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지서)의 구분

소선지서는 성경순서와 연대기적 순서에 차이가 있다

성경 본문의 순서 연대기적 순서 대략 기록 시기
호세아 오바댜 주전 840년
요엘 요엘 주전 835년
아모스 요나 주전 760년
오바댜 아모스 주전 755년
요나 호세아 주전 740년
미가 미가 주전 730년
나훔 나훔 주전 660년
하박국 스바냐 주전 625년
스바냐 하박국 주전 607년
학개 학개 주전 520년
스가랴 스가랴 주전 515년
말라기 말라기 주전 430년


참고 (김효성의 소선지서 강해): http://www.oldfaith.net/01exposit/01ot/1-28%EC%86%8C%EC%84%A0%EC%A7%80%EC%84%9C.htm

•대선지서(5권): 대선지서(대예언서)라는 용어는 소예언서와 달리 장문이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소선지서(12권): 책들이 덜 중요하거나 덜 영감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 길이가 짧기 때문이었다.
---- 북방선지자(3명): 호세아,아모스 (대부분의 예언서는 남방선지자가 기록하였음), 요나 (앗수르 멸망예언)
---- 주변국예언(3명): 북방선지자1명(요나:앗수르예언), 남방선지자2명(오바댜:에돔, 나훔:앗수르)
........요나: 두번 counting 되었으므로 총인원수는 17명 (18명-1명)
---- 포로전 예언 (7): 이사야, 예레미아[애가], 미가, 요엘, 스바냐, 하박국
---- 포로중 예언 (2): 에스겔(환상과 비유), 다니엘서(신앙의 승리)
---- 귀환후 예언(3): 학개/스가랴 (성전재건 독려), 말라기 (예배의 회복)
선지서없는 선지자: 엘리야,엘리사등 여럿 (사사들도 선지서가 없음)
여호와의 날은 소선지서에서 많이 언급하였으며, 대선지서에서도 언급하였다 (여호와의 날)

 북방선지자(3명): 대부분의 예언서는 남방선지자가 기록하였음

북방멸망예언(2명)

-••-호세아서: 성경순서상 첫번째 소선지서 (연대기로는 오바댜가 첫번째임)
•••••••이스라엘 나라의 죄악을 불륜에 빠진 아내와의 관계로써 예언하여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함을 나타내며
•••••••북쪽 이스라엘 나라의 죄악이 어떠함을 보여 주고 있다.
•-------고멜처럼 음란한 이스라엘을 돌아오면 회복시킨다는 사랑을 강조
-••-아모스서:
•••••••아모스는 이사야보다는 약간 앞서 호세아와 요엘과 요나와 같은 시대에 주를 섬겼습니다.
•••••••이사야는 왕족으로 궁중에서 살았지만 아모스는 시골에서 농부로 생활했습니다.
•••••••그는 유다 사람이지만 주로 벧엘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했습니다(7:10-15).
•••••••패역한 이스라엘에 공의로운 심판을 예언하고, 또 하나님의 사랑을 애가와 환상으로 보여 준다.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 하고 돌아오면 구원과 축복이 있음도 함께 예언 한다.
•-------이스라엘의 죄악(불순종)과 하나님의 심판하신다는 공의를 강조
•••••••아모스서와 호세아서는 동일한 대상과 주제의 메시지이지만 내용은 정반대입니다.
••••••••..호세아서: 하나님의 조건 없는 놀라운 사랑을,
•••••••..아모스서: 하나님의 공의를 전합니다.

▪주변국멸망예언(1):

--•-요나서:
•••••••이스라엘의 숙적이며 이방나라인 앗수르에서 앗수르 멸망 예언함
•••••••하나님은 이방인의 구원을 원함을 요나의 예언을 통해 나타냄

  남방선지자(14명)

포로전 예언 (7):

--•-요엘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죄로 인하여 "회개하라"고 외침
•••••••당시 유다나라는 사상초유의 메뚜기 재앙은 하나님의 심판이니 즉각 회개하라 (여호와의 날)
•••••••재앙의 이유는 그들의 죄 때문이요 - 재앙의 결과는 유다의 멸망을 예고하는 하나님의 경고였음

