소원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들이 계속 그리스도의 은혜와 사랑 안에서 보호되어지도록 그분에게 의뢰하는 것을 예시한다 (롬 5:8; 8:31-39) -사랑은 죽음같이 강하고: .모든 사람이 아담안에서 죽을수 밖에 없었는데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죽음으로 우리를 구속하신 대속의 사랑을 예표하는 것이다 -.질투: 시기심과 같은부정적인 의미에서라기보다는 사랑의 소유욕, 또는 독점적인 사랑의 표현으로 사용되었다 |
3. 신부와 그의 오빠들과 왕의 대화 8:8-14 • 8장: 사랑은 죽음같이 강함
[8:8-10] 이 시는 여인과 오라비들 사이의 대화이다. 이는 1:5-6에 나온 오라비의 말과 인클루지오를 형성한다. 오라비들은 누이가 결혼할 때까지 누이를 보호할 책임이 자신들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태도는 그녀가 성숙했는지에 의문을 갖고 있었음을 암시한다. 하지만 그녀는 화를 내면서, 자신은 성숙할 뿐 아니라 정숙하여 남편에게 ‘화평’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역설한다.
[8:11-12] 이는 수수께끼 같은 시다. 누가 화자인지 분명하지 않다. 아마 이것을 여인의 말로 간주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일 것이다. 즉 이 여인은 여자들을 소유할 권리와 권력을 가졌다고 생각하는 솔로몬 같은 억압적인 남자들로부터 자신은 독립된 존재라고 역설하고 있는 것이다.
[8:13-14] 마지막에 등장하는 짧은 시는 남자와 여인과 하나 됨을 염원하면서 나눈 대화이다. 아가서가 사랑이 완성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이처럼 사랑의 영원으로 끝나는 것이 이상하게 보인다. 이 시는 2:9, 14, 17, 8:8-10, 11, 12을 떠올리게 한다. 아마 앞서 등장한 모티브를 반복함으로써 이 책을 마무리하려는 의도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