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방의 선지자

남방의 선지자

◈남방 선지자의 구분

--초기: 오바댜.요엘(주변국 멸망예언), 미가(유다 멸망예언)
--중기: 이사야(대선지서), 나훔(앗수르 멸망), 스바냐(남은자), 하박국(참신앙)
--말기: 예레미아(대선지서)

◈남방 선지자의 활동

스마야
▪르호보암 [1]시대에 유다와 베냐민 용사 십팔만명이 이스라엘과 싸워 나라를 회복하고자 하였더니, 여호와께서 스마야를 통하여 싸우지 말라하시어 여로보암을 치러가던 길에서 되돌아 왔다.
▪애굽이 유다를 칠때 여호와께서 스마야를 통하여 너희가 나를 버렸으므로 나도 저희를 시삭의 손에 넘겼다 하였다

아사랴(Azariah)(대하15:1-7)
▪이 이름을 가진자가 약30인이나 된다.
▪선지자 아사리아는 오뎃의 아들로서 아사 왕때의 선지자. 아사왕이 그의 예언을 따라 일평생 온전하 여호와를 섬겼다(대하15:).
--아사왕은 아시랴의 권고로 조상의 하나님을 착고, 우상을 섬기는 어머니 마아가의 자리를 폐하였음
--아사왕은 선견자 하나니가 아람왕 의지함을 책망하자 옥에 가두었다: 그후 여러전쟁에 시달림 (대하16:9)

하나니(Hanani)(대하16:7-10)
▪남방의 아사왕[3]이 아람왕을 의지하고 하나님은 의지하지 않는 다고 책망한 선견자 (대하 16:7-10)
--아사왕 36년에 북방의 바아사가 유다를 침공하였을때 아람왕을 의지한다고 책망하자 아사왕이 하나니를 옥에 가두었다.
▪예후의 부친으로 북방의 바아사[3]를 질책하고 또 남방의 여호사밧[4]을 책망한 선견자이다 (왕상16:1,대 하19:2,20:34).

예후 (왕상16:1, 왕하 9:1-10:36)(대하19:2)
▪하나니의 아들. 엘리사가 기름부음. 북방남방 양국모두의 선지자로 활동
▪북방 이스라엘왕 바아사를 꾸짖고 멸망을 예언했다(왕상16:1-7).
--아합후손제거. 바알숭배자 몰살. 나중에 왕이 되었음 (예후왕조 시작)
--아합의 아들 북왕 요람을 병문안한 아하시야(아사랴)는 예후에게 죽음 당함 (대하22:6)
▪예루살렘에 돌아온 남방 여호사밧에게 악한자를 도왔다고 예후가 규탄하였다 (대하19장)
--유대왕 여호사밧이 하나님을 믿지 않고 악인을 도운 행위를 비난했다(대하19:2).
▪예후가 북쪽 아합의 남은 가족과 남쪽 아히시야(6대)를 살해한 것은 여호와의 심판

야하시엘
▪ 그이후 여호사밧을 치러온 모압과 암몬을 정벌 하였음 (야하시엘: 이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라)

오바댜
•형제의 나라를 괴롭히는 에돔의 죄를 책망하며 회개를 촉구
••-회개치 않을 경우 하나님께서 내릴 심판과 멸망을 예언한다.
•그러면서 유다나라의 멸망이 있을지언정 반드시 구원과 회복이 있을 것을 예언한다.
••-메시야의 오심을 예언한다
▪아달랴와 결혼한 [5]여호람 때(BC841), 즉 엘리사 시대 사람으로 추정
▪주제:에돔멸망(교만:이방의 상징)⇒우주적 심판(여호와의 날)⇒회복 (메시야 예견)
▪내용: 공정한 심판(행한대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 (구원: 시온에서)

스가랴
여호야다의 아들 스가랴의 경고⇒[8대]요아스의 명령으로 스가랴를 죽임

요엘:
•유다와 예루살렘의 죄로 인하여 "회개하라"고 외침
•당시 유다나라는 사상초유의 메뚜기 재앙은 하나님의 심판이니 즉각 회개하라 (여호와의 날)
•재앙의 이유는 그들의 죄 때문이요 - 재앙의 결과는 유다의 멸망을 예고하는 하나님의 경고였음

▪아직 우상숭배가 만연하던 [8대]요아스 (BC830) 또는 [10대]웃시아(BC800)사람으로 추정
▪메뚜기 재앙은 하나님의 심판이니 즉각 회개하라 (여호와의 날)
▪주제:메뚜기 재앙은 심판의 예표이니 즉시 회개하라 (여호와의 날: 심판/상급)
▪내용: ①이른비=메시아의 약속(2:23) ②신을 부어 주심=성령강림 약속(2;28)
-만민에게 신을: 자녀(장래일을 말), 늙은이(꿈을 꿈), 젊은이(이상을 볼것)
설교요약: 꿈꾸는 신앙, 비전 있는 교회 (요엘 2:28-32): 김진홍

