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전도여행 (AD 49-52)

제2차 전도여행

소아시아 전도

2차 선교팀의 구성
▪ 제1차 여행시 바나바와 마가 문제로 헤어지고 (행15:39),
▪ 그대신 실라와 동행(행15:40): 바울, 실라, 디모데(중간합류)

소아시아 전도 (터키): 제1차 선교지의 성도들을 격려
▪다소
▪더베-루스드라
▪루스드라에서 칭찬받는  디모데를 만나 여행에 합류시킴 (행16:1-2)
---디모데의 성장은 제1차 때 제자가 되었던 것으로 추축(행14:21-22)
▪비시디아 안디옥

드로아 환상
▪갈라디아를 거쳐 무시아에서 비두니아로 가려고 했으나 성령께서 막으심
▪드로아에서 환상을 보고 아시아 지방 대신 마게도냐 지방으로 출발
▪ 드로아에서 누가 가  이미 합류된 것으로 추측
---“우리가”라는 표현이 근거(행16:10): 2차여행 처음부터 동행한 것으로 추측
---누가는 빌립보에 남아 있다가 3차 여행때 드로아에서 다시 합류한 것으로 추측

마게도니아 전도

마게도니아 아가야  (지도 참조)
▪마게도니아 (발칸반도 북쪽): 네압볼리(항구).빌립보.데살로니가.베뢰아
▪아가야 (발칸반도 남쪽: 그리스 북쪽): 아덴.고린도.겐그리아(항구)

빌립보 전도 (행16:12-40)
▪자주장사 루디아 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음 (행16:14-15): 그집에 머뭄
▪바울은  점하는 귀신들린 여종을 치유하고 실라와 함께 소란죄로 옥에 갇힘
▪기도와 찬미중 지진이 나고 옥문이 열림에  간수가  회심
---주 예수를 믿으라...너와 네집이...구원을 얻으리라 (행16:31) 

 데살로니가 전도  (행17:1-7)
▪유대인 회당에서 성경을 강론 (3 안식일: 적어도 3주간을 의미)
▪유대인들은 바울이 머물던 야손의 집에 달려들어 야손을 끌고감
▪보석금을 받고 풀려 났으며, 그후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다시 가지 않음

베뢰아 전도  (행17:10-15)
▪유대인 회당에서 가르침: 신자적이며 성경을 상고함
▪데살로니가인들 쫒아와 소동: 바울은 베뢰아 떠남(실라와 디모데: 남음)

아가야 전도

가야 사역의 특징
▪제2차 선교중 대부분의 시간을 아가야의 수도 고린도에서 사역

아덴에서 전도  (행17:16-34)
▪실라와 디모데가 아덴에서 합류
▪아덴의 복음전도는 실패
▪데살로니가다에 디모데 파송하여 현지사정을 알아 보도록 함
▪그후 실라도 마케도니아의 다른 지방으로 파송하고, 바울은 고린도를 감

고린도 사역

고린도에서 전도 (행18:1-18): 1년반 이상 체류
▪아굴라와 브리스길라와 함께 거함 (같은 업: 장막 만드는 일)
---글라우디오 (로마황제)의 유대인을 추방으로 이주
▪안식일 마다 회당에서 유대인과 헬라인에게 강론하고 권면함
▪실라와 디모데 합류: 디모데가 데살로니가 상황 결과보고
▪유대인의 훼방으로 로마시민 유스도의 집으로 집회장소를 옮김(18:7)
▪회당장 그리스본와 수다한 사람들이 믿어 세례를 받더라(18:8)
★51년에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기록
-재림의 주님을 올바르게 소망하라 (살전5:11, 살후2:15)
-고린도 사역은 아가야 전체로 퍼져 나갔다(고전16:15, 고후1:1)

아가야 총독의 심문
-51년에 유대인의 고발로 아가야 총독 갈리오에게 심문받음 (갈리오 기명)
.고발이유: 바울이 불법종교를 전파 (유대교는 로마의 허락)
.기각이유: 민형사법적인 문제가 아님(종교적인 문제)
.바울입장: 기독교 선교를 순탄케하는 한 요인으로 작용

돌아오는 길

(9) 얼마후 형제들을 작별하고 수리아를 향해 출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였음
-돌아오는 길에 에베소에서 잠시 전도사역
.회당에서 유대인들과 변론
.너희에게 다시 오리라 하고 에베소를 떠남

(10) 제4차 예루살렘 방문 (52년)
-2번째 선교여행의 결과보고 했을 것으로 추정

   안디옥 사역
           - 수리아 안디옥으로 귀환
-1년이상 체류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