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냐와 여호와의 날

스바냐와 여호와의 날

 스바냐의 핵심요절

(1:14-18): 여호와의 날에 대하여 강력하게 선포한다

14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빠르도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로다. 용사가 거기서 심히 슬피 우는도다  15 그날은 분노의 날이요, 환난과 고통의 날이요, 황폐와 패망의 날이요, 캄캄하고 어두운 날이요, 구름과 흑암의 날이요  16 나팔을 불어 경고하며, 견고한 성읍들을 치며 높은 망대를 치는 날이로다.  17 내가 사람들에게 고난을 내려 맹인 같이 행하게 하리니, 이는 그들이 나 여호와께 범죄하였음이라. 또 그들의 피는 쏟아져서 티끌 같이 되며, 그들의 살은 분토 같이 될지라.  18 그들의 은과 금이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할 것이며, 이 온 땅이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삼켜지리니, 이는 여호와가 이 땅 모든 주민을 멸절하되, 놀랍게 멸절할 것임이라 
  • (오늘 본문의 중심은) 여호와의 날이 준엄한 심판의 날이며, 황폐한 종말의 날이며, 그날은 반드시 온다.
  • 스바냐는 여호와의 날을 가장 강력하고 상세하게 묘사하며, 그것도 20번씩이나 선포하고 있다.
  • 그리나 우리는 이를 망각하거나, 가볍게 여긴다. 스뱌냐는 제2장에서 우리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말한다.

 (2:1-3): 여호와의 날이 오기 전에 공의와 정의를 구하라는 것입니다.

1수치를 모르는 백성아 모일지어다. 모일지어다.  2 "명령이 시행되어 날이 겨 같이 지나가기 전,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내리기 전,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 그리할지어다"  3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아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며, 공의와 겸손을 구하라너희가 혹시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숨김을 얻으리라 ,
  • 여호와의 날이 오기 전에 죄를 회개하고, 공의와 정의를 구하며, 여호와를 찾아야 한다.
  • 그리하면, 피난처이신 여호와안에서 숨김을 얻어, 심판을 피하고, “남은자”가 된다.
    -스바냐 이름의 뜻도 여호와께서 숨기신 자, 보호하신 자, 간직하신자라는 의미이다

(습3:12-20) 남은자

12 내가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을 네 가운데에 남겨 두리니 그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의탁하여 보호를 받을지라 13 이스라엘의 남은자는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거짓을 말하지 아니하며, 입에 거짓된 혀가 없으며, 먹고 누울지라도 그들을 두렵게 할 자가 없으리라
  • 남은자들은 겸비하여 주를 찾는자(2:3)로서 보호받으며, 하나님은 이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을 이어가신다.
    •이렇게 남은자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이렇게 구성된 새로운 신앙공동체는 참된 예배를 드려야 한다.

 

스바냐와 하박국:

-스바냐가 성경순서상 마지막 선지서[포로전] 이지만 하박국이 연대기상 마지막 선지서 이다

  • 스바냐: 심판(1:1-3:8)과 구원(3:9-3:20)이지만 예언의 중심은 '여호와의 날이다"
  • 하박국: 악인은 결국 심판을 받으며, "의인은 믿음으로만 산다"는 위대한 진리를 선포한다.

여호와의 날을 선포한 여러 선지자들

  • 요엘: “여호와의 크고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날”을 생생하게 5회나 언급하였습니다 (1:15, 2:1,11,31, 3:14-17):
    아모스: 하느님을 대할 준비를 하라고 말하였습니다. 여호와의 날은 어둠의 날일 것이기 때문이다. (아모스 5:16-20)
    스바냐: 다른 예언자들과 마찬가지로 전반부는여호와의 날에 임할 악인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고 있다(습 1:1-3:8).
    오바댜: 예루살렘의 멸망이 가까웠을 때 “모든 나라들을 향한 여호와의 날이 가깝”다고 경고하였다. (오바댜 1:15).
    스가랴: 유배후 유대인들에게 예루살렘 치러오는 모든나라가 멸절될 날에 관해 말하였다 (스가랴 12:9; 14:7, 12-15)
    말라기: “여호와의 크고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고 대해 경각심을 일깨웠다.—말라기 4:1-5.
    ※이사야: 그날은 그들 가운데 있는 “자기를 높이는 자와 높은 자 모두에게” 닥칠 것이었다. (사 2:11-17; 2:1-22)
    ※에스겔: “여호와의 날에 전투에서 지탱할 수 있도록” 그들의 도시들을 튼튼하게 할 방도가 없을 것이다 (겔 13:5)

