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여행,제도,경제)

국제면허는 AAA에서

Author
admin
Date
2018-11-06 07:57
Views
1375
미주중앙: http://autos.koreadaily.com/%ED%95%9C%EA%B5%AD-%EC%97%AC%ED%96%89%EA%B0%88-%EB%95%8C-%EB%AF%B8%EA%B5%AD%EC%97%90%EC%84%9C-%EB%B0%9B%EC%9D%80-%EA%B5%AD%EC%A0%9C-%EC%9A%B4%EC%A0%84%EB%A9%B4%ED%97%88%EC%A6%9D-%EB%93%A4%EA%B3%A0/

한국 여행갈 때, 미국에서 받은 국제 운전면허증 들고 갈까?

남가주에 거주하는 J양은 몇 달 후 한국 출장 일정이 잡혔다. 업무 특성상 한국 내 지방 여러 도시들을 다녀야 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한국의 대중교통 상황을 생각하니 차라리 운전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든다. 미국 시민권자인 J양은 단순히 미국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한국에서 운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한국말을 하고 한국인의 피가 흐른다고 하지만, 엄연히 J양은 한국에서는 외국인이다. 외국인이 한국에서 운전해도 될까? 결론은 할 수 있다지만, 여기엔 조건이 붙는다. 바로 국제운전면허증(International Driving Permit, 이하 IDP)이 있어야 한다.

‘국제 운전면허증’은 한국에서 미국으로 여행 또는 방문으로 오는 이들에게 무척 익숙한 단어다. 국제 면허증 제도는 세계 약 150여 개 국가에서 채택하고 있다. 물론 미국도 이에 해당하기 때문에 미국인들도 IDP를 발급받아 해외에서 운전할 수 있다. 미국에서 IDP를 신청, 발급받는 것은 아주 어렵지 않다. 먼저 악명 높은 대기시간을 자랑하는 차량 등록국(DMV)을 갈 필요가 없다. IDP는 흔히 ‘트리플A’라고 불리는 미국 자동차클럽(The 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이하 AAA)에서 발급을 대행한다. 따라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내가 거주하는 지역과 가까운 AAA 사무실을 찾아가면 된다. 위치 정보는 AAA 웹사이트(www.aaa.com)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image: http://autos.koreadaily.com/wp-content/uploads/2018/11/DSDS.jpg

AAA를 통해 발급되는 IDP
필요한 서류는 IDP 신청서(AAA 웹사이트 통해 다운로드 가능), 여권 사진 2장, 유효한 미국 자동차 운전 면허증, 발급비 $20을 준비하면 된다. IDP의 유효기간은 대체로 1년이나, 국가에 따라 6개월 정도만 허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여행국가가 제시하는 IDP 유효 기간을 반드시 살펴보는 것이 좋다. 한국의 경우 제네바에서 체결된 ‘도로교통에 관한 협약’에 따라 미국에서 발급받은 IDP를 가지고 입국한 날로부터 1년 동안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