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 휴거와 천년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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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말론의 순서: 역사적전천년설 vs 세대주의전천년설

 

종말순서: 예수님초림교회시대7년환란(아마겟돈)예수님재림천년왕국(곡과마곡) 최후심판(불신자부활) 천국/지옥

[1]성도(교회)가 휴거되고, 7년 환란이 오고, 예수님 재림하고, 천년왕국이 온다.

[2]적그리스도가 등장하여 제3성전 전후 (또는 7년환란초반에) 평화조약 체결하고 우상도 세워짐 (Dan 9:27)

[3]적그리스도가 환란시작전후 (또는 환란중)에 하나님의 성전 (제3성전)에 들어와 하나님이라 내세운다 (살전2:4)

[4]제3차대전: 환란기간중 (또는 전3년반중): 계 9:13~21(여섯째나팔), 슥12장~14장
[5]아마겟돈: 대환란3년반중 (또는 마지막): 계19:11-21(일곱째대접), 16:16, 단12:1-4) ⇒ 마귀는 무저갱에 갇힘
[6]곡과 마곡: 천년왕국끝에 마귀가 잠시 풀려나 전쟁 (계20:7-10,겔38-39장) ⇒ 마귀는 유황불에 던져짐

 

 

제1부 휴거의 확실성과 휴거시기

 

휴거시기의 비교: 휴거설(세대주의전천년설) vs 환란후휴거설/환란통과설(역사주의전천년설)

(1)휴거 자체에 대하여는 이견이 없다 (살전 4:16-18)  
16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휴거]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18그러므로 이러한 말로 서로 위로하라

16For the Lord himself will come down from heaven, with a loud command, with the voice of the archangel and with the trumpet call of God, and the dead in Christ will rise first. 17After that, we who are still alive and are left will be caught up together with them in the clouds to meet the Lord in the air. And so we will be with the Lord forever. 18Therefore encourage each other with these words.
양쪽모두: 살아 있는 모든 신자들이 죽었던 모든 신자들과 함께 휴거되어 공중에서 예수님을 만나 항상 함께한다.

 

 

(2)환란통과설에 따라 휴거시기에 대하여 다른 해석을 한다 (계3: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 [7년환란]면하게[보호]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 [성도]할 때라 Since you have kept my command to endure patiently, I will also keep you from the hour of trial that is going to come upon the whole world to test [비신자] those who live on the earth.
•신천지: 이만희=이긴자(X)
이기는자(o)=끝까지 인내하고 믿음을 지키는자 (계시록)

  • 전천년설의 등장: 역사주의 전천년설이 역사적으로 먼저 있었으며, 세대주의 전천년설이 나중에 대두 되었다.
    -따라서 세대주의 새로운 구체적 주장에 역사주의가 뒤늦게 반박하는 논리가 전재된다
    •시험의 때에 대한 헬라어 의미: 하나님의 진노의 때로서 2가지 견해를 갖는다
    -세대주의 (환란면제설): 환난을 떠나 보호받는것 (에크로 아포로 본다, 약1:27):
    -역사주의 (환란통과설): 환난 가운데 보호받는것 (전치사 에크, 요17:15):
    -땅에 거하는 자들: 교회를 대적한 비그리스도인들을 지칭한다
  • 세대주의(환란면제): “시험의 때”를 “환란의 때”라 본다. 즉, 시험의 ‘시간’으로부터 신자들을 지키신다
    -영어버전: (1)시험에 때에 들어가지 않게한다는 뜻 (I will also keep you from t he hour of trial)
    -교회가 시험을 면하게하여 시험의 시간으로 부터 [환난을 떠나] 신자들을 지키시므로 환란전 휴거가 맞는다.
  • 역사주의(환란통과:극복/보호):
    -희랍어: (2)원뜻은 시험에 때에 내내 돌보아 지켜 준다는 뜻이다. (에크: 이동의 전치사로 시험통과)
    -한국어: 버전에 따라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환란이 닥쳐올때 보호해 주겠다” 등 여러표현 쓴다.
    -따라서 환란을 잘 극복하고, 통과할수 있도록 내내 돌보아(보호)주므로 환란후 휴거가 맞는다.
  • 기타 휴거설,
    -대환난 중간설-교회가 대환난 기간동안 지상에 있고 하나님의 진노가 쏟아지기 전 휴거
    -부분적 휴거설-신실한 성도는 휴거, 그렇지 못한 성도는 환난 통과/변화를 상급에 기준.

(3)교회가 휴거되는냐에 대한 해석도 서로 다르다 (계 4:1)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 After this I looked, and there before me was a door standing open in heaven. And the voice I had first heard speaking to me like a trumpet said, "Come up here, and I will show you what must take place after this."
세대주의: 계시록 4:1에 이리로 올라오라는 교회에 해당된다.
-교회가 휴거되었으므로, 계시록 7장부터는 교회이야기는 않하고 유대인 이야기만 한다.
역사주의: 이것은 사도 요한이 휴거된 것이지 교회가 휴거된 것이 아니다.
-세대주의는 요한휴거가 아니라, 요한이 들림받아 천년왕국을 기록한 책이라고 비평한다

 

(4)재림설이 달라지면 천년왕국대한 해석이 달라진다

환란전재림설: 2중재림(세대주의전천년설):
•사전휴거를 통하여 성도는 환난을 당하지 않으며, 나머지 즉, 유대인불신자와 이방민족 불신자는 환난에 들어간다
•환란기간동안에 짐승의 표를 받는 많은 살람이 심판받고, 순교자는 구원을 받는다
•천년왕국이 오면 유대인 제사장들이 모든 불신자들을 회심시킨다.
•지나치게 문자적 해석이라는 비판: 짐승제사가 다시 이루어질수 있을까?

