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요약

참고: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A7VY&articleno=11461100&categoryId=74962&regdt=20070603220729

♦서론(Introduction)  (1:1-15)
▪작성시기: 3차 여행중 고린도에서 3개월간 체류중 작성 (AD57)
▪배경: 로마교회는 바울에 의해 세워지지 않았다. 그러나 로마전도를 염두에 두면서 기록.
▪특징: 대표적인 서신서로 첫번째로 등장
--사도들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지 못한 로마 교회에 기독교 신앙의 기본 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로마는 (하나님의) 복음으로 시작해(1:1), (나의) 복음으로 마칩니다(16:25).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의 (Righteousness from God)  (1:16-17)
▪ 복음의 능력은 믿는 자를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1:16,17)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 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죄론: 인간의 불의 (The Unrighteousness of Mankind) (1:18-3:20): 하나님의 의의 필요성

1장: 사람의 죄 [이방인의 불의](1:18~32)
(1:23-27)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 두사 -->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  --> 여자나 남자나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므로 --> 저희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 자신에 받았느니라
(1:28-32) 또한 저희가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 저희를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어 버려두사 합당치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저희가 이같은 일은 사형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2장: 하나님의 심판 [유대인의 불의와 권면] (2:1-3:8)
(유대인의 불의) 2:3 자기도 같은 짓을 하면서 남이 그런 짓을 한다고 심판하는 자가 있다
2:4 하느님의 자비와 관용과 인내를 업신여기는 자가 있다
2:23 율법을 가졌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율법을 범하여 하느님을 욕되게 한다
(유대인에 대한 권면) 2:25 네가 율법을 행한즉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한즉 네 할례가 무할례가 되었느니라
2: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신령에 있고 의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3장(전반): 칭의의 방법 [만인의 죄] 모든 인간의 불의 (3:9-20)
▪율법이 있는 유대인이나 율법이 없는 이방인이나 모든 사람은 죄인입니다.
▪심판의 기준은 율법(유대인)과 양심(이방인) 입니다
(3:9,10)
 그러면 어떠하뇨 우리는 나으뇨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아래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기록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 칭의 (Justification) (3:21-5:21)

▪이신칭의: 십자가상의 “하나님의 의”와 믿음으로 구원받는 “이신칭의”
----가장 신학적이고 교리적인 가장 긴 서신 (교리서신중 가장늦게 기록 ⇒ 서신서중 가장앞에 등장),
----이스라엘에 대한 관심 (불순종의 자기백성을 버리지 않으셨음, 11:1)
----율법과 복음의 문제, 이신칭의 사상등 주요 주제를 많이 기록함
▪ 루터: "이 서신은 신약성경의 진정한 핵심이며 가장 순수한 복음이다.

(A) 예수님을 통한 칭의 (3:21-26)
••3: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바로 예수그리스도 입니다]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오직 예수님을 믿음으로서 의인이라 불리워 질수 있습니다: 칭의]
••3: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3장(후반): 칭의의 방법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3:21~31)]

(B) 믿음을 통한 의로움 (Received by Faith) (3:27-4:25)
••1. 확립된 칭의의 원칙 (The principle established) (3:27-31)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3: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4장: 칭의에 대한 예증 [아브라함을 통한 의의 예증(행위, 할례, 율법, 믿음) (4:1~25)]
••2. 칭의의 예 - 아브라함 ~ 우리 (The principle illustrated) (4장)
••••4: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4: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4:11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4:12 곧할례받을자에게 뿐아니라 우리조상아브라함의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자취를 좇는자들에게도니라••••4:23,24 저에게 의로 여기셨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C) 의의 열매 (5:1-5)
•••하나님과의 화목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누리자
•••믿음으로 서 있는 은혜를 누리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 함 (5:2)
••5:2 또한 그로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있는 이은혜에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환난 중에도 즐거워함(5:3)
••5: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5장(전): 의의 결과 (하나님과 화평, 환난 중에 기쁨, 하나님의 진노에서 구원) (5:1~11)]
----오직 믿음으로  구원받고 영생에 이를수 있습니다.

(D) 예수의 죽으심을 통한 칭의의 원천과 근거 (5:6-21)
••1. 예수께서 위하여 죽으신 사람들에 대해서
••(이전의 우리의 상태): 연약한 죄인 및 원수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5:8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2. 예수의 죽으심에 의한 열매들 (9-11절)
••가) 칭의 (5:9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나) 진노함으로부터의 구원 (5:9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다) 하나님과의 화회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 으로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라) 하나님안에서 즐거움을 누림 (5:11 이뿐 아니라 이제 우리로 화목을 얻게 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 안에서 또한 즐거워하느니라••
••3. 첫째 아담과 둘째 아담의 대비(12-21절)
••* 율법이 가입한 것은 -->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죄가 더한 곳에 -->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그 이유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하여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5장(후): 의와 정죄의 대조 (5:12~21)]

♦거룩하여짐(성화, 聖化)에 대해: 주어진 의 (Righteousness Imparted) : (6:1~8:39)

