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좋은이름이 좋은기름보다 낫다(전7:1-4)

전도서에서 인생이 헛되고 헛되다는 지혜자 솔로몬 말년의 결론은 헛된 인생에서 헛되지 않은 것을 찹으라는 교훈이다. 우리의 신생관은 가치관에서 비롯되며, 가치관은 무엇이 가치있는 일인가를 찾는 것이다. 본문말씀을 살펴보기로 하자.

1. 좋은이름(Good Name)은 좋은기름(Good Perfume)보다 낫다 (1절).
•좋은기름이란 상급 올리브기름으로서 당시에 만병통치약, 화장품, 장례용픔, 귀인예우의 상징등으로 씌였다. 그러나 이러한 좋은 기름보다 좋은 이름이 낫다는 말씀이다.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이름'이란 단순한 외적인 회칭이 아니라 그 사람의 인격 자체를 대변하는 것으로도 쓰였던 바, '아름다운 이름'이란 그 사람에 대한 훌륭한 '명성'을 가리킨다(Luther, M.A.Eaton, Lange, G.A.Barton, T.H. Leale).
•그리고 '기름'이란 일반적으로 팔레스틴 지경의 감람나무 열매에서 채취하는 식물성 기름을 말하는데, 이는 그 용도 면에서 여러 가지로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1) 식용(출29:2,23;레 2:1,2,4-7), (2) 등화용(출 25:6;27:20), (3) 의료용(사 1:6), (4) 화장품용(삼하 14:2;시 23:5), (5) 향유용(눅 23:56) 등이다. 특히 이는 팔레스틴 지역과 같이 건조한 기후 여건 속에서는 그 몸에 기름을 발라 향기를 내는 데 유용하게 쓰여진 것으로 보인다(룻 3:3;삼하 12:20;시 45:7,8;암 6:6 참조).
•전도자는 삶보다 죽음을 더 애찬하는 염세주의자로서 말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도자는 인간의 모든 삶의 축복의 근원을 하나님께 두고(3:13;5:!8), 인간의 본분을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것으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12:13). 단지 여기서는 이 세상에서 진정한 명성을 얻는 지혜로운 삶을 강조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

2. 초상집 가는 것이잔칫집 가는 것보다 나으며(2절), 슬픔이 웃음보다 낫다(3절).
•성경은 이 세상에서의 끝이 죽음이라는 염세주의적 관점으로 기술된것 처럼 보인다. 인생은 아무리 잔칫집을 다녀도 결국은 초상집으로 마감하는 한계가 있다.  라스베가스에는 거울, 시게, 창문이 없다고 한다. 아무것도 생각하지 못하게하려는 발상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나 초상집에 가서는 결국 인생의 끝을 생각하게 된다.
•'초상집'이란 문자적으로는 '애곡하는 집'(the house of mourning, KJV, RSV)이다. 그리고 '잔치집'이란 술을 마시며 희락을 즐기는 곳으로서 암시되어진다 이와 같은 맥락에 근거하여 본절은 헛되고 허무하게 쾌락을 즐기면서 사는 것보다 인생에 대해 보다 진지하고 숙연하게 생각케 함으로 유익하고 보람된 인생을 보내는 것이 더 낫다는 의미이다(4절)
•전후 문맥상 역시 앞절(2절)과 연관된 내용으로 보인다. 여기서 '슬픔'이란 단순히 고난이나 손해 등으로 일낳 슬픔이라기보다는 2절에 암시된 바와 같이 죽음 또는 그로 인한 애곡을 보고서 느껴지는 숙연한 슬픔을 뜻하며, '웃음' 역시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보다는 육신적 희락을 즐기는 데서 얻어지는 쾌락적, 일시적 웃음을 뜻한다(2:2-10). 따라서 본절은 인생에서 보게 되는 숙연한 슬픔은 육체적 쾌락에서 얻어지는 가벼운 웃음과는 달리 삶의 궁극적 의미를 상고케하여 더욱 진지하고 보람된 생(生)을 결단케 하기 때문에 좋다는 의미로 이해된다.

3. 지헤자의 마음은 초상집에 있으며, 우매자의 마을은 혼인집에 있다 (4절)
전후 문맥상 역시 앞절(2절)과 연관된 내용으로 보인다. 여기서 '슬픔'이란 단순히 고난이나 손해 등으로 일낳 슬픔이라기보다는 2절에 암시된 바와 같이 죽음 또는 그로 인한 애곡을 보고서 느껴지는 숙연한 슬픔을 뜻하며, '웃음' 역시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보다는 육신적 희락을 즐기는 데서 얻어지는 쾌락적, 일시적 웃음을 뜻한다(2:2-10). 따라서 본절은 인생에서 보게 되는 숙연한 슬픔은 육체적 쾌락에서 얻어지는 가벼운 웃음과는 달리 삶의 궁극적 의미를 상고케하여 더욱 진지하고 보람된 생(生)을 결단케 하기 때문에 좋다는 의미로 이해된다.이사야서는 백성들이 듣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에스겔서는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죽였다.
이러한 측면을 선지자적 비관주의라고 한다.
솔로몬은 우리에게 초상집, 즉 인생의 끝에 관하여 마음을 두라고 가르친다.
좋은이름이란 하나님이 인정하시고 불러주시는 이름이다.
•1-3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구절로서, 지혜자는 삶의 의미와 목표를 늘 진지하게 상고하는 반면에 우매자의 마음은 연락하는 집에 있어 단순히 순간 순간 육체적 희락만을 즐기고 웃음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4.결론
그러므로 근신하고 깨어 있으라. 죽는날이 태어나는 날보다 낫다. 죽음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
고후5:6
비관주의적 암흑속에서 아니님의 말씀을 붙잡고 나아갈때에 하나님은 불러주실 좋은 이름을 향하여 나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