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언
가. 과목의 중요성
국제행사(Convention business)는 성장산업이다. 국제행사에서 국제매너와 프로토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크다. 의전(Protocol)은 예절(Etiquettes)에서 출발하여 행사(Events)에서 진가를 발휘한다. 역사의 발전과정에따라 예절개념이 정치 및 법률과 분리되면서 독립적인 의전개념이 형성되었다. 우리는 형식을 갖춘 예절을 의례(Formal etiquette, Courtesy)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의례는 예절중에서도 의전업무와 가장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다. 따라서 의례는 광의의 예절에도 포함되며 의전의 일부라고도 할수도 있다.
근자에는 국가기관등을 중심으로 의전비서라는 직책이 일반에게도 널리 알려지는 등 의전업무전체가 각론별로 구체화 되어가는 경향이 있으나 의전업무는 아직도 실무적 성격이 강조되어 총괄적인 이론정립이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제회의의 확대, 이벤트의 발전 등으로 각 분야별로 의전업무의 개념정립이 시도되고 있다. 표지의 Ben Diagram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예절이 행사업무 또는 비서업무와 결합이 되면 격식이 높아지면서 의전업무가 된다. 누구든지 고차원적인 의전감각을 갖고 있으면 유능한 행사전문가 또는 의전비서가 될 수 있다.
나. 주요 관심 사항
본서는 주로 국제행사에서 의전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므로 전반부에서는 기본개념(Basic concepts), 국제매너(International Manners), 각급의례(Formal etiquettes)의 순서로 설명한다. 제1편에서는 본격적인 국제매너(International manners)와 국제의전(International protocol)에 들어가기 이전에 의전에 대한 기본개념과 관련용어, 행사에 대한 기본개념, 행사운영 요령, 경호경비에 관한 개념등에 관하여 먼저 알아 보기로 한다. 다소 이론적인 측면이 강조되어 있으므로 상식적인 수준에서 본서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예절의 개념, 의전의 개념, 행사의 개념을 중심의로 참고할 것을 권고한다.
1. 예절의 개념
가. 예절용어(Terminology of Etiquette)
(1) 예절(禮節) |
예절은 예의범절의 준말이다. 공자(孔子)는 2천5백년전 예학의 원전인 예기에서「예(禮)」란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를 말하며, 「예의(禮儀)」란 상대방에게 예(도리)를 나타내는 말과 몸가짐(행동)이라 하였다 「범절(凡節)」이란 인간생활에서 대인적 어투와 동작의 정해진 꼴을 의미한다. 따라서「예절(禮節)」이란 상대방의 마음을 다치지 않도록 공손하게 예를 나타내는 마음가짐을 표현하는 말과 행동에 관하여 정해진 약속의 준수이다. |
(2) 에티켓(Etiquette) | ||||||||||||||||
에티켓(Etiquette)의 어원은 루이 14세 때 베르사이유 궁전에서 「화원(花園)을 다치지 않도록」이라고 적혀있던 푯말(입간판,立看板, A Ticket)에서 그 어원을 찾을수 있다. 또한 선량한 행위기준(rules of good behaviour)에 따라 재판순서를 적은 티켓(A Ticket)을 발급하면서 동 기준을 에티켓(Etiquette)이라고 불렀다. 예절(禮節)과 에티켓(Etiquette)은 본질적으로는 같은 내용인데 동서양에서 각각 개별적으로 발전되어 용어사용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식사예절」은 우리의 전통예절을 의미하고 「파티에티켓」은 외래예절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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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너(Manners) | ||||||||||||||||
영어의 매너(Manners)와 불어에서온 에티켙(Etiquette)은 동의어이다. 예절용어중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예절(Etiquette)」이라는 용어가 가장 기본 용어이다. 그러나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는 매너라는 용어가 유행되고 있다. 영어에서 매너(Good Manners)는 풍습(Customs), 예절(Etiquette)을 의미하는데 반하여, 단수 형태로서의 매너(Manner)는 방식(Method).몸가짐(Bearing).태도(Additude)를 의미한다. 한국에서의 외래어인 「매너」는 이 두가지 의미를 모두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매너는 그 어원에서 풍기는 바와같이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습관, 몸가짐, 마음 씀씀이 등의 의미를 포함하며, 형식이나 원칙을 수반하는 「예절(Etiquette)」과는 좀 다른 뉴앙스를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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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의례(Courtesy, Formal Etiquette) | ||||||||||||||||
