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의 선지자

북방의 선지자 02

◈ 예언서 없는 선지자

▪ 엘리야.엘리사 (대표적): 이적과 기사를 통해 하나님을 증거
▪ 아히아, 미가야등(기타): 단편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한 선지자

◈ 북방 선지자의 활동

아히야: 실로에 있는 선지자 여로보암에 대하여 두거지 예언을 하였다.
▪하나는 솔로몬이 우상을 섬김으로 그 나라의 12중에 10을 여로보암에게 주시겠다 하였다(왕상11:29-33).
▪또 하나는 여로보암역시 우상숭배로 그 나라가 망할 것과 그 아들 아비야가 죽을 것을 예언(왕상14:1-16).

유다출신 무명 예언자 (하나님의 사람)
▪벧엘에서 드려진 배도의 예배행위를 지적하고 여로보암의 초청도 거절
▪벧엘의 늙은 선지자의 거짓말로 떡을 먹어 여호와께 죽임을 당함

예후 (왕상16:1, 왕하 9:1-10:36)(대하19:2)
▪하나니의 아들. 엘리사가 기름부음. 북방남방 양국모두의 선지자로 활동
▪북방 이스라엘왕 바아사를 꾸짖고 멸망을 예언했다(왕상16:1-7).
--아합후손제거. 바알숭배자 몰살. 나중에 왕이 되었음 (예후왕조 시작)
--아합의 아들 북왕 요람을 병문안한 아하시야(아사랴)는 예후에게 죽음 당함 (대하22:6)
▪예루살렘에 돌아온 남방 여호사밧에게 악한자를 도왔다고 예후가 규탄하였다 (대하19장)
--유대왕 여호사밧이 하나님을 믿지 않고 악인을 도운 행위를 비난했다(대하19:2).
▪예후가 북쪽 아합의 남은 가족과 남쪽 아히시야(6대)를 살해한 것은 여호와의 심판