---오바댜(주변국멸망예언: 에돔)
••••••형제의 나라를 괴롭히는 에돔의 죄를 책망하며 회개를 촉구
••••••-회개치 않을 경우 하나님께서 내릴 심판과 멸망을 예언한다.
••••••그러면서 유다나라의 멸망이 있을지언정 반드시 구원과 회복이 있을 것을 예언한다.
••••••-메시야의 오심을 예언한다

---이사야(대선지서)
••••••성경의 축소판이며, 오실 메시아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미가서: 남북모두
••••••북이스라엘의 멸망을 바라보면서 활동한 마지막 선지자이지요
•••••※이사야 선지자와 동시대에 사역 (예언도 이사야와 비슷):
••••••-미가서: 주로 평민을 상대로 사역 (사마리아와 예루살렘)
••••••-이사야: 주로 왕실을 상대로 사역 (유다와 예루살렘)
••••••특히, 유다나라의 지도층과 부유층의 죄에 대하여 책망하고 하나님의 공의를 선포하며 심판을 예언한다.
••••••-특히 유다의 불의한 지도자들과 사회를 책망한다 (공의.정의)
••••••기록목적: 이스라엘의 죄를 나열하면서 죄를 깨우치고, 심판과 구원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예언(1):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한 것이고(3:9-12),
••••••-예언(2): 메시아의 탄생에 관한 것입니다(5:2).
••••••아모스와 요엘를 동시대사람으로 추정: 둘다 메뚜기 심판
••••••-호세아(북방책망): 하나님의 조건 없는 놀라운 사랑을,
••••••-아모스(북방 책망): 정의를 물같이...공의를..강같이(암5:24)
••••••-요엘서(남방 책망): 여호와의 날 5회 언급
••••••-미가서(남북모두): 심판관 회복 (공의, 정의): 정의와 공의

---나훔(주변국멸망예언: 앗수르)
••••••하나님을 적대하며 교만하고 포악한 앗수르제국을 책망하고 명망을 예언한다 (요나이후 결국멸망)
••••••나훔서는 용서와 구원이 없다. 오직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공평하심을 강조한다

---예레미아[애가](대선지서: 유다 말기)
••••••유다멸망으로, 백성들이 포로가 될것을 상세하게 예언  (멸망 과정.기한.회복)

스바냐 (유다 말기): 포로이전의 마지막 소선지서 (성경순서상)
••••
거짓예배에 진노⇒여호와의 날 심판에 남은자를 보호 하신다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일으켜 멸망을 초래하게 한 그들의 죄를 열거하며 회개하라고 부르짖습니다.
••••••-그들이 자기 죄를 회개하면 하나님께서는  남으자를 구원하고 기뻐하실 것이라고 예언했다
••••••-동시에 하나님은 죄에 대한 심판의 날에 남은자를 보호 하신다 (시온의 남은자들이 구원을 받는다)
•••••예언의 중심은 '여호와의 날이다"이다 (20번이나 언급합니다)
••••••-여호와의 날에 대하여 6명의 선지자가 예언  (여호와의 날)

하박국 (유다 말기): 연대기적 순서로는 마지막 소선지서 (스바냐 이후에 저작)
•••••어려운 환란 가운데에서 "의인은 믿음으로만 산다"는 위대한 진리를 발견하고 선포한다.
•••••불의가 이기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악인으 결국 심판 받는다 (참신앙),
•••••하박국은 신자의 신앙적 승리의 비결을 예언했다.

포로중 예언 (2)
----에스겔서(대선지서): 환상과 비유를 통해 회복에 관한 소망을 심어준다
----다니엘서(대선지서): 포로기간중  믿음의 승리, 신앙의 승리를 보여준다

귀환후 예언(3)
---학개/스가랴: 스룹바벨을 중심으로 한 성전재건을 독려한다

---학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후 자신들의 집만 완벽하게 지은 것을 꾸짖고
••••••하나님의 성전을 짓도록 독려(예언)한다.

---스가랴:
••••••학개선지자를 도와 성전재건을 독려(예언)한다.
••••••성전건축울 통하여 영적 각성과 신앙적 헌신과 메시야의 오심을 예언한다.

---말라기:
•••••예배의 회복을 외친 구약의 마지막 예언자 (침묵시대: 구약과 신약사이 4백년)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깨닫지 못하는 지도급에게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을 전하며 회개를 촉구한다.
•••••..이스라엘의 형식적인 신앙생활 이방인과의 결혼과 십일조 불이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