의례(儀禮)란 형식을 갖춘 예절로서 특별한 의식(儀式)하에서의 형식을 중요시 한다. 예절이론에서는 학문적 성격을 갖는 예절이 중심개념이지만 의전이론에서는 실천적 성격을 갖는 의례가 중심개념이다. 의례(依例)라는 용어는 의전례(依前例)의 준말로서 전례에 따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의전에서는 전례(前例) 또는 관례(慣例)에 따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례적(儀禮的)과 의례적(依例的)을 같은 의미로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천주교에는 전례위원회가 있다. 여기에서 전례(典禮)라는 용어는 의식(儀式) 또는 의전(儀典)과 동의어 이다. | ||||||||||||||||
(5)의전예절(Protocol Etiquette) | ||||||||||||||||
의전예절(儀典禮節)은 의전업무에 관련되는 예절이라는 뜻으로서 다분히 이론적인 용어인데, 국내의 다른 의전서적에서도 종종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의전예절은 비서예절(경조예절, 직장예절), 행사예절(가정의례, 국가의례), 연회예절(복장예절, 음식예절)등 그 내용이 방대하다 | ||||||||||||||||
(6) 용어의 비교 | ||||||||||||||||
국민의례중 "국기에 대한 예절"은 예절, 의례, 의전중 어느 개념에 속하는 것일까? 이것은 이름은 예절이지만 내용은 의례인데 의전에서는 빼어놓을 수 없는 항목이다. 이와같이 예절용어는 전문분야에서 조차 혼동되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의례와 매너는 예절과 의전의 중간적 개념으로 사용된다. 의전이라는 용어가 일반에게 덜 알려진 전문용어이지만 예절과 의전은 그 개념의 구분이 비교적 용이하다. 예절은 주로 사적관계의 규범(도리)으로 그리고 의전은 주로 공적관계의 기준(절차)으로 구분하는 학자도 있다. | ||||||||||||||||
본서의 내용이 국제매너와 국제의전을 모두 포함하는데 "국제의전개론"이라는 명칭을 선정한 배경에는 의전의 개념을 광의의 의전으로 사용한 때문이다 |
나. 예절이론의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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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예학은 역사가 길고 그 내용도 매우 방대하다. 예절의 종류는 이론체계의 발전과정에서 대두된 예절의 본질, 목적, 성격, 영역, 방법, 기능, 형질등에 의하여 실로 여러 가지로 광범위하게 구분되어 질수 있다. 그러나 본서는 예절서적이 아니므로 의전예절에 관련된 사항만을 중심으로 간략히 설명한다. | |||||||||||||||||||||||||||||||||
(1) 예절영역의 분류 | |||||||||||||||||||||||||||||||||
○기본영역: 수신예절, 가정의례, 사회예절, 국민의례, 국제의전 ○생활영역: 기본예절, 개인예절, 가정예절, 직장예절,사회예절 ○의전영역: 비서예절, 사교예절, 행사의례, 복장예절, 음식예절(식탁매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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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절이론의 다양화 | |||||||||||||||||||||||||||||||||
○서비스 예절: 백화점(유통), 레저산업(도우미), 요식업, 병원, 은행 등 서비스산업 ○비지네스 예절: 세일즈예절, 불만처리, 친절한 AS 등 기업경영 관점 위주 ○국제매너: 악수, 명함, 테이블 매너, 사교예절, 각국문화 등 국제의례 가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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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절이론의 혼합 | |||||||||||||||||||||||||||||||||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전통예절의 변천되고 민간의례는 현대화 ○국제화의 물결로 동양예절과 서구예절이 혼합되어 국제매너가 중요시 ○고개만족 경영을 위한 친절비지니스 및 비지니스 에티켙의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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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예절과 의전 | |||||||||||||||||||||||||||||||||
