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군준비 최종적 교훈(민5:1-10:10)

여행 경로 중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에 대한 개인적이며 종교적인 지침을 주셨다.
① 전염병이나 피부 질환 등으로 오염되지 않도록 부정한 것들을 다 진 밖으로 추방 (민5:1-4).
② 행진할 동안에 생기는 이웃과의 문제에 대해서 그 해결 기준을 제시한다. 즉 이웃에게 피해를 끼쳤을 때는 그 오분의 일을 더해서 보상해야 하며 아내의 부정에 대한 의심으로 가정의 불화가 생겼을 때는 '의심의 소제'를 드려 판단해야 한다(민5:5-31).
③ 자신을 성결케 하는 '나실인의 서원'을 했을 때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셔서는 안 되며 자신의 머리를 잘라서도 안 되고 시체에 의해 부정을 타서도 안 되며 그 기간이 끝나면 지정된 재물을 가지고 제사를 드려야 한다(민6:1-27).
④ 성막과 모든 기구가 하나님께 성별된 후 제단 봉헌의 예물을 드렸다. 이렇게 함으로써 성막에 대한 모든 준비를 마치게 되었다(민 7:1-88).
⑤ 성막에 대한 실제적인 준비와 아울러 그곳에서 일할 레위인들에 대한 준비도 필요했다. 그들이 실질적으로 성막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성결 예식이 실행되었다. 즉, 레위인의 정화예식을 통해서 비로소 그들은 이미 지정되었던 그들의 직무를 감당할 수 있게 되었다(민7:89, 8:26).
⑥ 유월절을 규정에 따라 지킴으로써 앞으로도 계속 절기가 준수되어야 함을 강조하셨다(민9:14).
⑦ 시내광야까지 오는 동안에 그들을 인도하였던 불기둥과 구름기둥이다. 성막의 구름이 떠오르면 그들은 각자의 장막을 거두고 그 구름을 따라 진행하다가 구름이 멈추면 그 아래 성막을 치고 그 성막을 중심으로 하여 진을 이루어야 했다(민9:15-23).
⑧ 행진시의 신속한 명령 하달을 위해서 나팔 신호를 사용하는데 나팔 소리의 차이에 따라서 회중이 성막에 모이기도 하고 진행시의 진의 이동과 전투시 비상에 대비케 했다(민 1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