엘리야의 활동/이적/예언
(1) 디셉 사람(왕상17:1).
(2) 아합왕에게 예언하기를 내 말이 없으면 수년동안 비가 내리지 않으리라 하고 그릿 시냇가에 숨어있을 때 여호와가 가마귀를 시켜 조석 식물을 날라다 주게했다(왕상17:1-7)
(3) 사르밧과부집에 유숙하는 중에 한줌의 보리가루와 적은 기름으로 여러 날을 먹었어도 없어지지 않게 하고 그 과부의 아들이 죽은 것을 다시 살려 주었다(왕상17:8-24)
(4) 아합왕 때에 왕과 백성이 바알우상과 아세라우상을 숭배함으로 견책하고 아합왕에게 참신과 거짓 신을 가려내자 하여 바알선지 4백명과 아세라의 선지 4백5십명을 데리고 갈멜산에 올라가 송아지로 재물을 삼고 각기 자기의 신에게 기도하여 불로 응답함을 보자하여 먼저 바알과 아세라 선지 850명이 정오가 지나도록 외쳤으나 응답이 없고 엘리야가 여호와한테 부르짖을 때 불이 내려와 제물과 도랑의 물까지 모두 태워 버렸다. 즉시 백성들을 시켜 바알과 아세라의 선지 850명을 기손 시내로 끌고 내려가 모두 죽였다.(왕상18:19-40)
(5) 왕후 이세벨이 이 소식을 듣고 엘리야를 죽이려하므로 주의 천사가 어루만지고 식물을 주고 호렙 산굴에 있을 때는 여호와가 강한 바람과 지진과 세미한 소리의 세가지로 보이시고 명령하시기를, 하사엘에게 기름을 부어 아람왕이 되게 하고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왕이 되게하고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네 대신 선지자가 되게하라 하셨다(왕상19:1-16)
--§설교요약: 세미한 음성
(6) 농부 엘리사가 경작하고 있을때 자기 겉 옷을 던져 따라오게 하였다 (왕상19:19-21)
(7) 아합이 나봇을 돌로 쳐 죽이고 포도원을 뺏었을 때 왕 앞에 나타나서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으리라 하였다(왕상21:17-19)
(8) 이스라엘왕 아하시야가 병들매 바알세붑에게 물으려 하였으나 엘리야는 왕이 죽을 것을 예언했다 (왕하1:9-16)
(9) 승천하게 되어 엘리사에게 세번이나 작별 인사를 하였으나 떠나지 않으므로 무엇을 구하느냐 물으니 당신의 영감을 배나 원한다 하므로 내가 승천하는 것을 보면 성취하리라 하고 겉옷을 떨어 뜨리고 홀연히 불 수레와 불말이 두 사람을 갈라놓고 엘리야는 회오리 바람을 타고 승천하였다 (왕하2:1-11)
(10) 그의 심정과 재능이 세례 요한과 비슷하다 하였다(1:17)
(11) 예수님이 변화하실 때에 모세와 같이 나타나서 주님과 말씀하셨다 (17:3)
(12) 야고보는 간절히 기도하면 응답하여 주신다고 엘리야을 비유로 권면하였다(5:17)
*그는 험상한 모습과 탈속한 옷차림,비호같이 빠른 걸음, 기근도 걱정하지 않을 정도의 건장한 모습, 굴에서도 살수있는 억센 습관이 그의 특색이었다. 여호와 신의 예배에 절대적인 선지자였고 국가 운명에 대하여 예민한 통찰과 염려를 한 애국적인 인물이며 구약 선지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ž엘리야의 이적 :
(1) 엘리야 에게서 떨어진 겉옷으로 요단 강물을 쳐서 갈라지게 하고 건너왔다(왕하2:13-14).
(2) 불결한 몸에 소금을 넣어 음료수를 만들었다(왕하2:20).
(3) 벧엘로 가는 길에서 아이들이 대머리라고 조롱할때 여호와의 이름으로 저주하여 암곰 두 마리가 숲에서 나와 42명의 아이들을 찢었다(왕하2:23-24).
(4) 유대와 에돔이 동맹하여 모압왕과 싸울때 물이 없어 고생하는 것을 보고 물을 내어 그 지경에 가득하게 하였다(왕하3:20)
(5) 선지자의 생도의 아내에게 기름을 만들어 주어 빚을 갚게 하였다(왕하4:7)
(6) 사렙지방 여인에게 아들을 낳게하고 그 아들이 죽은 것을 다시 살렸다(왕하4:17,35)
(7) 우물 물의 독을 제거 하였다(왕하4:41). 그림 : 물을 고친 엘리사 
(8) 바알살리사에서 보리떡 20개로 백명을 먹이고 남았다(왕하4:40-44)
(9) 나아만의 문둥병을 고쳐 주었다(왕하5:24 4:27).
(10) 자기 종 게하시에게 문둥병을 주었다(왕하5:27)
(11) 물에 빠진 도끼를 떠오르게 하였다(왕하6:6).
(12) 자기 사환의 눈을 밝게하여 불말과 불 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호위한 것을 보여 주었다(왕하6:17).
(13) 아람 군사의 눈을 어둡게하여 사마리아로 인도하고 그 눈을 다시 밝게하여 사마리아 성중에 있는 것을 보게 하였다(왕하6:18-20).
(14) 엘리사가 죽은 다음 해에 어떤 사람이 죽은 시체를 엘리사의 무덤에 던져 놓았더니 그 시체가 엘리사의 뼈에 닿는 순간 다시 살아났다 (왕하13:2-21)
ž엘리야의 예언
(1) 아람군사가 사마리아를 포위했을 때 물가가 폭동하여 배가 고파서 자식을 잡아먹는 자가 생겼다(왕하6:24-29)
(2) 엘리사가 곡가가 폭락할 것을 예언하였더니 주가 아람군대에게 병거와 병마의 소리와 군대의 큰 소리를 들리게 하시니 그 소리에 놀라 다 도망가니 예언대로 곡가가 폭락 하였다(왕하7:1-7,16)
(3) 하사엘이 아람왕이 되어 이스라엘 자손에게 행할 것을 예언함 왕하8:1-15)
(4) 선지자의 생도중 한명을 불러 길르앗 라못에 가서 예후 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의 왕될 것을 예언하게 하였다(왕하9:1-10)
(5) 임종에 이르러서도 이스라엘왕 요아스에게 아람을 세번쳐서 이길 것을 예언한 후 별세하였다(왕하13:18) 그는 천성이 청렴 강직했고(왕하5:15-16),엘리야는 왕가의 핍박을 받으면서 지냈으나 그는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왕이 되게한 관계로 왕가로부터 특미별 대우를 받았다.
그가 엘리야를 따른 것은 베드로와 비슷하고 이적을 많이 행한 것은 예수님의 비교할 수 있다.

