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의 구성

장로교의 구원론
   ▪ 구원론을 예수님사역과 성령님사역으로 구분 (∵성령사역=기독론적 사역)
①구원론Ⅰ: 십자가사역인 죽으심과 부활에 관한 내용 (예수님 사역)
②구원론Ⅱ: 예수님의 사역을 개인에게 적용하시는 사역 (성령님 사역)
▪ 성령의 사역은 근본적으로 기독론적 사역이다 (기독교강요 제3권)
∴ 성령사역(칭의,성화)모두를 기독론적 사역에 포함 (장로교의 칭의와 성화:      )

감리교의 구원론
   ▪ 칼빈도 성화를 중요시 했으나  절대 주권을 너무 강조 (의인화〉성결노력)
▪ 예정론의 오류: 성령사역을 일반은총과 특별은총으로 구분한것
▪ 성령사역 강조, 의인화와 성화를 구분, 칼빈주의 약점 보완 (감리교  특징:      )

구원론의 비교
   ※ 장로교리: 성화를 중시했으나, 절대주권을 너무강조 (소극적 변화)
※ 감리교리: 성화강조를 행위위주로 오해하는 시각 (능동적 변화) ⇒ 난해함
   성령론(6)구원론(7)에서 분리 (∵성령론을 잘 이해하면 구원론 이해에 도움)
감리교 구원론성화론(8)중심으로 재구성 (구원론=성화론: 본질적으로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