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신서 II (일반서신 9)

바울서신 일반서신

바울서신과 일반서신

—바울서신: 편지를 받는 사람에 따라 책이름을 붙였다
—일반서신: 편지를 쓴 사람에 따라 책이름을 붙였다 (예외: 히브리서)

일반서신 전체요약(9)
—히브리서: 믿었으면 행동하라
—야고보서: 삶으로 열매를 맺으라
—베드로 전.후서: 박해를 받지만 소망을 가져라
—요한1.2.3서: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형제를 사랑하라
—유다서: 거룩한 믿음위에 자신을 건축하라
(요한계시록: 새하늘과 새 땅을 소망하라)
인용: 성경의 맥을 잡아라 (문봉주 목사)

일반서신 책별요약

히브리서
■히브리서는 ‘신약의 레위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얼마나 탁월하신지 가장 잘 설명하는 책입니다.
--오직 예수만이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정상적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완전한 제사장이며 완전한 제물입니다”
■ 유대교에 대한 기독교의 우월함
--복음이 율법보다 우월함을 확고히 논증하고(모세와 예수님을 비교)
--그리스도인은 다시 구약과 율법으로 돌아가서는 안됩니다
■신약이란 무엇인가 ? (새 언약은 무엇인가?)
1.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라고 말씀합니다(8:10). 이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행할 능력이 있는 삶을 살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
2.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라”라고 말씀합니다(8:11).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언제나, 누구나 하나님이 계신 곳인 지성소에 나아가 친밀한 사귐을 갖게 되었으므로, 누구든지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나아가서 하나님과 친밀하게 살 수 있게 하셨습니다.
3.“내가 그들의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그들의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라고 말씀하셔서 죄에 대한 근본적 해결을 약속하십니다(8:12). 예수 그리스도는 “더 아름다운 직분, 더 좋은 약속,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이십니다(8:6).
■다섯가지 권면과 경계와 경고
1. 소홀히 함으로 말씀에서 떠나 표류하지 않도록 주의하라(2:1-4).
2. 들은 바 말씀에 믿음으로 화합하라. 마음을 강퍅하게 하여 불순종하지 말라(3:7-4:13).
3. 나태함으로 말씀에 대해 무뎌지지 않도록 경계하라(5:11-6:20).
4. 완고함으로 말씀을 업신여기지 말라(10:26-39).
5. 듣기를 거절함으로 말씀에 불순종하는 삶을 경계하라(12:14-29).

야고보서
저자: 야고보 (여러명의 야고보)
핵심주제: 행함으로 믿음을 보이라 (신약의 잠언)
믿음의 시험
•1장 2-15절에 ‘시험’이라는 단어가 여러 번 언급됩니다. 이는 실제로 의미가 다른 세 단어입니다.
(1)첫 번째, 우리를 온전하게 하는 시련 혹은 연단으로서의 시험, test입니다(1:2-4). 아브라함이 받은 시험도 이것입니다(창 22:1).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험은 우리를 성장하고 부요하게 합니다.
(2)두 번째,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오는 시험, trial입니다(1:12). ‘고난’ 또는 ‘환난’이라고 말합니다. 이 같은 시험을 견디는 사람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이 주어집니다. 어두움의 영으로부터 오지만 하나님은 선으로 바꾸십니다. 이러한 시험이 올 때 환영하고 기뻐하며 받아들여야 합니다. 큰 상이 주어지기 때문이지요.
(3)세 번째,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유혹으로서의 시험, temptation이 있습니다(1:13-15). 이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게 아니기에 받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마귀로부터 오는 것이지요. 이러한 것들은 즉시 대적하여 물리쳐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같은 시험에 들어 죄를 범하는 것은 자신의 욕심에 이끌려서이기 때문입니다.
•16-18절은 하나님의 두 가지 면을 소개합니다. 하나님은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을 주시며, 늘 최고의 것을 주십니다. 또한 변하지 않으시는 분입니다.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는 것은 천문학의 용어입니다. 천체가 보여주는 변화를 말하지요. 낮과 밤의 길이의 변화와 태양 궤도의 변화 등에 사용합니다. 모든 빛은 변화되지만 빛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결코 변하지 않으십니다.
행함의 믿음
2장 14-26절은 바울이 기록한 로마서와 완전히 상반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믿음과 행함’은 야고보서의 가장 중심적인 메시지입니다.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라고 합니다(2:22).
•로마서는 행위로 구원받는 게 아니라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야고보서는“행함으로 믿음을 보이라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말합니다. 이처럼 로마서는 ‘믿음’을, 야고보서는 ‘행함’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두 권의 메시지를 다 받아들여야 합니다. 신앙생활에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지혜로운 혀
•3장 1-12절은 우리의 혀가 얼마나 중요한지 말씀합니다. 큰 배가 조그만 방향키로 방향을 트는 것과 큰 산불이 조그만 불씨 하나로 일어나는 것을 비유로 말합니다. 혀를 잘못 사용하면 몸 전체가 더럽혀지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태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혀는 작으나 강한 영향력과 파괴력이 있습니다.
•잠언도 동일하게 말씀합니다. “칼로 찌름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잠 12:18),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잠 18:21). 그러므로 혀는 주의하여 쓰고 말들의 입에 재갈을 먹이듯이 혀에 재갈을 먹이고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럴 때 온 몸을 제어하게 됩니다.
믿음의 승리
•4장 1-10절은 인생의 목표를 이 세상의 쾌락에 두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따라 순종하며 행하는 데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십니다. 응답받는 기도의 비결은 자기 뜻대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자기의 유익으로 기도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기도할 때 응답을 받습니다. 세상에 대한 우정은 하나님께 대한 배신입니다. 하나님을 질투심이 많은 여인으로 표현하고, 성령이 시기까지 하시면서 우리를 사모한다고 말합니다. 11,12절에 형제를 판단하며 비방하는 행위가 매우 중대한 죄라고 말합니다.
•4장 13절-5장 6절에는 사람이 올바르게 재물을 얻었다 할지라도 그것을 자기를 위해서만 사용하면 죄라고 말씀합니다. 돈을 벌어 이기적으로 살며 일꾼들에게 월급을 주지 않는 부자는 악한 사람입니다. 그렇게 모은 부富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것입니다.
•예레미야서 17장 11절에 “불의로 치부하는 자는 자고새가 낳지 아니한 알을 품음 같아서 그의 중년에 그것이 떠나겠고 마침내 어리석은 자가 되리라”라고 하셨습니다. 쉬운성경에는 “남을 속여서 부자가 된 사람은 자기가 낳지도 않은 알을 품고 있는 자고새와 같아서 인생의 중반에 이르면 그 재산을 잃어버릴 것이요, 늙으면 그의 어리석음이 밝히 드러날 것이다”라고 번역했습니다.