미가야
▪아합왕 때의 예언자(왕상22:8대하18:7).
▪그는 아합에게 불리워 시리아와의 전쟁에 이스라엘이 승전하리라고 아첨하는 예언자들의 말에 반대하여 이스라엘이 패전하리라고 기탄없이 예언하였기 때문에 투옥되었으나 이스라엘의 운명은 그 예언대로 들어 맞았다.

엘리사의 활동:
엘리사의 부름
▪엘리야가 하느님의 명령으로 엘리사를 불러 겉옷을 걸려 주어 후계자로 세웠다.
▪요단 강가에서 엘리야가 소원이 있는지 묻자 엘리사는 엘리야의 영감을 두 배로 갖고 싶다고 했다.
▪엘리야가 승천하고 그가 떨어뜨리고 간 겉옷을 주어 엘리야의 능력을 얻게 되었다.
엘리사의 이적들
▪요단강을 건넘
▪엘리사가 물이 나빠 생산력을 잃은 한 성읍에 와 소금을 뿌리고 물이 다시 나오게 했다.
▪엘리사가 벧엘로 가던 도중 어린아이들이 자신을 욕하자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 어린아이들을 저주했다 (암곰 2마리: 42명 죽임).
▪유다의 여호사밧과 에돔왕이 연합하여 모압을 정벌하던 도중 가축들을 먹일 물이 떨어지자 엘리사가 나서 제물을 바치고 물이 나오게 했다.
▪엘리사는 한 과부가 빚을 지고 아들들이 종이 될 위기에 처하자 과부가 유일하게 가지고 있던 기름을 늘려 그것을 팔아 빚을 갚게 했다.
▪수넴 여자의 아들이 죽게 되자 이적을 베풀어 그 아들이 다시 살아나게 했다.
▪길갈에서 어떤 사람이 독이 든 줄도 모르고 열매를 넣어 국을 끓여 대접했는데 엘리사는 이를 알아 밀가루를 솥에 넣어 독을 없앴다.
▪바알 살리사에서는 보리빵 20개와 햇곡식 이삭으로 100명을 먹이기도 했다.
나병 걸린 아람의 장군 나아만이 엘리사의 소문을 듣고 자신의 병을 고치러 오자 이스라엘 땅의 요단강에서 일곱번 목욕하게 하여 나병을 고치게 하였다.
▪엘리사 종 게하지에게 나아만의 나병을 옮기게 하여 벌을 받게 했다.
요르단 강에서는 한 예언자 무리가 엘리사를 위한 집을 짓기 위해 나무를 베다가 강물에 빠뜨린 도끼를 찾아주었다.
아람 군대가 이스라엘로 쳐들어오자 하나님에게 기도하여 아람 군대의 눈을 멀게 하여 성으로 유인한 뒤 배불리 음식을 먹이고 돌려보내어 아람과 이스라엘이 오랫동안 친하게 지내도록 했다.
▪엘리사는 집에 원로들과 함께 있던 도중 자객이 자신을 해치러 오는 것을 미리 알고 피하기도 했다.
▪엘리사는 아람의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훗날 아람의 왕이 될 하자엘을 만나 하자엘이 훗날 아람의 왕이 될 것을 미리 알려주었다. 그래서 그날 밤 하자엘은 자신이 모시던 아람 왕 벤 하닷을 살해하고 자신이 왕위에 올랐다.
▪엘리사는 님시의 손자이자 여호사밧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국의 새 왕으로 세운 뒤 혁명을 일으켜 요람 왕과 아하시야 왕이세벨과 아합의 아들들을 죽이게 했다.
엘리사의 죽음
▪엘리사는 이스라엘 왕국의 여호아스 왕 시기에 죽었는데 그때도 아람과 이스라엘이 전쟁을 하던 때였다. 마침 여호아스 왕이 방문하자 엘리사가 여호아스 왕에게 땅을 치게 하였다.
▪그러나 여호아스 왕이 땅을 세번만 치자 "임금님께서 대여섯 번 치셨더라면, 아람을 쳐서 전멸시키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아람을 세 번밖에 치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라고 한탄하며 죽었다. [7]
▪사람들은 엘리사를 장사지내고 묻었으나 그 무렵 엘리사가 묻힌 곳에 모압 약탈대가 나타나 그곳에 주검을 묻으려던 사람들을 죽였다. 그런데 사람들이 떨어뜨리고 간 주검이 엘리사의 시체에 닿자 다시 살아나 제 발로 일어섰다고 한다.

