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시
의미: 자연(피조물)과 인간이성을 통한 계시
목적: 자신을 창조자와 일반적 섭리자임을 나타내시기 위함
방법: 자연만물과 그 현상들을 통하여 나타내심 (∴자연계시라고 함)
일반계시의 종류: 모든 인간에 차별없는 계시 (∴일반계시라고 함)
▪ 창조하신 자연을 통해 계시 (시19:1;롬1:19,20): 자연을 통한 계시
▪ 인간의 양심을 통해 계시 (롬2:14-15): 마음속에 도덕법 계시
▪ 피조물의 역사를 통해 계시 (사14:4-6; 잠14:34; 스1:1): 역사의 통치자
※이처럼 인간은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하나님의 존재와 절대성을 알고 있다
일반계시 관련귀절
창조하신 자연을 통해 계시 (자연을 통한 계시)
▪ 시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하늘=궁창, 의인화: 무생물.동식물등을 사람처럼 표현하는 것)
▪ 롬1:19-20,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인간의 양심을 통해 계시 (마음속에 도덕법 계시)
▪ 롬2:14-15,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피조물의 역사를 통해 계시 (역사의 통치자)
▪ 사14:4-6
▪ 잠14:34
▪ 스1:1
일반계시의 유용성 & 한계성
▪ 천주교: 일반계시에 근거한 자연신학 공식인정 (하나님 지식: 특별계시 불요)
▪ 장로교(칼빈주의): 일반계시의 한계성을 철저히 강조 (예정론: 중생필요)
▪ 칼바르트: 자연신학을 철저히 거부 (계시신학: 자연신학은 구원신학 아님)
▪ 감리교(웨슬리안): 선행은총으로 부패되었던 양심을 회복
-웨슬리: 자연신학 불용하였으나, 일반계시와 특별계시를 모두 인정
특별계시
의미: 말씀과 성령(믿음)을 통한 계시
목적: 하나님 자신을 죄인들의 구주로 나타내시기 위함
방법: 초자연적 기적을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심 (∴초자연계시라고도 함)
특별계시의 유용성
▪ 하나님이 구원주 이심을 알려면 특별계시가 필요 (자연,양심,역사:한계)
▪ 즉, 영적인 내용은 성경말씀에서 그 해답을 찾는다 (성자, 성령)
특별계시의 종류
(1)신현(직접 나타나심): 천사(창18:1-2), 사람, 성육신 (요1:14)
(2)말씀하심: 꿈, 이상(창15:1),음성(출19:19),성령의 감동(렘 1:4), 성육신
(3)기적을 행하심: 기사(wonder), 능력(power),표적(sign)
※ 웨슬리: 모든계시의 원천은 성경이다 (잘못된 감정, 꿈, 환상에 주의)
직접계시 & 간접계시
▪ 직접계시: 성서를 기록한 기자들이 받았던 영감 (성육신 이후 종결)
▪ 간접계시: 성서를 통하여 뒤의 세대가 받는 계시 (점진성.계속성): 조명과 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