A. 죄의 횡포로 부터의 자유(Freedom from Sin's Tyranny)(6장)
---* 성화의 특성 = 죄에 대해 죽고, 의에 대하여 사는 것
•••6장: 성화와 죄 [성화의 원리.이유]: (6:1~23)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사망의 종에서 의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릅니다.
---가) 죄에 대해 죽음 - 옛사람을 벗어버림
------(1) 죄에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2절)
------(2) 죄의 몸이 멸하여(6절)다시는 우리가 죄에서 종노릇하지 아니 하려 함이니(7절)
------(3)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11절)
------(4) 그러므로 죄로 우리 죽을 몸에 왕노릇 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 말고(12절)
------(5) 우리는'우리의 지체를 불의의 병기로 드려서는 안 된다(13절)
---나) 의에 대하여 사는 것 - 곧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는 것(4,11,19절)
------(1)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4절)
------(2)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11절)
------(3)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19절)

B. 율법의 정죄로부터의 자유  (Freedom from the Law's condemnation) (7장)
••••7장: 성화와 율법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7:1~25)
---가) 율법으로부터의 자유 (1-6절)
------(1)그러므로 내형제들아 너희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말미암아 율법에대하여 죽임을당하였으니(4절)
------(2) 이러므로 우리가 영의 새로운 것으로 섬길것이요 의문의 묵은 것으로 아니  할지니라(6절)
---나) 율법의 유용성 (7-14절)
------(1)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7절)
------(2)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12절)
---다) 은혜와 타락 사이의 갈등 (14-25절)
------(1) 내가 원하는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치 아니하는바 악은 행하는 도다(19절)
------(2) 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25절)

C. 성령의 능력 안에서의 삶(Life in the Power of Holy Spirit) (8장)
•••••8장: 성화와 성령 [성령의 인도하심]: (8:1~39)
---
가) 참된 그리스도인의 특성과 특권 8:1-9
------(1)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1절)
------There is now no condemnation for those who are in Christ Jesus (8:1-4)
------. Christians should live a guilt-free life because the Spirit set us free from the power of Law.
------. Christians should live a guilt-free life because Jesus Christ paid the price of our sins.
------설교요약: No Condemnation
---나) 참된 신자에게 속한 탁월한 두 가지 은혜 8:10-16
------(1)  영생 (10절): 영생얻었는데 육신대로 살면 죽는다
------(2)  양자 (16절): 영광을 위해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한다
---다) 그리스도인이 누릴 장래의 영광 17-25
------(1) 후사(상속자) 곧 하나님의 후사(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상속자)니
---라) 참된 그리스도인이 갖는 두 가지 특권 8:26-28
------(1) 성령의 도우심(26,27): 구원완성을 위하여 (성화) 우리의 연약함을 중보기도로 도와주신다
------(2) 합력하여 선을 이룸(28): 만물+모든일(잘못된것 까지) 합하여 성화시키심 (성령의 간구: 아버지의 뜻)
---마) 참된 신자들의 행복의 기초와 구원의 순서 8:29,30
------(1) 미리 아심 -> 미리 정하심 -> 부르심 -> 의롭다 하심 ->  영화롭게 하심
---바) 그리스도인의 승리 8:31-39
------(1)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31)
------(2) 이 모든 일에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37)
------(3)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39)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예정]: 입증된 의 (God's Righteousness Vindicated)(9:1~11:36)
※ 하나님의 의에 대한 변론 (9:1~11:36): 3장(9-11)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경륜과 섭리를 잘 보여줍니다.

A. 이스라엘을 거부하신 하나님의 의(The justice of the rejection(9:1-29)
9장: 선택 [유대인의 구원]: 과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긍휼로 택함 받은 백성이요, 이방인은 불순종하는 삶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제외된 것을 보여줍니다.
(1)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8)
(2)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11)
(3)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드는 권이 없느냐 (21)

B. 이스라엘을 거부하신 이유 (The cause of the rejection(9:30-10:21)
10장: 신앙 고백 [이스라엘의 불순종]: 이스라엘은 불순종으로 하나님을 거절하는 현재를 보여주지요. 반면에 이방인은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긍휼함을 입어 순종하여 선택받습니다.
(1) 의의 법을 좇아간 이스라엘은 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이는 저희가 믿음에 의지하지 않고 행위에 의지함이라 부딪힐 돌에 부딪혔느니라 (9:31-32)
(2) 저희가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지식을 좇은 것이 아니라 (10:2)
(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를 복종 아니 하였느니라 (10:3)
(4)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10:16)

C. 하나님의 구원경륜과 섭리 (11 장)
11장: 하나님의 이스라엘 구원 계획:
하나님께서 먼저 이방인을 온전히 회복시키시고, 그 후에 이스라엘도 회복하신다는 말씀으로 결론짓습니다.

가) 남겨진 유대인 (The rejection is not total)
(1) 그런즉 이와 같이 이제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5)
(2)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저희가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11)

나) 이방인들의 영접과 그들에 대한 경고 (11-22절)
(1) 저희의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11)
(2)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20)
(3)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21)
(4) 너희가 전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더니 이스라엘에 순종치 아니함으로 이제 긍휼을 입었는지라(30)

다) 유대인에 대한 거부는 최종적인 것이 아니다 (The rejection is not final) (23-32절)
(1) 저희도 믿지 아니하는데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얻으리니(23)
(2)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6)

라) 하나님의 구원경륜과 주권(The God's ultimate purpose is mercy)
(1)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32)
(2)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36)

♦구원받은 자들의 삶에 대하여: 의의 실천.적용.봉사 (12:1-15:13)]
••12장: 그리스도인의 생활: 산상수훈과 거의 동급의 내용입니다.