베드로전서:
■ 고난위로: 소아시아  디아스포라에게 고난의 위로 (네로의 대박해 이전)
---성도는 사탄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고난을 받습니다
■ 바른 신앙: 고난중에도 선행과 성결로 바른 신앙생활을 영위하도록 권면
---구원의 참소망으로 고난을 인내하도록 위로
※ 수신자: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 비두니아의 성도들
설교요약: 고전2:19-21, 4:12-16 (고난의 의미)

베드로후서:
 ■ 거짓교사경고: 성도는 고난과 함께 이단과의 영적싸음 병행할 것을 경고
---배교와 거짓 교사들의 잘못된 가르침에 대한 경고
■ 영적성숙권면: 미혹의 이단을 경계하고 영적성적을 이루도록 권면
---영적성숙: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남
베드로후서 요약 (거짓교사2)

요한1.2.3
■ 신앙의 절정은 사랑입니다
■ 그리고 이단과 적그리스도를 대적 해야 합니다 (구원의 확신)
※수신자: 소아이사 지역의 여러교회 (요한3서는 가이오)
※연대: 사도요한의 말년 (에베소에서 기록한 것으로 추정)
요한1
■ 참 하나님사랑 과 형제사랑의 실천 을 통하여
■ 하나님으로부 터 난 자의 믿음: 하나님과의 참다운 교지 유지 (권면)
요한2
■ 하나님의 계명의 핵심인 사랑을 실천하는 삶을 살도록 권면 (권명)
■ 성육신을 부인하는 미혹자, 모든 이단사상을 경계 (주의)
요한3
■ 진리 안에서의 사랑
■ 으뜸 되기 좋아하는 자를 책망 (권면과 책망)
사역자들을 잘 대접하며 진리 안에 거하라고 권면(가이오와 디오드레베를 비교).

유다서
저자야고보의 형제인 유다  (유1:1)
■어느 야고보안가 ⇒ 여러명의 야고보12제자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를 지칭한다는 설
---(즉, 예수님의 형제라는 설: 자신의 정체성과 권우를 들어내기 위함)
---[큰]야고보: 세베대의 아들 (요한의 형제): 최초로 순교하여 야고보서의 저자가 될수 없음
---[작은]야고보: 알페오의 아들 (마태의 형제): 야고보서를 기록했다는 견해 (카톨릭)
※ 카톨릭: 작은 야고보와 주님 동생 야고보는 동일인이며 예수님의 친척동생임 (∴작은 야고보가 야고보서의 저자)
※ 정교회, 개신교: 다른 인물로 봄 (∴주님동생 야고보가 야고보서의 저자)

■내용
---가만히 들어온 꿈꾸는 자 경계
---약한 자에 대 한 구원과 긍휼
---이단을 경계해야 합니다:
---영지주의자들의 육체적 정욕주의에 따른 생활, 영적 권위 무시 등의 비경건한 삶을 지적하고,
---그리스도인들은 끝까지 신앙을 지키며 정결하게 살아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유다서 내용요약 (거짓교사1)

요한계시록
▪ 성경은 하나님 말씀과 구원받은 사람들의 고백이 기록된 책
▪ 요한계시록 - 결국 이 땅은 우리에게 안식을 주지 못하여 멸망을 받습니다
▪ 환난을 이기는 성도는 하나님의 진노에는 이르지않고 하나님의 새예루살렘에서       영원한 안식을 얻습니다
▪교회는 박해와 이단 종교 사상의 도전을 이겨내야 하며, 역사의 종말과 교회와 세상의 상이한 운명을 제시함으로 교회가 세상 안에서도 세상에 휩쓸리지 않고 그 신앙의 순결을 유지하여 교회의 원형을 유지하도록 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