(1) 공통점서양예절은 사회예절을 중심으로 발전되었으나 한국의 예절은 생활예절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발전되었다. 생활예절이란 우리가 생활하는 방식을 약속해 놓은 것으로서 ①기본예절, ②개인예절 ③가정에절 ④직장예절 ⑤사회예절로 분류되고 있다. 생활예절과 의전예절을 대비한 아래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의전의 출발점은 예절이며 의전영역의 일부분과 예절영역의 일부분을 서로 공유한다는 사실에서 공통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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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차아점 일상생활의 예의절차를 공식행사에 적용하면 의전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절은 개인간에 만이 적용되는 경향이 있고 의전은 주로 조직에 적용되는 특성이 있다는 사실에서 차이점이 있다. |
(1)사전적 정의 |
□ 국어사전: |
우리나라에서는 의전(儀典)이라는 의미가 본래 ①의례(儀禮)를 갖추어 베푸는 식전(式典)을 일컽는 말로서 처음에는 의식(儀式)과 동의어로서 사용되어 왔으나, 근자에는 그 의미가 확장되어 ②격식(格式)을 갖추어 행사(行事)를 거행하는 규범이라는 의미 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로 포괄적인 정의를 내린다면 의전(儀典)이란 의례와 격식(formality)을 갖추어서 행사를 거행하는 기준이라고 할수 있다. 여기에서 의례를 갖추었다는 이야기는 형식과 절차를 구비하였다는 의미이다. |
□ 영어사전: |
영어사전에서도 프로토콜(Protocol)은 두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데 옥스포드 대학의 혼비 사전의 정의에 의하면 그 하나는 ①계수명사로서 의정서(議定書: an aggrement signed between countries)를 의미하며, 또 다른 하나는 ②불계수명사로서 외교의례절차(外交儀禮節次: code of behaviour; etiquette as practiced on diplomatic occasion; rules of procedure)를 의미한다. |
□ 컴퓨터 사전 |
인터넷 프로토콜(Protocol)이란 통신규약을 의미한다. 통신규약이란 통신망을 이용할 때에 필요한 통신망과 단말사이의 형상, 문자코드, 전송절차 등에 관한 약속을 가르킨다. 절차를 의미한다는 관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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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일한 내용의 의전업무도 의전요소(의전특성)의 형태와 의전요소의 많고 적음에 따라서 순수의전과 혼합의전으로 구분되며 의전업무의 성격도 달라지게 된다. 예절은 기름과 같다(good manners are the oil )라고 표현한 사람도 있으며, 예절은 문화시민의 속성이다(good manners are the natural attributes of a civilized person)라고 이야기 한 사람도 있다. 이와 같이 의전업무의 특성은 매우 보수적이면서도 상황에 따라서는 융통성의 발휘가 필요하다. 그래서 의전업무는 어려우며 전문가 또는 전문부서를 필요로한다(§1.5 의전업무 추진요령 참조). |
(3)총론과 각론 |
내용과 성격이 서로 다른 의전업무를 체계적으로 종합하되 각론으로 효과적으로 분할하기 위하여 본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몇가지 기준을 설정하였다. ①중심분야의 중복설명을 줄이기 위해서 업무비중이 적은 쪽에서는 간략히 언급만 하고 업무비중이 많은 쪽에서 상세히 기술한다. ②관련분야와 중심분야를 구분하는 기준은 이웃 관련분야와 상호중첩되어 의전적요소를 많이 함유하느냐의 여부이다. 그러나 실제에서는 그 경계선이 매우 애매하다. 이러한 기준에 의하면 예절업무중 의전업무와 연관성이 많은 부분이 의전예절업무가 되며, 행사업무 및 비서업무중 의전업무와 연관성이 많은 부분이 의전행사업무 및 의전비서업무가 된다. |
나. 내용별 분류 |
다이어그램에서 제시한 바와 같아 의전업무를 야기시키는 관련분야를 예절, 행사, 비서로 설정하고 의전업무의 내용을 구성하는 중심분야를 의전예절, 의전행사, 의전비서로 구분하면 모든 의전업무는 일정한 영역안에 전부 포함된다. 이러한 커다란 틀 안에서 중복문제만 해결되면 이론의 체계화가 가능하다. |
(1) 의전예절(Protocol Etiquette) |
○ 예절이야말로 의전업무의 가장 근본이되는 관련분야 이다. 동양과 서양은 문화적 배경이 서로 상이하므로 전통적인 예절절차에서는 차이가 크겠으나 현대적인 예절의 종류는 매우 유사하다. 한국에서는 예절이론이 잘 정립되어 있으며 ①생활예절, ②의복예절, ③음식예절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서양에서도 예절의 내용을 종합하여보면 이러한 범주에 포함되어있다. 그러나 서양의 생활예절은 사회예절을 중심으로 구체화 되어있다. ○ 생활예절중에서 의전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은 기본예절은 의전업무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통례이나 직장예절과 사회예절은 비서예절과 관련성이 많은 분야로서 의전업무에 포함된다. 의복예절중에서도 결혼예복, 파티복등은 의전업무에 포함된다. 또한 음식예절중 연회와 관련된 식탁예절(Table Manners)도 의전업무에 포함된다. 이러한 분야가 의전업무 중심분야라고 할수 있다. 