미가: 남북모두
•북이스라엘의 멸망을 바라보면서 활동한 마지막 선지자이지요
※이사야 선지자와 동시대에 사역 (예언도 이사야와 비슷):
••-미가서: 주로 평민을 상대로 사역 (사마리아와 예루살렘)
••-이사야: 주로 왕실을 상대로 사역 (유다와 예루살렘)
•특히, 유다나라의 지도층과 부유층의 죄에 대하여 책망하고 하나님의 공의를 선포하며 심판을 예언한다.
••-특히 유다의 불의한 지도자들과 사회를 책망한다 (공의.정의)
•기록목적: 이스라엘의 죄를 나열하면서 죄를 깨우치고, 심판과 구원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예언(1):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한 것이고(3:9-12),
••-예언(2): 메시아의 탄생에 관한 것입니다(5:2): 탄생장소 베들레헴을 예언.
•아모스와 요엘를 동시대사람으로 추정: 둘다 메뚜기 심판
••-호세아(북방책망): 하나님의 조건 없는 놀라운 사랑을,
••-아모스(북방 책망): 정의를 물같이...공의를..강같이(암5:24)
••-요엘서(남방 책망): 여호와의 날 5회 언급
••-미가서(남북모두): 심판관 회복 (공의, 정의): 정의와 공의
▪[10]웃시야/[11]요담 에서부터 [13]히스기야(선왕) 때 활동한 선지자
▪내용:주로 유다의 지도자들과 사회를 책망(공의.정의). 북방에 대해서도 예언
▪주제: 공의로 심판하신다(2:1)⇒이미 심판 임했다(7:7-20)⇒남은자는 구원(7:19)
미가서 설교요약

이사야서 (대선지서)
※ 대선지서(5) 구분
--- (1)이사야: 열방, 북왕국, 남왕국의 멸망을 광범위하게 예언 (메시야 예언)
--- (2,3)예레미아[애가]: 조국 유다의 멸망을 생생하게 예언 (열방멸망도 예언)
--- (4,5)에스겔, 다니엘: 유다 멸망후, 포로생활중의 예언서 (회복의 선지자)

▪ 이사야는 4대 선지자 중 가장 위대한 자이다
▪ 일생동안 베옷입고  유대국 웃시아,요담,아하스,히스기야 4대에 걸쳐 60년간 예언하였다(사1:1).
▪ 그의 죽음에 대하여 기록이 없고 다만 전설에 의하면 므낫세 왕때 톱으 로 켜서 죽였다 한다(히11:37).
▪ 이사야서는 성경의 축소판이며, 오실 메시아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 1-12장: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징벌후 구원)
--- 13-27장: 열방에 대한 심판/환난 (남은자 격려)
--- 28-39장: 이스라엘의 재앙, 메시아의 승리 (하나님영광)
--- 40-55장: 바벨론 포로에 대한 위로 (메시아의 사명.고난):  포로시대
--- 56-66장: 종말에 대한 소망의 말씀 (만물을 새롭게 하심):  귀환이후
▪이사야서의 핵심 메세지
--- 이사야의 핵심 요지가 "하나님의 거룩함"이다
---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온 세상의 유일한 하나님이시다 (우상숭배 배격)
--- 너희가 믿지 아니하면 정녕히 굳게 서지 못하리라(사 7:9): 하나님에 대한 신뢰
--- 그리스도의 대속적 수난과 전통적 예언서의 사회적정의 주장 (Social Justice)
▪ 이사야와 히스기야
--- 히스기야가 앗수르의 침공을 기도로 물리쳤는데,  이사야가 미리 예언하였음
---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되어 기도하매 15년수명연장 (왕하 20:1-10): 이사야가 예언
--- 바벨론의 병문안 사신방문에 교만했음: 이사야는 바벨론에 멸망될 것을 예언

나훔요나서의 속편
•하나님을 적대하며 교만하고 포악한 앗수르제국을 책망하고 명망을 예언한다 (요나이후 결국멸망)
•나훔서는 용서와 구원이 없다. 오직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공평하심을 강조한다
▪[14]므낫세때 활동: 요나때 150년전 회개로 유보되었던 앗수르 멸망을 예언
▪유다 위로/소망(1장): 투기.보복하시는 하나님, 멍에와결박을 끊으리라
▪앗수르멸망.유다회복(2장): 앗수르 멸망의 참상을 구체적을 밝힘
▪멸망이유(3장): 계속된 죄악 (수탈,포악,살육, 우상숭배 전염등)