하나님의 예언자들은 다가오는 여호와의 날에 관해 거듭거듭 경고하였습니다. 예언자들 중 여섯 명이 여호와의 날이라는 표현이나 그와 비슷한 말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요엘은 “여호와의 크고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날”을 생생하게 5회나 언급하였습니다 (1:15, 2:1,11,31, 3:14-17):
그날 때문에 화가 있다! 여호와의 날이 가까우니 전능자가 가져올 멸망처럼 그날이 올 것이다! (요엘 1:15). “시온에서 뿔나팔을 불어라! 내 거룩한 산에서 전쟁 함성을 질러라. 이 땅의 모든 주민이 떨게 하여라. 여호와의 날이 오고 있다! 그날이 가깝다! (요엘2:1).
•아모스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느님을 대할 준비를 하라고 말하였습니다. 여호와의 날은 어둠의 날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모스 5:16-20)
‘여호와의 날을 바라는 자들에게 화가 있다! 여호와의 날이 너희에게 어떤 날이 되겠느냐? 그날은 어둠이지, 빛이 아닐 것이다 (아모스5:18).
•후에 스바냐도 다른 예언자들과 마찬가지로 전반부는 여호와의 날에 임할 악인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고 있다(습 1:1-3:8).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다! 가깝고도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 여호와의 날의 소리가 심하다. 그날에 전사가 부르짖는다 (스바냐 1:14).
•그리고 오바댜도 예루살렘의 멸망이 가까웠을 때  “모든 나라들을 향한 여호와의 날이 가깝”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오바댜 1:15).
모든 민족을 칠 여호와의 날이 가깝기 때문이다. 네가 행한 대로, 너도 당할 것이다. 네가 남에게 저지른 행위가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다.(오바댜1:15)
•유배 생활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 스가랴는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모든 나라가 멸절될 날에 관해 말하였습니다. 그는 “여호와께 속한 것으로 알려지는 한 날”에 일어날 일을 생생하게 묘사하였습니다. (스가랴 12:9; 14:7, 12-15)
여호와께서는 예언자 스가랴(14:1-3)에게 “여호와께 속한 날”을 예언하게 하셨는데,
•그리고 말라기는 하느님의 백성에게 “여호와의 크고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날”이 다가오고 있는 것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웠습니다.—말라기 4:1-5.
후에 예언자 말라기를 통하여 또 다른 “여호와의 크고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날”이 예언되었는데, 이날이 오기 전에 “예언자 엘리야”가 올 것이었다. (말 4:5, 6)
※이사야: 그날은 그들 가운데 있는 “자기를 높이는 자와 높은 자 모두에게” 닥칠 것이었다. (사 2:11-17; 2:1-22)
※에스겔: “여호와의 날에 전투에서 지탱할 수 있도록” 그들의 도시들을 튼튼하게 할 방도가 없을 것이다 (겔 13:5)

스바냐서는 크게 심판과 구원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핵심 요절: 1:14-15; 2:3; 3:17
►여호와 날에 있을 심판 (1:1-3:8)
(1) 전우주적인 하나님의 심판 선포 (1:1-3),
(2) 남 유다에 대한 심판 선포 (1:4-),
(3) 만민을 향한 회개 촉구 (2:1-3),
(4) 열방에 대한 심판 선포 (2:4-), 그리고
(5)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선포 (3:1-8).
►여호와의 날에 있을 구원 (3:9-3:20)
(1) 남은 자의 구원 예언 (3:9-13)과
(2) 선민 이스라엘의 회복 약속 (3:14-20)

[Prayer] 회개표현 & 내려놓음 필요

I thank you Heavenly Father, for You saved us out of the wicked world.
In the book of Zephaniah[zefəˈnaɪə] the Prophet,
you declares, “from the face of the earth, I will sweep away everything,
those who turn back from following the LORD and neither seek the LORD nor inquire of him.”

Through your love and grace, Please forgive my wrong doings I made until today.
I want to be sheltered from your judgment on the day of the Lord’s anger.
I seek the Lord, I seek righteousness, I seek humility. I will love the poor neighbors.

I also thank you for your protection given to our family, to my children.
I hope the Holy Spirit guide us always in our daily life.
Our Lord, please stay within us, every time everywhere.

I pray in Jesus’ name, A 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