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명 (召命, Calling)
▪ 하나님께서 영적으로 죽어있는 우리를 복음을 통하여 은혜로 부르신다
▪ 칼빈: 택자들은 이 부르심에 응답하고 구원 얻는다.(예정론: 운명론과 구별)
▪ 웨슬리: 깨닫는 은혜와 자유의지를 주시어 응답/불응답 한다 (선행은총)
※ 칼빈과 웨슬리: 인간응답을 모두 성경말씀을 근거로 하고 있다
중생 (重生,Regeneration)
▪ 죄로 죽었던 영이 다시 살아나는 것이다 (거듭남, 하나님을 알게 됨).
▪ 칼빈: 하나님이 중생시켜, 회개와 믿음이 나타남 (∴중생⇒회개⇒믿음 ⇒ 칭의)
▪ 웨슬리: 선행은총으로 죄를 깨닫고 회개하면 중생 (∴ 회개⇒ 믿음⇒ 칭의⇒ 중생)
※ 중생과 칭의는 논리적순서가 다를뿐, 동시적사건 (믿음=거듭남, 중생=믿음)
※ 따라서, 믿음의 확신=중생의 확신=구원의 확신
회개.믿음.칭의 = 믿음.회개.칭의 = 회심.칭의
▪ 회개: 죄악된 생활을 청산하고 마음의 방향을 전환하는것 (진정한 회개: 2개의 회개)
▪ 믿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는 것 (성령 인치심)
▪ 칭의: 믿는자의 죄를 사하시며, 그들 자신을 의롭게 여기시고, 받아들이시는 것
※ 이신칭의: 믿는자에게는 죄를 묻지않는다는 사법적 선언 (자범죄계속: 계속회개)
※ 초교파입장: 회개와 믿음을 통한 칭의과정이 중요 (모두 믿음으로 구원)
양자(養子, Adoption): 칼빈 강조사항
▪하나님의 아들이 되고, 그 모든 특권을 누릴 권리를 가지는 것 (요1:12,)
▪중생이 새 생명의 시작이라면, 양자는 새 신분의 시작이다.
성화(聖化, Sanctification)
▪믿는자들이 그 인격과 삶에 있어서 실제로 거룩해지는 과정을 가리킨다
▪중생은 영적 출생이며 성화는 평생계속되는 점진적인 영적 성장이다.
▪성화에서는 능동적, 자발적, 협력적이어야 한다 (성실한 노력필요).
▪칼빈: 성화는 지상에서 불완전하다 ( 죽기 전에 온전한 성화 불가능)
▪웨슬리: 완전성화 가능하다 (사랑과 선행을 온전히 실천함을 의미함)
※주재권구원(맥아더) = “믿음+행위”가 구원이다 (행위=믿음의 결과: 조건 아님)
-2 질문: ①거듭나셨습니까? ②구원받으셨읍니까? (주재권구원으로 혼동)
-성화/행위: 구원확신은 믿음의변화(성령사역;성화)이지 행위의변화(인간:행위) 아님
※유보된칭의(김세윤): 이미(관계회복:첫열매)+아직(행위심판:온전한수확)
견인(堅忍, Perseverance): 칼빈 강조사항
▪칼빈: 구원얻은 사람이 은혜의 상태 안에서 끝까지 견디어 영광에 이른다
▪웨슬리: 탈락 가능성 (칼빈을 제외한 여러 교파에서 인정)
영화(榮化 ,Glorification)
▪물론, 신자는 죽을 때 그 영혼이 완전히 거룩한 상태로 천국에 들어간다
▪그의 부활 때에 몸까지도 완전하고 영화롭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참고사항:
▪칼빈의 구원순서 요약
▪웨슬리의 구원순서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