스바냐바벨론 포로이전의 마지막 소선지서
하나님은 죄에 대한 심판의 날에 남은자를 보호 하신다
•예언의 중심은 '여호와의 날이다"이다
-여호와의 날에 대하여 6명의 선지자가 예언  (여호와의 날)
•심판의 이유는 하나님에 대하여 무관심하고 불신앙적인 데에 있다.
•그러나 그들이 자기 죄를 회개하면 하나님께서는 저들을 구원하고 기뻐하실 것이라고 예언했다
•하나님은 죄에 대한 심판의 날에 남은자를 보호 하신다
▪[16]요시아왕때 왕족출신 선지자로서 당시의 지도자등을 혹독히 책망(3:3-6)
▪므낫세때의 종교혼합주의를 책망, 요시아가 개혁운동을 일으키게 함
▪거짓예배에 진노⇒여호와의 날 심판에 남은자를 보호 하신다 (여호와의 날:      )
※므깃도전쟁(요시아 전사) ⇒ 3년후, 갈그미스전투 (바벨론 패권)
설교요약: 스바냐와 여호와의 날

하박국갈그미스 전쟁 전후에 선포 (형식: 하나님과의 대화와 자신의 독백)
불의가 이기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결국 심판 받는다 (참신앙)
•어려운 환란 가운데에서 "의인은 믿음으로만 산다"는 위대한 진리를 발견하고 선포한다.
•하박국은 신자의 신앙적 승리의 비결을 예언했다.
•불의가 이기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결국 심판 받는다 (참신앙),
▪[16]요시아말기~[18]여호야김초기에 활동
▪질문①:하나님 직접통치에 왜 악이 존재하는가?(1:2-4): 신정론(      )
-유다심판 위해 바벨론사용하는 것이다 (1:5-6)
▪질문②: 어찌해서 유다보다도 더 사악한 바벨론이 유다를 치게 하시는가?(1:13)
-의인은 믿음으로 살며, 교만한 자는 사망으로 인도 (2:4-5). ⇒ 참신앙(3:17-19)
※주제의 발전: 사도 바울 (롬1:17, 갈3:11), 히브리서(히10:38

예레미야 (대선지서):
※ 대선지서(5) 구분
--- (1)이사야: 열방, 북왕국, 남왕국의 멸망을 광범위하게 예언 (메시야 예언)
--- (2,3)예레미아[애가]: 조국 유다의 멸망을 생생하게 예언 (열방멸망도 예언)
--- (4,5)에스겔, 다니엘: 유다 멸망후, 포로생활중의 예언서 (회복의 선지자)
▪ 요시아 13년(BC627)부터 예루살렘 함락(BC587/586) 이후까지 40/50년간 활동
-----예례미야 생애: 포로중 해방⇒모두 유다에 남으라 경고⇒ 애굽으로 끌려감
-----Weeping Prophets(9:1)/Priest(Not to marry): Stoned
-----FourNational tragedies:
------①Josiah Died(609BC,Pharoah)
------②Babylon's 3attacks on Jerusalem (606BC)
------③taking of captives(605BCD/597BC,E)
------④destruction of city(588-586BC)
▪ 멸망예언: 포로가 될것을 상세하게 예언  (과정.기한.회복): The destruction of Jerusalem foretold:
▪ 그들이 다른 신들을 좇아 섬겼은즉 언약을 파하였도다 (렘11:10)
▪ 바벨론 70년이 차면 돌아오게 하리라 (렘25:11; 29:10):3차귀환 (    )
▪ 거짓선지자들을 책망: 아합,시드기야,스마야 등 (렘29:20-30:32)
▪ 구원선포(엣언약/새언약: 이스라엘 집과 유다집에 새언약을 세우리라 (31:31-34): NewCovenant
설교요약: 부르짖어 기도하라 (렘33:2-3)
▪ 시드기야는 예레미야의 권고를 듣지 않고, 두눈이 뽑혀 바벨론에 끌려가 죽는날 까지 옥에 가둠 (렘52:11)
▪ 고난시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시도록 잠잠히 기다림이 최선(애3:25,27)
※3 point sermon:
-----①Salvation is not merely through temple worship(7:2-15)
-----②~is not merely through a prophet's intercession (7:16-20)
-----③~is not merely through sacrifices (7:21-26)
※Important?: Weeping(9:1), Judgment(13:18), Captivity(25:11), NewCovenant(31:31-40), Estate(32)
※주변국멸망 예언 실현 (바벨론 사용)
-----불레셋(영원히 사라짐);
-----모압(BC580경);
-----압몬(멸망후 회복);
-----에돔(BC582);
-----다메섹(BC605); 게달.하솔(유다동부); 엘람(바벨론동쪽),
※예례미아 애가
-
예레미야는 성전과 예루살렘의 붕괴를 바라보고 통곡하여 본서를 썼습니다.
-----내용 면에서도 예레미야애가는 예레미야서와 유사점이 참 많아서 ‘예레미야서의 부록’이라고도 합니다.
-죄의 결과에 대한 불평이 아니라 죄를 슬퍼하며 회개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3:22,23),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오며 주의 보좌는 대대에 이르나이다 주께서 어찌하여 우리를 영원히 잊으시오며 우리를 이같이 오래 버리시나이까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들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5:1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