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의 발전

 일반적 개관
    ▪ 성령님은 성부, 성자 하나님과 같이[함께] 일하시는 하나님이시다
▪ 성령론의 근거는 성부 하나님 아버지와 성자 예수 그리스도이다.
▪ 성령님은 창조 때에 성부 하나님과 함께 동행하시고 동역하셨다 (창1:2, 2:7)
▪ 따라서 성령론은 신론, 삼위일체론, 교회론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구약의 성령:  제한적으로 특정한 사람에게만 역사했으나
※신약의 성령: 믿는 사람들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임한다.

웨슬리 이전 의 성령론 :
    ▪ 어거스틴(354-430): 성령이 삼위일체 가운데 1위라는 틀안에서 주로 논의
※ 중세시대의 성령론의 중요한 논쟁점은 성령의 출원 문제 ⇒ 성령의 출원
▪ 루터(1483-1483): 성령사역=말씀을 내면적으로 믿는것 (∴기독론중심)
▪ 칼빈(1509-64): 성령사역 = 속죄사역의 주관적 적용 (∴기독론/구원론에 포함)

 웨슬리 이후 의 성령론 : 웨슬리는 칼빈보다 200년후 출생
▪ 웨슬리(1703-91): 성령사역을 기독론/구원론에서 분리 시작 ⇒ 웨슬리안 성령론
▪ 웨슬리안 성령론⇒미국의 성결운동⇒오순절 운동⇒교회성장
※  오순절 성령운동 vs 은사주의

 현대의 성령론 : 웨슬리 사후 다시 200여년 경과
▪ 성령체험과 은사주의에서 벗어나 점차 균형잡힌 독립분야로 발전
▪ 일부 칼빈주의자: 성령론에 대한 입장을 재정리⇒ 칼빈 성령론
※ 뜨거운 장로교 & 말씀중시 감리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