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편성 및 행군순서

진편성 01
행군순서 01

위의 그림은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중 행군 순서와 정착시 장막 배치 순서를 도표화 한 것이다. 이 둘은 모두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법궤를 중심으로 형제 지파들이 함께 모여 있다는 특징을 보여 준다. 이것은 행군할 때나 머물 때나 즉 전생활에서 오직 한 분 하나님 안에서 형제와 함께 거해야 한다는 영원한 교훈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민 2:1-34)

1. 정지시 장막 배치도
출애굽한 잇라엘이 가나안을 향해 행군하는 동안 그들은 부득불 광야에서 야영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러한 때에 그들은 무질서하게 야영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성막(tabernacle)을 중심으로 진쳤다. 즉 성막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네 방향으로 각각 유다, 르우벤, 에브라임, 단 등의 진영이 배치된 것이다.

2. 이동시 행군 순서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크게 4대(隊)로 나뉘어 행군했다.
(1)즉 맨앞에는 법궤를 멘 제사장들이 앞서고, 그 뒤로 제1대로서 유다의 진 기(旗)에 속한 지파들이 행군했다.
(2)그 다음에는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들이 성막의 기구를 메고 뒤따랐으며, 그 뒤에는 제2대로서 르우벤의 진 기에 속한 지파들이 행군했다.
(3)그 다음에는 고핫 자손성소의 기구들을 메고 뒤따랐으며, 제3대로서는 에브라임의 진 기에 속한 지파들이 행군했다.
(4)끝으로 제 4대로서 갓 진기에 속한 지파들이 행군했다. 여기서 이스라엘 백서들이 행군할 때에 성막 기구 및 성물을 멘 레위 지파의 자손들이 이스라엘 지파의 사이 사이에 끼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