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언약과 새언약

옛언약.새언약의 개념

옛언약 (시내산 언약):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신 한시적 언약 (모세의 율법)
▪동물의 피로써 맺어진 순종의 언약 (언약식, 24:8) (재확인:신28)
▪언약 파기(깨진것): 반역계속 ⇒ 바베론에 멸망 ⇒ 성전파괴 ⇒ 포로시대
※유다의 언약 파기(break)[렘11;10-11]: 계약이행 불가능⇒재앙선포
----백성의 언약파기(break)는 하나님의 언약폐기(abolish)와 개념이 다르다.

새언약: 예수님(성령)을 통한 인류구원의 영원한 언약 (히13:20)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렘31:31) ⇒ 언약갱신
▪유월절 성만찬에서 예수님이 자신의 피로 맺으신 언약(마26:28, 눅22:20)
※옛언약(십계명+생활규례:민법,형법,상법)⇒새언약(요한복음:새계명)
※발효: 오순절 성령강림과 교회의 탄생

언약의 대체:
▪아브라함의 혈통공동체대신 교회공동체로 대체 ⇒렘31:31
▪천하만민이 복을 얻겠다고 하신 약속을 성취하신 것입니다(창 22:18)
▪옛언약을 폐하는 것(abolish)이 아니라 완전케(fullfil)한다 (마 5:17).

옛 언약과 새 언약의 차이점 ★
▪하나님의 법을 돌판이나 책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서 마음에 새겨주심.
▪성령을 통해 자원하여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 성도가 됨.
▪모든 성도들이 성령을 통해 하나님을 알게 됨(온전한 진지식)
▪하나님께서 친히 백성들의 죄를 사하시고 다시 기억하지 않음(구속)
▪옛언약처럼 폐지되지 않고 영원히 계속됨(언약 영원성).

옛언약.새언약 본문말씀

옛언약 (시내산 언약):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신 한시적 언약 (모세의 율법)
▪동물의 피로써 맺어진 순종의 언약 (언약식, 출24:3-88)(재확인:신28)
※핵심: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고 (약속)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라(요구)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의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전하매 그들이 한 소리로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준행 하리이다 (출24:3)…모세가 그 피를 가지고 백성에게 뿌리며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출24:8)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대로 또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대로 오늘 너를 세워 자기 백성을 삼으시고 그는 친히 네 하나님이 되시려 함이니라 (신29:13)

새언약 (성만찬 언약): 예수님(성령)을 통한 인류구원의 영원한 언약 (히13:20)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세우리라 (렘31:31) ⇒ 언약갱신
▪유월절 성만찬에서 예수님이 자신의 피로 맺으신 언약(마26:28, 눅22:20)
※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너희가 다 이것을 마시라.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마26:27-28)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눅2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