호세아:
•이스라엘의 배교/멸망/회복을 예언한 선지자
•여로보암2세때(북방전성시대) 부터 멸망때까지 활동
--남방의 이사야 선지자와 동시대에 활동
--성경에는 대선지서를 먼저 수록 (교재: 북방선지서 3개를 먼저 소개)
•이스라엘 나라의 죄악을 불륜에 빠진 아내와의 관계로써 예언하여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함을 나타내며 북쪽 이스라엘 나라의 죄악이 어떠함을 보여 주고 있다.
•창녀 고멜과의 결혼, 자녀이름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보임(1;4-9)
--첫째 아들 (이스르엘): 이스라엘 족속의 나라를 폐할 것이다
--둘째 딸 (로루하마): 이스라엘 족속을 궁휼히 여겨서 용서하지 않는다 (유다족속은 구원)
--셋째 아들 (로암미): 너희는 내백성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않는다
•멸망경고 ⇒ 회개촉구를 무시하고 계속부패 (결국 앗수르에 멸망)
•나중에 남북이 함께모여 올리오리라(호1:11): 참고(렘 50:4, 겔 37:16-23)
--부분적: 열 지파 소수백성들이 유다민족 귀환시 한 무리가 되어 귀환
--궁극적: 하나님 자녀됨(북방백성:롬11:25,26)(이방인:벧전 2:10, P.Butler).
•”여호와를 아는 지식”을 강조했다 (호4:6, 호6:3, 호6:6)
--우상을 섬기는 것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없기 때문이다 (호4:6)
--이사야: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사11:9)
※강조점: 이사야(거룩), 호세아(사랑), 아모스 (공의), 요나 (이방구원)

아모스:
•아모스는 이사야보다는 약간 앞서 호세아와 요엘과 요나와 같은 시대에 주를 섬겼습니다.
•이사야는 왕족으로 궁중에서 살았지만 아모스는 시골에서 농부로 생활했습니다.
•그는 유다 사람이지만 주로 벧엘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예언했습니다(7:10-15).
•주로 패역한 이스라엘에 공의로운 심판을 예언하고, 또 하나님의 사랑을 애가와 환상으로 보여 준다.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 하고 돌아오면 구원과 축복이 있음도 함께 예언 한다.
•아모스서와 호세아서는 동일한 대상과 주제의 메시지이지만 내용은 정반대입니다.
..호세아서: 하나님의 조건 없는 놀라운 사랑을,
..아모스서: 하나님의 공의를 전합니다.
▪예언의 말씀을 통해 멸망 예언 (주로 북이스라엘)
▪유다사람으로서 북방 여로보암2세의 타락을 공박 (호세아와 비슷한 시기)
▪주변국 멸망예언: 아람(다메섹), 불레셋, 두로, 에돔, 암몬, 모압등
▪북왕국 멸망예언: 최고 풍요기(앗수르 허약)의 극심한 영적타락에 회개촉구
▪강조한 메세지들: 유일신사상여호와의 날하나님의 공의를 강조하였다
---유일신 사상(심판예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것[헛것]에 미혹하였다 (2:4)
---여호와의 날: 그날은 어두움이요, 빛이 아니라 (5:18)
---하나님의 공의: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5:24)
▪남북의 회복: 다윗의 천막을 일으키고(12:1), 본토에 심으리니(12:15)
§아모스설교요약

요나:
•이스라엘의 숙적이며 이방나라인 앗수르에서 앗수르 멸망 예언함
•하나님은 이방인의 구원을 원함을 요나의 예언을 통해 나타냄
▪주변국 멸망예언 (앗수르) ⇒ 멸망 늦쳐주심 (결국멸망)
▪하나님의 진리를 이방에 선포하는 이스라엘의 선교적 사명
▪여로보암2세때 앗수르의 도성 니느웨로 가서 멸망전에 회개촉구 사명
▪다시스로 도망했으나, 하나님의 뜻에 의해 결국 니느웨에 긍휼전달
▪요나의 앗수르 멸망예언 늦춰짐⇒나훔의 앗수르 멸망예언은 실현됨

오뎃
▪북왕베가가 남왕아하스와 싸워 이기고 유다포로를 끌고 올때 포로하였을때
▪사마리아의 선지자 오뎃이 유다 포로를  동족이니 돌려보내는 것이 마땅하다고 베가 왕에게 간 하여 돌려 보냈다(대하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