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사역II (제3차 갈릴리)

전기사역II지도

3차 갈릴리 전도 (1)

갈릴리전역으로 지역확대 (마9:35-38, 막6:6)
▪ 변방까지 모든도시 두루 다니시며 전도지역 확대 (마9:35)
▪ 세례 요한의 죽음(마14:1-2, 막6:14-16)
---문봉왕 헤롯은 헤로디아의 딸 요청으로 세례요한의 목을 벰
---예수의 이름이 드러나자 헤롯은 죽은 세례요한이 살아났다고 함
▪ 열 두 제자의 파송결과 보고(마14:12, 막6:30-31)
▪ 많은 병인 계속 고치심(휴식할 여유 없음) (마14:13-14, 막6:31-34)

 52어의 기적
▪ 떡5개와 물고기 2마리로 오천명 먹이심 (마14:15-21,막6:35-44,눅9:12-17)
---유월절(3)에 예루살렘에 가시지 않고, 이즈음에 5병이어 기적 행하심
---5000명은 유대인 지역에서의 기적 이었음 (참고: 12광주리 남았음)

기도하심
▪ 혼자 산에서 기도하심 (마14:22-23, 막6:45-46, 요6:14-15)

제3차 갈릴리 전도 (2)

바다위를 걸으심
▪ 베드로가 물위로 걸어가다 빠짐 (마14:25-33, 막6:47-52)

게나사렛에서 병자를 고치심  (마14:34-36, 막6:53-56)
▪ 병든자를 침상채로 메고 나옴 (막6:55)
▪ 예수의 옷에 손을 대는 자는 다 나음을  얻으리가

 갈릴리 인기절정 끝나감
▪ 나는 생명의 떡 (요6:35-51): 많은 제자들이 떠나감
▪ 장로의 유전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  (마15:1-9, 막7:1-13)
---바리새인: 제자들이 유전을 준행치 않는다 비난 (부정한 손: 떡)
---예수님: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유전을 지키느니라 (고르반의 전통)
---※ 고르반=하나님께 [예물]드림 ⇒ 부모봉양의무 회피수단으로 전락
     ※ “고르반”이라 하고 성전에 바치지 않고도 그대로 소유할수도 있었음

제3차 갈릴리 전도 (3)

두로/시돈에 가심
▪ 수로보니게 여인의 딸 고치심[개들도…부스러기]: (마15:21-28, 막7:24-30)

갈릴리호수에 가심 (데가볼리 부근)
▪ 벙어리,절뚝발이, 소경을 고치심(마15:31, 막7:32-37)
▪ 귀먹은 자의 귀에 손가락을 넣고 “에바다”(열리라) 하심 (막7:32-34)

72
▪ 떡7개와 고기 2마리로 사천명을 먹이심 (마15:32-38, 막8:1-9)
▪ 데가볼리의 4000명은 이방인 (7광주리: 7족속 이라고 보는 견해)

달마누다로 가심 (막8:10)
▪ 표적 보이라는 바리세인들 책망 (마16:1-4, 막8:11-12): 요나의 표적밖에는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 조심 (마16:5-12, 막8:14-21)⇒ 바리새인(    )
▪ 누룩: 바리세인의 형식주의와 사두개인의 세속주의를 의미

 벳새다로 가심 (막8:22-26)
▪ 소경의 눈에 침을 뱉으시며 안수: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심

제3차 갈릴리 전도 (4)

베드로의 신앙 고백   (마16:13-20, 막8:27-30, 눅9:18-21): 가이사라 빌립보
▪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 아들이시니이다 (마16:16)
▪ 수난예고 I: 죽음과 부활을 가르치심 (마16:21-28, 막8:31-38, 눅9:22-27)
▪ 베드로가 간하니(마16)⇒사탄아 내뒤로 물러가라 (마16:23)
▪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자가르 지고...(막8:34)
-설교요약: 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예수님의 교회론, 마16:13-20)

하나님나라의 도래
▪여기 있는 사람 중에는 죽기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막9:1)
---예수가 한 말을 들었던 사람들은 최소한 이 시기에는 대부분이 죽었을 텐데도 말이다.
▪10년 후 누가도 죽기전에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다고... 같은 말을 한다. (눅9:27)
▪마태 역시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한다는데 대해 같은 입장을 취한다. (마16:28)
※그러나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하나님 나라의 도래시기는 아무런 답 없다
---언제 어떤 징조로 일어나는지에 대한 질문이 끈질기게 다시 나타난다.
---제자들은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아오며...무슨 징조가 있아오리까? (막13:4, 마24:3, 눅21:7)
※그리스도교 문학은 결정적인 순간에 항상 대답을 미룬다.
---야고보서(약8:5)는 너희는 참고 마음을 굳세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요한계시록(계22:20)은...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
---베드로후서(벧후3:10)도 주의 날이 도둑같이 오리니... 하고 같은 말을 되풀이하고 있다.
※신약성서는 말세에 대한 반론이 없도록 두가지 전략을 채택한다.
---첫째는 말세는 가까운 장래의 일이니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과
---둘째는 내세는 멀리 있으므로 인내심을 갖고 징조를 보며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못 보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요16:16)

 변화산의 변모   (마17:1-13, 막9:2-13, 눅9:28-36): 헬몬산
▪ 베드로, 야고보, 요한을 데리고 올라가심⇒ 모세, 엘리야 (마17:1)
▪ 변화산의 변형: 부활과 승천과 재림의 영광을 예시 하신것
▪ 산아래서 간질병 아이를 제자들 못고침 (마17:14-21, 막9:17-29, 눅9:37-43)
- 믿음이 적은 까닭이라...겨자씨 믿음이면 산을 옮긴다 (마12:20)
- 믿는자에게 능치 못함이 없느니라(막9:28)...기도외에...이런 유가(막9:29)
▪ 수난예고 I I: 예수님 고난을 가르치심  (마17:22-23, 막 9:30-32, 눅9:44-45)
-수난예고 III:는 베레아사역시 말씀하심 (마20:17-19, 막10:32-34, 눅18:31-34)

 제자들을 가르치심  (마가복음 기록마태복음에서는 산상수훈에 포함
▪ 만일 네손이...네발이...네눈이 범죄하면...(막9:43, 마5:30 )
▪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오 (막9:50, ㅁ5:13)

제3차 갈릴리 전도 (5)

가버나움 마지막 방문 (마17:24)
▪ 납세 문제에 대해서 [성전세 겸손히 납부하심] (마17:24-27)
▪ 제자들이 누가 큰가를 다툼 (막9:33-35)
▪ 집중적으로 제자훈련 시키심 (마18:1-4, )

천국시민 (4강화) (마18:1-35): 교회생활
▪ 자기를 낮추는자⇒천국에서 큰자 (마18:1-11,막9:33-50,눅9:46-50)
▪ 잃은 양의 비유: 이것을 더 기뻐하리라 (마18:12-14)
▪ 두사람이 합심하여 구하면 (마18:15-20)
▪ 무자비한 종의 비유: 일흔번씩 일곱번 용서하라(마18:21-35)

 갈릴리에서 유대 지경으로 가심    (마19:1, 막10:1)
▪ 말씀을 마치시고 갈릴리에서 요단강 건너 유대지경으로 가심 (마19:1)
※ 초막절(10월12일)참석 위하여 예루살렘에 가심 (세부사항: 제6과 계속)
※ 예루살렘에서 수전절(12월25일) 지키시고 유월절(4월16일)에 죽으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