환란후재림설 (환란통과설): 1회재림(역사적전천년설):
•교회는 환난을 극복하고, 휴거직후 예수님과 함께 강림하고, 왕노릇하며 모든 불신자들을 심판하게된다.
•죄인은 천년왕국에서 결국 심판받고, 죽임을 당하는데, 믿음지키고, 회개하고 믿으면 심판에서 살아난다

(5)본질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본문을 가지고 천년왕국의 기간이나 시기 문제로 시간을 보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본문이 성도들에게 말하려고 하는 본질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우리는 교회를 대적하는 세력의 배후에 사단이 있으나 결국 하나님의 손에 있다는 것을 발견해야 합니다.
•우리는 때가 되면 그들이 심판을 받고 멸망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제2부 천년왕국의 생활

 종말론의 순서 (복습)
※순서: 예수님초림►교회시대►7년환란(3차전.아마겟돈)►예수님재림►천년왕국(곡과마곡) ►최후심판(불신자부활) ►천국/지옥

 

 천년왕국해석 비교:

(1)성경 본문: 사단의 결박과 천년 왕국의 시작(계20:1-6)  
(계20:1-6), 1"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 손에 가지고 하늘로서 내려와서 2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3무저갱에 던져 잠그고 그 위에 인 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다가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또 내가 보좌[통치]들을 보니 거기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4또 내가 보니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1>목베임을 받은 자의 영혼들과 <2>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3>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하니 5(그 나머지 죽은 자들<불신자>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첫째 부활에 참예 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1-6)

 

(2) 7년활나후 예수님 재림하면서 천년왕국이 시작된다

  • 휴거 자체에 대하여는 이견이 없으나(살전 4:16-18), 휴거시기에 다른 해석을 한다 (계3:10)
    -세대주의 (환란면제설): 환난을 떠나 보호받는것 (에크로 아포로 본다, 약1:27):
    -역사주의 (환란통과설): 환난 가운데 보호받는것 (전치사 에크, 요17:15):
    ※ 휴거시기에 대한 논란보다는 최후심판을 믿고 말씀에 순종하는 본질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휴거된 사람들은 심판하는 권세를 갖게되며, 1000년 동안 왕노릇(제사장) 하게된다.
    -환란전휴거 또는 환란후 휴거를 거쳐 천년왕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통치한다
    •휴거안된 사람들은 모두다 7년환란을 거쳐서 천년왕국으로 들어가 살게 된다.
    -7년환란에서는 적그리스도의 통치를 받고, 천년왕국에서는 그리스도와 제사장의 통치름 받는다

(3)천년왕국의 생활은 어떻게 되는가?
천년왕국은 새로운 세계이다
  •천년왕국은 천국과는 구별된 나라로 주의 재림시까지 살아 있는 성도들에게 큰 소망이 되는 나라이다.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기쁨의 환성도 이같은 소망이 그에게 넘쳤기 때문이다.
새하늘과 새땅 = 천년왕국을 뜻할 때도 있지만(사65:17), 계시록에서 같이 주로 천국을 뜻하는 것이다(계21:1)
-(사65:17), "보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 [천년왕국]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계21:1-2), 1또 내가 하늘과 새 [천국]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계시록의 새하늘.새땅은 새 예루살렘(천국)이며 눈물도, 사망도, 애통도 없다(21:4):
-천년왕국은 예수님이 다스리시고, 새하늘과 새땅(천국)에서는 하나님이 임재하신다.
-하나님께서 내려오시고(계21:2) 가시적으로 보이신다(22:4) 불신자도 없고 어린양도 계시다 (21:22), 눈물.사망없다(21:4)
•모세5경은 미카엘 천사장을 통해 주신 말씀 (행7:53) 이며, 계시록은 가브리엘 천사장을 통하여 주신 말씀 (계1:1)►천년왕국에는 누가 사는가?.
 •사단은 무저갱에 갇히고 없다 (나중에 잠시 풀려난다)
•이 나라를 실질 적으로 다스리시는 왕으로서의 예수님이시다.
•다음에 예수님을 도와 그와 함께 왕 노릇할 사람들이 있다: 첫째 부활자들, 즉 휴거된 성도들이다 (계20:4).
•나머지중에는 미련한 처녀들도, 이방민족들도, 구원받지 못한 불신자들도 모두 포함된다.
천년왕국의 백성들 (2종류)은 어떠한 생활을 하는가?
 (a)휴거된 성도들은 신체적 결함이 없는 온전한 몸으로 살아갈 것이다:
  •모든 죄에서 회복되는 온전한 몸을 주실 것이다(사 35:5-7).
-휴거된 백성들은 천년 동안 죽음을 맛보지 않을 것이며 자손의 자손을 보게 될 것이다 (사65:18-23).
-반면, 휴거된 사람들은 변화된 몸이므로 자손이 없다는 해석이 많다
-새로 태어난 사람들도 믿음에 따라 심판을 받는다.
•부활된 몸을 가진 사람들은 결혼하지 않을 것입니다. 부활되지 않은 사람들 가운데서 결혼은 계속 있을 것입니다.
-천년통치 중에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일이 계속 일어날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천년동안 태어날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죽음도 계속된다
•예루살렘은 천년동안 구원받은 자와 구원받지 못한 자가 모두 예수님의 도를 배우는 영적인 장소가 될 것입니다(사2:3)
 (b)휴거 못된 사람들도 다시 순종하는 백성과 불순종하는 백성으로 분류된다.
• 휴거안된 사람들과 새로 태어난 사람들에게도 죄와 사망이 여전히 존재한다
• 천년왕국 시기에 구원받은 자들은 예수님의 신부가 되지 못합니다
- 천년왕국 시대에 구원받은 자들은 영원세계에 들어가지만 예루살렘성에서는 살지 못합니다.
- 그러므로 지금 이 시대에 예수님 잘 믿고 섬겨 예수님의 신부가 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5(그 나머지 죽은 자들<불신자>은 그 천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첫째부활: 4절에서 언급된 그리스도에게 충성한 자들과 순교자들의 육체적인 부활을 의미한다
-둘째부활: 모든 불신자들에 해당 (백보좌 심판: 계20:12, 계20:7-15)
•나머지 죽은자: 불신자들로서 천년이 지나기까지 육체적인 부활을 하지 못할 것이다.