예절중에서 의전업무와 관련된 부분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의례라고 할수 있다. 의례는 다시 민간의례, 국가의례, 국제의례등으로 구분할수 있다. 이와같이 ①의복예절, ②음식예절, ③행사의례, ④비서예절을 통틀어서 의전예절에 해당된다. 본서는 국제의전개론의 입장에서 의전예절중 국내예절을 축소하고 국제매너를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 의전업무를 예절로만 설명하면 중심분야(6)를 제외하게된다. 예를 들어서 어느 특정 VIP를 주빈으로 포함할 것이냐 또는 어느 특정행사에 VIP로 참석할 것이냐의 문제는 행사의 목적과 성격, 예산문제, 다른 행사와의 중복문제, 절적한 예우 등이 주요 고려사항이므로 행사주최자측과 행사참석자측의 협의사항이지 예절사항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
(2) 의전행사(Protocol Events)=행사의전(Event Protocol) |
○ 행사는 여러 가지로 분류딜 수 있으나 ①대규모 행사는 절차가 중요하므로 의전업무에 해당된다. ②격식과 의례를 필요로 하는 의식행사도 의전업무에 해당한다. 모든행사는 대규모화 하거나, 귀빈이 참석하게 되거나, 형식을 가미하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의전행사화 할수 있는 요소가 있다. 의전행사는 행사참석과 행사주최로 구분되어 진다. 행사참석은 비서업무분야에 포함 된다. 의식행사.의례행사 역시 공통적사항은 의례부분에서 그리고 절차적,형식적 사항은 행사분야에서 취급하였다. 정부행사개최, 국제회의개최, 연회행사개최 등 구체적인 사항은 해당 행사분야에서 설명하였다. 특히 가장 중심분야(7)는 의례와 격식과 절차를 매우 중요시하는 국빈만찬, 국장행사등은 대규모 의전행사에 귀빈이 참석하는 고도의 의전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본서에서는 대부분의 의전행사를 포함하되 국제행사의 시각에서 재구성 하였다. ○ 의전업무를 행사로만 설명하면 중심분야(5)를 제외하게된다. 예를 들어서 경조사에 축조표시를 하거나 명절에 예를 갖추는 일들이 분명히 의전업무인데도 불구하고 행사의전에서는 이를 설명할 수 없게된다. 앞에서 설명한 의전의 실용적 정의에 의하면 이 부분을 도외시하는 것인데 이는 국가간의 축조서한, 고위급인사의 경조관례등 일반인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부분이라고 하겠다 |
(3) 의전비서(Protocol Secretariate)=비서의전(Secretarial Protocol) |
○ 비서학에서는 비서업무를 대인업무, 서무업무, 정보업무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대인업무중에서 전화응대, 접대업무 등 ①비서실예절에 관한 사항은 예학과 중첩되는 부분으로서 의전업무에 해당된다. ②또한 서무업무중 각종연회, 행사참석, 각종회의 등 의전행사에 관한 사항은 역시 의전업무에 해당된다. 비서업무에 대해서는 대학교에 전공학과까지 설치되어 있으나 의전비서업무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아니하다. 그 이유는 [의전비서실]이라는 별도의 참모비서 조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매우 적으며 또한 의전비서업무기능의 상당부분은 [비서실]에서 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의전비서기능이 의전업무전반에 걸쳐서 상호작용되는 범위는 간과되고 있다. 우선 의전비서업무도 세분하면 ①순수비서기능, ②순수의전기능, ③의전적비서기능 또는 비서적의전기능으로 나눌수 있다. 본서에서는 국제매너와 국제의전이라는 커다란 구도 속에서 비서분야을 대폭 축소하였다.
○ 의전업무를 비서로만 설명하면 중심분야(4)를 제외하게된다. 예를 들어서 장엄한 의식절차는 행사주최측에서 관습이나 의례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지 행사에 참석하는 VIP와 직접 관련없는 부분을 비서실에서 왈가왈부할 사항이 아니다. 여기에서 VIP라 함은 왕족이나 고위관리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에는 민간부문의 확대로 기업인, 스포츠맨, 예술가등 행사에서 중요시되는 사람은 모두 해당되는 것이다. |
다. 성질별 분류 |
의전업무의 내용별 분류와 함께 의전업무의 성질별 분류는 의전업무를 이해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 앞에서 설명된 의전업무의 중심분야도 의전요소의 형태와 많고 적음에 따라서 다른 차원으로 분류되어 진다. |
(1) 전통의전업무와 유사의전업무 |
전통의전업무(傳統儀典業務)란 의전업무 중심분야에서 논의된 의례에 관한사항, 의전행사업무에 관한사항, 의전비서에 관한 사항으로서 전문부서에서 담당한다. 유사의전업무(類似儀典業務)란 의전실이나 비서실이 아닌 부서, 예를 들면 총괄과, 총무과등에서 관여하는 의전업무를 말한다. 의전실이 없거나 비서실의 규모가 적은 기관에서는 총무업무편람에서 의전업무를 포함하기도 한다. 경호부서가 있는 기관에서는 경호업무편람에도 의전업무를 많이 포함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제한된 범위 이내에서만 의전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
(2) 병합의전행사와 혼합행사의전 |
