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사역과 은총론

칼빈의 은총론
  ① 일반은총  ← 성령님의 일반사역
       ▪ 일반사역; 창조하신 자연계 모든 영역에 일하시는 선하신 사역
▪ 일반은총: 공공적 은혜로 죄인의 구원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 이는 햇빛과 비를 모든 선인과 악인에게 주시는 것과 같음
▪ 악인이 노력하여  노벨상을 받는 것은 일반은총(일반은혜)의 결과이다
② 특별은총  ← 성령님의 특별사역 (제한구속)
▪ 특별사역: 칼빈에게 구원은 특수한 부르심(소명) 또는 특별한 사역으로 가능
▪ 특별은총: 예정된 자에게만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은혜  (예정론: 제한구원)
※칼빈의   일반은총은 특별은총과 단절되어 있다

웨슬리의 은총론   ← 성령님의 보편사역 (보편구속)
▪ 선행은총: 칼빈의 일반은총과 유사한 개념 (선행은총론: 만민구원)
▪  깨우치는 은총⇒의롭게 하는 은혜⇒거룩케 하는 은혜⇒영화롭게 하는 은혜
▪ 일반은총엔 타락한 인간의 회복 없으나, 선행은총은 회복개념이 있다
▪ 절대주권하의 은총에 사람은 호응할 책임이 있다 (복음적 협동설)
▪ 선행은총은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시작이며, 역사의 계속성을 갖는다

은총론 차이 구원론 차이
▪  초교파 입장: 은헤(은총)으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구원받음은 동일
[은총의 내용에 너무  집중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