A. 우리자신과 관련하여(12:1,2)
---(1)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1)
---(2)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B. 교회와 관련하여(12:3-8): 교회에 대한 의무
---(1)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3)
--성령의 능력으로 교회를 섬겨야 합니다. 섬기는 공동체, 기도의 공동체, 말씀과 예배 공동체, 포용하는 공동체, 소망의 공동체를 이루어갑니다.

C. 사회와 관련하여 (12:9-21): 사회에 대한 의무
---(1)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0)
---(2)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13)
---(3) 즐거워하는자, 우는자 들과 함께하고 낮은데 처하며, 지혜있는체 말라
---(4)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과 화평하라

D. 정부와 관련하여 (13:1-14): 권세에 대한 의무
---(1)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의 정하신 바라(1)
---(2)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13:10)
---(3)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13:14)
•••13장: 국가권위, 사회 생활
••••-세상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의무를 알려줍니다. 정부 관계에 대한 내 의무는 권위에 복종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살아야 합니다. 권위자를 거역하고 비방하며 행하는 게 아니라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의 의무를 행해야 합니다.
••••-공의와 사랑과 근신으로 살아야 합니다.
••••-설교요약: 국가권력

E. 성도사이와 관련하여 (14:1-15:13)
---[자유의 원리 (14:1~23)]
•••(1) 믿음이 강한 자는 영악한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연약한 자는 강한 자를 비판하지 말라 (14:1-13)
•••(2) 먹는 문제 및 어떤 날이 더 좋다는 등의 문제로 하나님 나라의 사업을 무너지게 하지 말고 서로 화평하고 덕을 세우는데 힘쓰라.(14:6,19,20)
•••(3) 믿음이 강한 자는 비록 거리낄 것이 없는 행위라 할지라도 연약한 자를배려하여 그들이 자신의 행동으로 인하여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조신하라. (14:5,16,18,20-22)
•••(4) 믿음이 강한 자나 약한 자나 모든 일을 믿음을 좇아 하라(14:23)
---[자유의 실천 (15:1~13)]
•••(5)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할 것이 아니라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고 서로 받아들이라 (15:1-7)

14장: 서로 덕을 세움 [자유의 한계]
•••-1절-15장 13절은 교회의 일원으로서의 의무에 대해 말합니다. 초대교회에는 특정한 음식을 삼가고, 특정한 날과 의식을 중요시하는 편협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울은 그들을 더 연약하게 여겼습니다. 그들은 외적인 규례나 규칙들에 의존을 했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것에서 자유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바울은 이들을 더 견고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그도 여기에 속했습니다.

개인적 메시지와 축복 (15:14-15:33): 편지를 쓴 목적, 계획

 A 사도로서의 책무(15:14-15:21)
•••(1) 이방인을 위하여 복음의 제사장 직무를 수행함

 B 바울의 향후 선교 계획
•••(1) 마케도니아와 아가야에서 거둔 헌금을 예루살렘 교회에 전해주고 로마를 거쳐 서바나로 가고자 함 (15:25-28)

C 바울의 바램과 기도부탁
•••(1) 스페인으로 가기 전 로마교인들을 먼저 만나 교제를 나누며 만족을 얻고 그들이 자신을 스페인으로 보내주기를 원함(15:24)
•••(2) 자신을 유대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들에게 해를 입지 않게 하고, 예루살렘에 대해 섬기는 일을 성도들이 받음직하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좇아 기쁨으로 로마교인들에게 나아가 저희와 함께 편히 쉬게 되기를 기도해 달라함 (15:31-32)

15장: 이방인에 대한 메세지 [바울의 전도 사역]
•••-14-33절은 바울의 사역과 그 계획을 알 수 있습니다. 바울은 복음의 제사장 직분을 잘 감당하길 원했습니다. 그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함으로 그들이 주께 나아가 예배를 드린다면 이는 곧 제사장으로서 이방인을 하나님께 제물로 드리는 것이라 말합니다.

마지막 인사 (16 장): 맺는말

16장: 인사. 축복
•••-앞으로 만날 로마교회의 형제들에게 안부를 전하는 내용입니다. 바울은 26명이나 되는 사람들에게 일일이 문안합니다. 바울의 안부 명단을 통해 주께서 나에 대해 개인적이며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시며, 내 수고를 기억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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