병합의전행사(Combined Protocol Events)란 하나의 단위의전행사(Unit event)와 또다른 단위의전 행사를 연합한 형태로서, 예를 들면 기념식과 리셉션을 연결하여 하나의 병합행사를 이루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확성이 더 많이 요구되며 의전의 역할이 증대된다. 혼합행사의전(Protocol for Mixed Events)이란 행정적요소와 의전적요소가 혼합된 행사형태로서, 예를 들면 오찬간담회와 같이 간담회는 행정사항인데 오찬준비는 의전사항으로서 주무부서와 의전부서의 대등한 협조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
(3) 국제행사의전과 특수행사의전 |
국제행사 의전에 대하여도 약간의 용어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국제행사를 중심으로 대두되는 국제의전은 외국의전과 한국의전의 상호관계에서 생성되는 것이다. 또한 국제의전은 다시 국제의례와 국제비서업무로 구분된다. 이러한 관계는 또다시 복잡한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사항이다. 국제의례는 외국의례와 한국의례의 충돌을 조화시키는 것으로서 사교에절, 음식예절, 복장예절등을 들수 있다. 국제행사는 해외방문과 외빈초청으로 구분되고 국제비서업무는 귀빈예방과 외빈접견으로 구분된다. 특수행사에 대해서도 정의가 통일되지 아니하여 그 내용과 성격을 명쾌하게 구분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본서에서는 특수행사의 내용에 축제(festival), 전시회.박람회, 문예행사, 체육행사, 종교행사등을 포함하였다. 그러나 국제행사와 특수행사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국제전시회, 국제문예행사, 국제체육대회등의 경우에는 국제행사인 동시에 특수행사에 해당된다. |
다. 의전제도의 정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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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양의 의전제도 |
농경생활을 영위하던 동양에서는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예절이론이 일찌기 발전되어 왔으나 이는 정치와 예절의 혼합된 형태로 오래 지속되었다. 동양에서 최초의 예절서적으로 알려진 주자가례에는 주나라의 정치제도가 반영되고 있어 아직도 정치와 예절이 혼합되고 있었다. 중국의 현대적 의전제도는 역사가 짧으며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다. |
(2)서양의 의전제도 |
서양의 예절제도는 기사도 정신과 Lady first 정신을 바탕으로 발전되어 왔으나 동양에 비하여 늦게 시작되었다. 그러나 서양에서는 근대적 법치주의 확립은 물론 의전제도의 근간을 이루는 사교의례와 국제의례가 동양보다 먼저 발전하였다. 1815년 비엔나 회의(Vienna congress)에서의 외교관 모임에서 국제의전의 원칙이 정해지고 1961년 비엔나 협약에서 오늘날의 국제의례가 확립되었다(§제9.2절 참조). |
(3)우리의 의전제도 |
유교를 창시한 공자(孔子)도 '중국은 도가 행해지지 않으니 군자가 사는 곳인 한국에 가서 살고 싶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공자의 생존시에 이미 우리나라는 예절이 행해지던 나라였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고구려 멸망시에 당나라 이세적(李世勣)이 우리의 전적(典籍)을 완전히 소실시켜 우리의 예절제도에 대한 기록은 매우 불완전 하다. 그러나 고구려에 전래된 불교는 상례(喪禮)의 간소화와 제례(祭禮)의 형식화로 우리의 효제충신(孝悌忠信) 사상과 잘 융화되지 못하였으며. 김장생(金長生)선생이 주자가례를 바탕으로 선비들의 학설과 우리의 관습을 참작하여 상례비요(喪禮備要,1583년)와 가례즙람(家禮즙람,1599년)을 펴내어 우리 민간예절 서적의 시초가 되었다. 1844년 이재(李縡)선생이 상례비요와 가례즙람을 다시 쉽게 발췌해서 사례편람(四禮便覽)을 지어 많이 읽혔다. 그러나 우리가 1910년에 대한제국이 주권을 잃고 정치와 예절은 모두 혼란기를 맞이하였다. 1945년 해방이후 각종 법규가 제정되기 시작하였으며, 가정의례가 허례허식으로 사회문제가 제기되면서 1969년에 가정의례준칙을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
라. 각국의 의전기관 |
정치제도와 분리된 현대적인 의전제도는 의전관련 법규와 의전관련 기관으로 구분되어 진다. 관련법규는 매우 광범위하므로 해당분야에서 관련사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본절에서는 의전기관만을 간략히 소개한다. |
(1) 한국의 의전기관 |
신라 진평왕 8년(586년)에 예절을 주관하는 예부(禮部)를 두었다. 고려 고종21년(1234년)에 고금의 예절을 갈무리해 정한 고금상정예문 (古今祥定禮文)50권을 금속활자로 간행했다. 고려 공민왕1년(1352)에 예의추정도감(禮儀推定都監)을 두어 예절을 정립하게 했다. 고려 공양왕 2년(1390)에 정몽주선생이 제사지내는 법인 제례규정을 지었다. 조선 성종때(1470년)에 경국대전을 지었다. 1475년에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를 지었는데 이는 현존하는 왕가의 의례제도의 집대성판이다. 세종대왕(1397-1450)은 왕권중심의 육조직계제에서 의정부 서사제도로 개편하여 훌륭한 유교적 왕도정치를 하였는데, 이때에 유교정치의 기본이 되는 의례제도를 정비 하였다. 오늘날에는 행정자치부에서 국가의례와 국가의전을 관장하고 있으며 외교통상부에서 국제의례와 국제의전을 관장하고 있다. |
