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웨슬리의 구원순서

칼빈과 웨슬리의 구원순서

구원단계의 분석:

▪ 예정론과 선행은총으로 인하여 중생과정(중생순서)가 서로 상이하게 된다
▪구원순서는 논리적순서임 ⇒ 중생과 칭의는 동시적사건 (구원순서의 개념)
▪ 웨슬리안 구원론은 웨슬리안 성화론으로 재구성 한다

논리적순서 & 시간적순서
▪아래 열거된 구원순서는 학자에 따라서 견해의 차이가 있다 (특히 개혁주의)
▪왜냐하면 구원의 순서는 논리적순서이지, 시간적 순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구원순서는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특히 중생과 칭의단계)

구원순서의 다양성
 ▪로마 교회 : 충족은혜 ⇒ 주입은혜 ⇒ 협력은혜
    ①충족은혜: 교리 공부가 충족은혜로 이끌어 간다 (깨달음, 새로운 의지)
②주입은혜: 사제가 베푸는 세례를 통하여 은혜가 주입된다 (중생,순종)
③협력은혜: 삶속에서  선을 계속 이루어 나가야한다 (고해성사. 타락⇒지옥)
루터파: 소명, 조명, 회개, 중생, 믿음, 칭의, 양자, 연합, 성화, 보전 [알마니안 유사]
▪알미니안:  소명, 회개, 믿음, 칭의, 중생(신생), 성화, 견인 [자유의지로 믿음]
▪칼빈: 소명-중생-회개-믿음-칭의-양자-성화-견인-영화 [절대주권으로 선택]
▪웨슬리:소명-회개-(믿음)-의인-신생-(점진)성화-완전성화-영화[선행은총⇒믿음]
※중생(거듭남)과 의인화(믿음으로 의로워짐)은 동시적 사건이다(단계별 해석)

※ 구원순서의 종합적 비교분석과 단계별 비교분석: 다음 Section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