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주의 전천년설 (문자적해석)

세대주의 전천년설

세대주의 전천년설 (요약)

차이교회는 환란을 겪지 않고 휴거되어 공중재림한 주님과 혼인잔치
            그동안 땅에서는 혹독한 환란을 당하며,  7년후 지상에 2차 재림)
해석철저한 문자적해석, 2차의 재림, 유대적 왕국개념.
평가휴거를 강조 (환란전 휴거.,환란중간 휴거설.부분적휴거설로 나뉨)
특징:  지상재림시 유대인부활이 별도로 있다 (유대적왕국:문자적해석)
비교재림과 휴거가 환란전이냐 환란후냐 에서 역사적 전천년설과 차이 (         )

세대주의란?
•••진보적세대주의역사적 전천년설과 유사하다.
•••수정된 역사주의: 세대주의 징조와 무천년설의 상징적 해석수용

근거와 비평

▪근거
(1) 계시록 19, 20처럼그리스도의 재림 이후에 문자 그대로 천년왕국이 있다
(2)천년왕국은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구약성서 예언들의 문자적 성취이다
-이사야서의 하나님왕국 = 2:3,  4:3, 12:6, 24:21 이하
-다니엘서의 메시아왕국 = 7:18, 7:27

▪비평:
(1) 요한계시록의 천년왕국에 대한 문자적 해석은 그러하지만, 신약성경은 전체적으로 천년왕국에 대하여 침묵하며 또 예수께서 재림하심으로 의인과 악인이 동시에 부활하고 마지막 심판을 받을 것을 보인다.
(2)구약의 예언들과 상징들은 문자적으로만 해석할 수 없다(참고: 갈3:29).
(3)신약성경이 구약의 성전제도, 제사들, 절기들 등에 관한 의식법(儀式法,)을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사역으로 인하여 폐지된 것으로 선언한다.

▪비교해설

※전천년설은 재림이 천년왕국 전에 일어난다는 주장입니다. 주님이 대환란 전에 재림하시느냐 대환란 후에 재림하시느냐에 따라 재림론이 나누어집니다. 주님의 공중재림과 휴거가 대환란 후에 일어나면 '역사적' 전천년설이라 하고 대환란 전에 일어나면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이라고 합니다. 전천년설 앞에 '역사적'이란 말을 붙인 것은 속사도 이후 오랜 역사를 통해 성도들이 믿었던 설이란 의미에서 그런 것입니다. 이 설은 교회가 환란을 통과한 후 주님이 공중에 재림하시면 죽은 성도는 부활하고 산 성도는 변화하여 구름 속으로 휴거되어 주님을 영접하고 곧바로 모시고 지상으로 내려와 적그리스도와 죄인들과 사탄을 심판한 후 천년왕국에 들어가 천년동안 왕 노릇한다고 합니다. 천년왕국백성은 재림 후 예수님의 상처 자국을 보고 회개한 유대인들(슥 12:10; 롬 11:26-27)과 심판에서 살아남은 이방인들이라고 그들은 말합니다(슥 14:16-19; 습 3:8-9, 19-20).
세대주의적 전철년설은 역사를 여러 세대로 나누기 때문에 '세대주의적'이란 말이 붙었습니다.

※이 설은 재림과 휴거의 시기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무천년설과 후천년설은 실질적인 천년왕국과 (7년) 대환란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1)첫째, 세대주의적 환란 전 휴거설입니다. 이 설은 세대주의 전천년설을 믿는 자들의 정통 휴거설입니다. 7년 대환란 전에 주님이 공중에 재림하시면 이미 죽은 신약 성도들은 모두 부활하고 지상에서 살고 있는 신자들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모두 변화를 받아 구름 속으로 휴거되어 7년 동안 혼인 잔치한다고 합니다.
(2)둘째, 환란 중간 휴거설입니다. 전 삼년 반은 적그리스도의 분노의 시기이며, 후 삼년 반은 하나님의 진노의 시기이므로 계시록 6장 11절과 12절 사이, 다섯째 인과 여섯째 인 사이, 전 삼년 반과 후 삼년 반 사이에 주님의 재림과 휴거가 일어난다는 설입니다.
(3)셋째, 부분적 휴거설은 주님이 환란 전에 공중재림하시면 준비된 성도들은 휴거되고 준비하지 못한 신자들은 지상에 남아 환란 가운데서 준비를 하는 대로 수시로 휴거된다는 설입니다.
(4)넷째, 성결교회의 재림과 휴거설입니다. 성결교회의 재림과 휴거설은 웨슬리의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성결교회의 재림과 휴거설은 1830년에 영국에서 시작하여 다비에 의해서 이론화되어 미국에 전해져서 꽃피운 세대주의적 재림론과 19세기 일어난 미국의 만국성결운동의 웨슬리안 성결론이 잘 조화된 종말론입니다. 성결교회의 재림론은 7년 대환란 전에 주님이 공중에 재림하시면 성결하게 살다가 죽은 신구약 성도는 부활하고 성결하게 살고 있는 성도는 홀연히 변화하여 구름 속으로 휴거되어 어린양 혼인잔치에 참여하나, 성결하지 못한 신자들은 대환란을 통과함을 의미합니다. 만약 환란을 통과하다가 순교당한 신자들은 지상재림 전에 부활하여 김상준 목사님과 오영필 목사님은 휴거한다고 말합니다. 김 목사님은 3번의 휴거를, 오 목사님은 2번의 휴거를 말하나 이명직 목사님의 휴거는 2번일 가능성이 큽니다. 좬기독교 4대복좭에 대환란의 순교 성도의 휴거는 명확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