(2) 일본의 의전기관 |
일본내각은 국회의원중에서 국회의 제청으로 왕이 임명는 총리대신(總理大臣)과 총리대신이 임명하는 국무대신(國務大臣)들로 구성되는 합의제기관으로서 총리대신이 주재하는 각의를 통하여 권한을 행사하고 있므며, 보조기관으로 內閣官房, 內閣法制局 및 安全保障會議가 있다. 정부의전을 관장하는 외무성 에는 대신관방외에 지역별 담당의 5개 지역국, 사항별 담당의 7개 기능국이 있으며 대신관방 밑에는 의전관(2)이 있다. |
(3) 미국의 의전기관 |
미국무성에는 의전장(Chief of Protocol)이 국가의전 및 국제의전을 총괄하며, 서열과 관행과 절차를 중시하며 국제의례에 관한 이론이 발달되어 있다. 사교매너를 중심으로한 민간부문의 의전도 많이 발전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와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다. |
(2)이슬람문화의 영향 |
동로마제국과 이집트를 점령한 오스만제국의 이슬람 문화의 영향으로 오늘날 수단, 터키, 이란,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10억의 무슬림이 있다.이슬람문화는 이슬람교와 아랍어에 의하여 특징지어 진다. 이슬람교는 아라비아 반도에서 유대교와 기독교의 영향하에 시작되었다. 하루에 한번씩 마호메트가 태어난 사우디 아라비아의 메카를 향해 예배하고, 9월 한달간 금식기간은 가장 성스러운 행사로서 일출에서 일몰까지는 율법에 따라 음식과 물을 전혀 먹을수 없으며 일몰후에도 극히 소량의 음식과 물만 섭취한다. 이 기간에는 연회행사, 국빈방문이 제한되는 것은 물론 외국인도 이를 위반때에는 처벌되기까지 한다. 「라마단」이 끝난후 3일동안 국민은 우리나라이 설날과 마찬가지로 이른 아침부터 가까운 친지들을 방문해 덕담을 교환하고 음식을 나눠먹는 풍습이 있다. 힘든 금식기간과 신앙생활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축하하고 알라신의 자비와 긍휼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시작된 축제이다. |
(3)불교문화의 영향 |
인도는 기원전 900년경 철기문화가 전래되면서 사회구조가 복잡해 갔으며 그 결과 브라만교의 환생설에 의거한 세습적 사회계급인 카스트가 나타나고 힌두교경전이 집대성 되었다. 그러나 기원전 6세기경 카비라국의 왕자 석가모니는 브라만교의 계급사회를 부정하고 일체평등을 주장하며 생사윤회의 고뇌에서 해탈하는 불교가 출현하여 세계로 전파되었는데, 인도내부에서는 쿠샨왕조 말기인 3세기초부터 그 세력을 잃고 힌두교가 다시 이에 대신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윤회와 자비와 무욕을 중요시 하며 살생을 금지하고 채식을 하는 불교문화는 한국에 4세기경 유입된 우리의 문화유산속에 큰 흐름의 맥이 되어왔다. 오늘날에도 석탄일을 공휴일로 지정하고 있으며, 법구경(法句經)에서는 불자건 아니건 윤리적으로 옳게사는 법을 가르치고 있다. |
(4)유교문화의 영향 |
중국(中國)의 신석기문명은 황하유역에서 일어났으며, 정치적 혼란기인 이른바 춘추전국시대(BC770-221)에 공자(孔子)의 유가사상(儒家思想)도 이 때에 탄생(BC 6세기)하여 송나라시대(BC )에 유교경전인 사서오경(四書五經)으로 체계화 되었고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이조시대의 통치철학이 되었다. 유교의 기본윤리인 삼강오륜(三綱五倫)은 전통사회의 실천원리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특히 주자가례가 들어온 뒤로 조선시대에는 의례절차의 법식이 확산되어 미풍양속을 확립하였다. 유교사회의 기본구조는 가족제도에 기초하고, 군신관계의 모범을 부자관계에서 찾았다. 유교의 정치이념은 권력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민심속에서 천명을 발견하고, 덕으로써 백성을 교화하는 민본사상과 적치주의에 근거한다. 조선후기에는 가정의례(家庭儀禮)를 중심으로 예학(禮學)이 발전하였으며, 유교의례의 핵심인 제사는 국가의례(사직제.종묘제), 학교의례, 향촌의례, 가정의례(4례)로 구분되나 대부분 그 성격은 쇠퇴되었다. |
(5)무속신앙의 영향 |
토속신앙이란 한 사회에 토착되어 신앙으로서 민속신앙 또는 민간신앙이라고도 불리우며, 무속, 주술, 민간의료 따위가 대개 체계화되어 있지 신앙을 말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무속신앙만큼은 예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주로 민간에서 줄곳 신봉되어오는 전통적인 신앙이다. 교조와 경전은 없으나 「신령」이라고하는 초월적 존재를 신앙대상으로하고 「무당」을 사제로두고 「단골」을 신도로하는 종교이다. 무에는 문자화된 윤리규범이 없으나 내림 굿이란 무당 입무식으로서 몸주신령이 공공연히 확인된다. 무당은 신령에게 기도하고 신도의 재수, 우환, 죽음, 질병, 사업실패, 횐례, 애정문제 등에 관하여 도울 것이 요구된다. 무의 원리는 조화이며 무의 신도인 단골이 무의 조화원리를 일상생활에서 늘 지켜나가려 함은 물론이다. 우리 한국에서는 저승과 이승사이에 중공(中空)이 있어 이승에서 제명을 못살고 억울하게 죽은 영혼은 중공을 헤매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이 응어리져 독기를 품으면 살(煞)이 끼므로 무당을 불러 살풀이를 한다. 살풀이 춤은 소복하고 기다란 수건을 나풀거리며 한을 푸는 무솟춤으로 주검에서 유리된 영혼을 위령하여 살로부터 구제하며 극락왕생하라는 소망을 대행하는 춤이다. KAL 추락현장인 니미츠힐에서도 살풀이 춤이 있었다. |