(4)본질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반복:복습)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본문을 가지고 천년왕국의 기간이나 시기나 생활방식 문제로 시간을 보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본문이 성도들에게 말하려고 하는 본질적인 문제 (심판과 구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우리는 교회를 대적하는 세력의 배후에 사단이 있으나 결국 하나님의 손에 있다는 것을 발견해야 합니다.
-우리는 때가 되면 그들이 심판을 받고 멸망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제3부 대환란 동안에 있을 일들

 

 종말론의 순서 (세부분석)

 

※종말순서: 예수님초림►교회시대►7년환란(아마겟돈)►예수님재림►천년왕국(곡과마곡) ►최후심판(불신자부활) ►천국/지옥

 

[1]성도(교회)가 휴거되고, 7년 환란이 오고, 예수님 재림하고, 천년왕국이 온다.

-세대주의(환란면제): 교회가 시험의 시간으로 부터 [환난을 떠나] 신자들을 지키시므로 환란전 휴거가 맞는다.
-역사주의(환란통과): 환란가운데 보호해 주시므로 환란후 휴거가 맞는다.
•환란기간: 성도는 환난을 당하지 않으며, 나머지 즉, 유대인불신자와 이방민족 불신자는 환난에 들어간다
-환란기간동안에 짐승의 표를 받는 많은 살람이 심판받고, 순교자는 구원을 받는다
-지상에서는 유대인 제사장들이 중심이 되어 모든 불신자들을 회심시킨다.
•지나치게 문자적 해석이라는 비판: 짐승제사가 다시 이루어질수 있을까?

[2]적그리스도가 등장하여 제3성전 전후 (또는 7년환란초반에) 평화조약 체결하고 우상도 세워짐 (Dan 9:27)
-유대인이 추진중인 제3성전이 건축되고, 적그리스도 등장하고, 예수님 재림한다고 초미의 관심을 갖는다
-또한 같은 맥락으로 중동평화안도 많은 관심을 갖는다 (미국이 개입하고, 이스라엘의 중심이다)

[3]적그리스도가 득세하며, 환란시작전후 (또는 환란중)에 하나님의 성전 (제3성전)에 들어와 하나님이라 내세운다 (살전2:4)
-유대인이 건축한 제3성전은 결국엔 적그리스도의 성전으로 사용된다.
-짐승의 표는 적그리스도 통치가 정점을 이룰때 이다 (짐승의 표: 사탄경배의 통로)
-휴거시기나 천년왕국 문제보다 본질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님의 심판과 믿음에 확신을 가져야 한다.

[4]제3차대전: 환란기간중 (또는 전3년반중): 계 9:13~21(여섯째나팔), 슥12장~14장
  -따라서 3차대전은 당장 발생아니고, 휴거이후 환란기간중으로 볼수도 있다


[5]
아마겟돈: 대환란3년반중 (또는 마지막): 계19:11-21(일곱째대접), 16:16, 단12:1-4) ⇒ 마귀는 무저갱에 갇힘

 

[6]곡과 마곡: 천년왕국끝에 마귀가 잠시 풀려나 전쟁 (계20:7-10,겔38-39장) ⇒ 마귀는 유황불에 던져짐

 

•첫째부활(생명의부활):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천년왕국 이전에 부활 (이긴자)
•둘째부활(심판의부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천년왕국 이후에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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