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보험 Q&A (게시판)

한방 변비약 이야기

Author
admin
Date
2018-01-18 08:37
Views
1843
변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환자층도 폭넓습니다. 현대에는 스트레스나 다이어트가 변비의 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본래 변비는 장 기능이 약해지거나 장에 병이 있어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의학적인 변비의 정의와 치료법이 모두 존재합니다.

약국의 일반의약품 중에서도 당연히 쉽게 구할 수 있는 한방 제제들이 있는데, 사실 이런 약들이 대부분 사실상 한방 제제가 아닙니다. 양약과 마찬가지로 환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효과가 좋아야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이 센나 성분을 추가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센나가 들어가는 순간 그 약은 한방 제제가 아니며, '순수한 식물성 생약 성분'을 강조하는 위드원엘이나 아락실과 같아집니다. (물론 중국에서는 센나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기는 합니다)

결국 순수 한약 제제로 나와있는 제품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한약은 같은 증상이라도 사람에 따라 처방이 다른 경우가 허다한데, 환자를 대면한 후 상담할 시간이 별로 주어지지 않는 약국에서는 증세를 파악해서 거기에 맞는 약을 추천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그만큼 다양한 한방 제제가 출시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한약재 중 대황이라는 약재가 있습니다. 대황은 한방에서 주로 사하제로 쓰이는 약재로, 비사코딜이나 센나와 유사한, 장을 자극해 배변을 유도하는 '자극성 하제'입니다.

한방 처방 중에서도 만성적이고 오래된 변비에는 빠른 효과를 위해 이 대황을 대부분 사용하게끔 합니다.

따라서 약국에서의 한방 변비약에는 대황이 대부분 들어있습니다. 한방 변비약 중 대표적인 것이 마자인환이라는 처방을 응용한 제제입니다. 소아와 노인 등 허약자의 변비에 사용하는 처방으로,  주로 장 운동성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마자인, 작약, 지실, 후박, 대황, 행인으로 구성된 이 처방은, 마자인과 행인으로 장을 적셔주고, 지실, 후박, 작약이 장의 운동성을 높입니다. 그리고 대황으로 장을 자극하여 변을 내보내도록 합니다.

물론 장을 자극하기는 하지만, 장 운동성을 개선하고 변의 상태를 부드럽게한다는 점에서 다른 양방 변비약보다는 다양한 기능과 효능을 가지는 것은 특기할만합니다. 부작용이 적은 대신 센나나 비사코딜을 포함하는 양약보다 효과가 강하지 않아서, 충분한 설명 없이 환자분께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변비 초기 단계의 증세가 가벼운 환자에게는 추천할만 하지만, 만성적이고 정도가 심한 변비 환자에게는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또 대부분 유명 회사 제품이 아닌 만큼 약국에서 만나보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약국에서 한방 원리를 이용한 변비약을 구경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실상 과립제(가루약) 형태로 나와있는 한약을 혼합 조제하여 투여하는 게 거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일반 약국의 약사분들 중 한방 지식이 뛰어난 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방 과립제로 변비를 치료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주변의 한약국을 찾으시거나 (다이어트 전문 한약국은 제외하구요) 혹은 약국 중에서 한방 과립제를 구비한 곳에서 문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약국에서는 센나가 들어있는 한방 과립제를 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방 과립제를 이용한 변비 치료는 탕제를 이용한 변비 치료와 원리가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비에 대한 한방적인 접근이 있어야 처방을 설명해드릴 수 있습니다.그래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