다. 의식구조의 영향 |
(1)의식과 의전 |
「의식(意識)」이란 사회적 또는 역사적 영향을 받아서 형성되는 감정.견해.이론 따위를 총칭하는 말이다. 우리의 사고작용의 결과로 얻어진 의식내용이 체계화되어 질 때 이를 「사상(思想)」이라고 한다. 전통의식은 장구한 세월에 걸쳐서 인간의 지혜가 축적되고 절차탁마되어 이루어진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소중한 것이다. 우리는 여러 문화권들의 밑바닥에는 인류문화의 공통적인 의식이 있음을 볼수 있다 예컨데 인간의 생명의 존귀함, 인간의 존엄성, 사랑, 자비, 성실, 희망, 보은, 친절 등의 가치는 확실히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여러문화의 공통적 의식은 여러 의전의 공통적 기준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다만 외국의 의전제도를 도입할 때에 자국의 여건과 의식에 조화되는 단계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에 가정생활문화 전반에 대한 의식개혁운동을 전개하여 호화화환, 호화혼수, 호화분묘을 자제하는 실천운동을 구체화하고 있다. |
(2)동양사상 |
류오자오 중국사회과학원 교수는 "21세기에는 동양의 가치들이 서양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역할을 할 것이며, 동양적 가치가 문명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개인보다는 사회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충효, 신의 등을 중시하는 동양사상이 서양의 개인주의적 자본주의의 약점을 보완 극복, 21세기를 주도하는 사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몽고 침략을 피할수 있었던 당시 일본은 군사 막부는 불교를 보호함으로써 불교 대중화에 토착화에 성공할수 있었으며 일본문화는 대부분 불교문화가 되어 의례, 친절, 정직 등도 불교의 영향이다. 동양에서는 유교사상과 불교문화에 의하여 형성된 의식구조로 서양과는 구분되는 사상을 갖게 된다. |
(3)서구사상 |
서구문화는 그리스.로마문화와 기독교문화가 근간을 이루고 있다. 유교철학에서는 공동의 이익을 개인의 이익에 우선 시키는데 반하여 서구식 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에 최우선을 두고 있다. 유교적 입장에서는 평형(Parity)을 중시하는데 반하여 서구적 민주주위에서는 평등(Equality)을 강조하고 있다. 동양의 평형개념은 위계구조를 인정하되 각자 지위에 적합한 경의를 주고 받는 복잡한 개념인데 서양의 평등개념은 서열을 중시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서양에서는 동양보다 연령을 덜 중요하게 생각한다. |
(4)우리의 전통사상 |
5000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 에게는 孝사상이 있었고, 여기에 유.불.도의 외래 종교사상이 수용되므로서 오늘날 「충.효.예」야말로 한국사상인 동시에 민족정신이라고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효(孝)란 부모와 자식 사이의 질서를 밝힌 도덕규범으로 자녀가 부모에 대하여 경애의 감정을 바탕으로 행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충효(忠孝)사상은 삼강의 충(忠)과 오륜의 효(孝)에서 비롯되었다. 이 두가지 개념의 상호충돌문제는 충신이 효자의 문에서 나온다고하여 융화를 이루었으나 17세기말부터 실학자들은 국가의식을 가족의식보다 우위에 두고자 했으나 19세기의 개화사상 영향으로 윤리적 가치는 분화되어 충.효.신의 관념이 분리되면서 독립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아무리 현대사회가 급변하고 있으나 우리의 전통사상은 우리의 의전업무를 결정하는데 여전히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
라. 갈등요인의 해소 |
예절의 상대방은 개인인 경우가 많으나 의전업무의 상대방은 집단인 경우가 많다. 고차적인 수준에서 의전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는 사회집단간에 존재하는 문화요소와 의식구조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사회적 갈등요인을 해소하는 조화로운 상황인식이 필요하다. |
(1) 문화갈등과 통합이론 |
종교는 인간의 의식과 가치관을 방향짓는 문화의 모체이다. 현대사회의 대립과 갈등은 종교적 대립과 갈등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모든 사회는 갈등과 통합이라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 종교적 통합과 문화적 통합은 어려운 것이나 이질 집단간의 의전적통합은 갈등문제를 조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를 들어 합동장례식을 거행하는 경우에 서로 다른 종교의식을 모두 포함하는 것은 통합이고 조화이며 의전의 역할이 되는 것이다. 다른 문화를 배척하는 것이 아니고 공존 시킴으로서 의전적 통합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
