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Proverbs)

잠언(箴言)저자
•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로 솔로몬 왕 으로 추정하는 구약성경 중의 한 권이다.
•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지혜로운 삶을 강조하고 있다.

목적
• “이것은 사람이 지혜와징계를 알고 이해의 말씀을 분별하며 통찰력과 의와 판단력과 올바름을 주는 징계를 받아들이게 하기 위한 것이요, 경험 없는 이들에게 슬기를 주고 젊은이에게 지식과사고력을 주기 위한 것이다”(잠 1:2-4)
• “그 목적은 네가 선한 사람들의 길을 걷고 의로운 이들의 길을 고수하게 하려는 것이[다].”—2:20.

내용
• 잠언은 31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하루에 한 장씩 읽고 깨달음을 얻어야하는 것이 장의 분량에서 나타난다
• 내용은 매춘, 음주, 강도와 같은 범죄에서 멀어져야 하고,
• 자신이 어리석게 되면 지혜로운 자에게 지배당할 것이라고 말한다.

머리말(1:1-7)
머리말은 책 전체의 표제를 제공하고 있다. 이 머리말에 따라서 솔로몬이 이 책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다음으로 머리말은 이 책의 목적을 잘 밝혀준다. 이 책의 목적은 현실 세계에서 길을 찾으려고 하는 젊은이들에게 토대를 깔아주고, 구체적인 지침들을 주기 위한 것이었다. 마지막으로 머리말은 이 책이 무엇에 근거하고 있는 것인지 그 토대를 밝힌다. 그것은 하나님과의 관계이며,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다. 그 후에 윤리가 나온다.

지혜에 대한 긴 강화(1:8-9:18)
이 단락의 강화는 두 가지 형태이다. 1:8-19에서 보이듯이 선생이 자기 아들에게 가르치는 형식과 1:20-33과 같이 의인화된 지혜가 자신에 대해서 외치는 형식이 그것이다. 강화의 숫자에 대해서는 거의 일치를 이루고 있지 못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 강화들이 책의 나머지 부분들을 해석하는 지침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솔로몬의 잠언들(10:1-22L16; 25:1-29:27)
두 개의 표제(10:1;25:1)에서 저자가 솔로몬이라고 분명히한다. 그리고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이에 모종의 기여를 했다고 말하고 있다. 거의가 짧은 이행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대조평행법이 많이 등장한다. 대조평행법의 사용은 이들 잠언의 중심 주제인 지혜로운 의인과 어리석은 악인의 대비라는 주제와 잘 들어맞는다. 개별 잠언들이 어떤 구조에 따라서 배열되어 있는지는 확실한 것이 없다. 최소한 최근의 연구들은 이러한 구조와 배열순서를 파악하는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지혜있는 자들의 말씀들(22:17-24:34)
22:17절은 지혜있는 자들의 말씀들에 귀를 기울이라고 촉구함으로 시작하고 25:10의 새로운 단락으로 끝이난다. 그리고 24:23절의 "이것들도 또한 지혜있는 자들의 말씀들이라"는 말로 두 구분이 된다. 이 부분은 이집트의 아메네모펫의 교훈이라는 문헌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있었는데, 비록 양자가 관련이 있다고 해도, 잠언이 이집트 문헌을 단순히 차용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 인정된다.

아굴의 잠언들(30장); 루우엘 왕의 잠언들(31:1-9); 현숙한 여인에 대한 시(31:10-31)
세 개의 비교적 짧고 독립적인 부분으로 끝을 맺는다. 아굴의 잠언은 번역과 해석이 어렵지만,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회의와 계시를 통한 해결이라는 구도를 가진다. 또한 르무엘의 잠언은 그 어머니에게서 유래한 것으로 왕의 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현숙한 여인에 대한 시는 강한 인상의 알파벳 두운 시로 구성된다. 이 여인은 잠언 8장의 지혜여인과 관련이 있으며, 이 여성들은 가정과 밖에서 모두 능력있는 존재로 부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