(2) 조직갈등과 의전협조 |
동일 문화권의 단일문족 국가에서도 정부조직 상호관계는 갈등과 통합의 문제에서 예외일수 없다. 이러한 상황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에서부터 국가간의 외교의례나 국제행사에 까지 광범위하다. 조직간의 갈등은 공존보다는 협의에 의하여 조화를 이루어 내야 한다. |
(3) 남북한간 의전통합 |
민족분단 50년 역사속에서 남북한간의 절대적 갈등과 불신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이질화, 심지어는 언어의 이질화까지 심화되어 왔다. 먼저 정치적 통합으로서 남측은 「민족공동체통일방안」을 그리고 북측이 연방주의적인 「고려민주연방공화국창설안=연방제통일」을 주장하고 있다. 한국의 전통사회는 유교적 체계의한 사회적 통합이 유지되어 왔으나 남북한 분단이후 남한은 민주주의 체제에 기초하여 다원주의를 신봉하여 사회적 갈등이 두드러 졌으며 북한은 인민민주주의에 의한 획일체제로 사회적통합이 두드러져왔다. 한반도내에서 남한주도의 급진적 경제통합을 이룬다는 것은 북한경제체제를 시장경제체제로 전환을 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남북한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통합보다도 문화적 통합은 상대적으로 용이하며 그 역할이 매우 크다. 남북한 분단상황하에서 의전문제는 국제의례에 의거할 수 있으나 남북한 통합하의 의전문제는 국가상징물의 통합등 여러 가지 숙제가 발생한다. |
마. 안보상황의 적용 |
(1)안보의 개념 |
안보상황은 정치일정이나 의전상황에 우선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의전상황은 국가재난등 국거적인 안보상황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해야 하는데 경험이 적은 실무자 일수록 안보상황의 중요성을 망각하는 예가 많다. 북한의 대남위협으로 국정감사일정이 조정되고, 삼풍사건으로 국회일정이 연기되었다. 국가안전보장(National Secrity)은 군사.비군사에 걸친 국내외로부터 기인하는 각종 위협으로부처 국가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정치, 경제, 사회, 문롸, 군사, 과학기술등 안보요소를 종합운용함으로써 불의의 사태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라고 할수 있다. |
(2)안보와 의전 |
의전전문가는 항상 기존의 계획을 예정대로 집행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안보적 위기상황에서는 의전사항을 과감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 ○ 아웅산 사건시 전두환 대통령의 해외순방계획은 중도취소 되었다. ○ 한보사태를 맞이하여 김영삼 대통령의 해외순방계획도 결국 취소되었다. ○ 2004년 12월 서남아 지진 해일 참사로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한국인이 765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29일 저녁 외교부가 '송년음악회 및 만찬'을 가졌다는 보도를 접한 정치권과 국민들이 분노와 실망감을 쏟아내고 있다. ○ 각종재해를 맞이하여 축하성 의전행사를 취소하지 못하고 비난을 받은 사례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의전업무를 담당하는 책임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적극적인 건의를 통하여 이를 해결하여야 한다. |
◈. 결언
가. 중점사항
○ 「의전이란 예절, 행사, 비서의 혼란방지를 위하여 관습, 형식,규칙, 격식, 절차, 규정을 효율적으로 조화시켜 행사의 목적을 달성하는 기준」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이를 좀더 쉽게 표현하면 「의전이란 예절과 격식을 갖추어 주요 참석자를 모시고 행사를 원만하게 처리하는 기준」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다.
○ 의전의 기능은 의례와 행사의 추진과정에서 야기되는 혼란방지(to prevent chaos)를 목적으로 관습(customs), 의례(courtesy), 형식(form), 절차(procedure), 규례(rules)를 동원하여 인간관계를 원만히 하고, 행사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기능을 갖는다. 의전은 예절에서 시작하여 행사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되는데, 소극적 기능은 행사업무의 지원기능에 한정하는 것이며 적극적 기능은 행사전반의 조정통제기능으로 확대된다.
나. 연습문제
○국제행사에서 의전은 왜 중요한가?
○의전의 특성은 무엇인가?
○의전업무를 원할하게 추진하기 위한 요령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