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자자의 구분
▪포로전 예언: 주로 심판을 예언한 후, 회복예언을 언급했음
▪포로중 예언: 심판을 언급한후, 주로 회복을 예언 했음 (에스겔, 다니엘)
▪귀환후 예언: (학개, 스가랴, 말라기)
팔레스탄 지역의 패권변화
앗수르
▪ BC612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는 바벨론과 메대의 연합군에 의해 함락
▪ 3년후 애굽의 바로느고 II세는 앗수르를 돕기위해 북진
▪ 유다왕 요시아는 반 앗수를적 입장이므로 애굽군대를 저지(므깃도)
▪ 앗수르는 하란을 거쳐 갈그미스까지 쫓겨가서 멸망당하기 직전이 되었음
바벨론
▪BC605 갈그미스 전투에서 애굽을 전멸시키고 불레셋까지 제패
▪같은해 느브갓네살이 왕위에 오르고 여호야김은 충성을 맹세
▪BC601 바벨론이 애굽 또공격, 여호야김은 친애굽정책 펼침 (예레미야충고불구)
----1차포로: 다니엘 (어린나이: 포로시기 불명확) ⇒ BC603~535 기록
▪BC598 바벨론은 유다를 공격, 여호야김 죽이고 여호야긴을 세움 (3개월10일)
▪BC597 느부갓네살이 다시 공격, 시드기야를 세우고, 에스겔도 바벨론에 포로,
----2차포로: 에스겔 (25세경) ⇒ BC593~571 기록
▪시드기야가 5-6년후 바벨론을 배반하자, 바벨론은 BC588에 유다를 공격
▪ BC586 바벨론은 드디어 예루살렘성을 함락시키고 맹위를 떨치다가
----3차포로 : 유다의 가장 하층민만 남겨놓고 나머지를 끌고 갔다
▪ BC539 바사의 고레스 왕에게 정복 되었음
포로중 선자자
에스겔
▪에스겔은 예레미야와 마찬가지로 제사장 가문 출신으로 제2차 바벨론 포로 시기에 여호야긴 왕과 함께 잡혀갔다.
•••-포로 5년 후부터 예언 사역을 시작했는데 이때가 30세였다 (1차포로 다니엘보다 예선서를 먼저 썼다)
▪놀라운 환상과 비유들을 통해 회복에 관한 소망을 심어준다.
•••-이 책은 바벨론에 포로된 유다 자손들에게 주는 메시지이지만, 또한 이방 나라들에게도 영적 교훈을 준다.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것이 그들의 모든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임을 일깨워준다.
•••-이제라도 회개하면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다시금 회복할 수 있다는 것도 알려준다.
▪니느웨에 가서 예언한 요나를 제외하면 에스겔과 다니엘은 그곳에 살면서 예언한 유일한 구약의 기록자들이다.
•••-에스겔은 포로 초기에, 다니엘은 포로 후기에 예언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비록 그들의 죄로 인해서 바벨론 포로의 삶을 살았지만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계셨습니다.
•••-경계와 권면, 위로와 격려, 그리고 소망을 불어넣어 주셨습니다.
▪에스겔서의 내용구성
•••-1부(1-24장): 남유다의 죄악과 심판
•••-2부(25-32장): 주변 이방의 죄악과 심판
•••-3부(33-48장):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
••••※새성전(40-43장), 새예배(44-46장), 새땅(47-48장)
••••※에스겔성전과 새예루살렘 •제3성전
••••※설교요약: 회복의 시작 (겔37:1-10)
▪영광의 떠남과 귀환
-영광이 떠나심(10:18):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을 떠나셨다"는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버리시고 하나님의 처소를 떠나시는 것이다(8:6;신 31:16 참조). 이스라엘 백성들이 누렸던 영광을 잃게 되고 비참에 처해지게 될 것임을 암시한다.
-영광이 귀환하심(43:4): "여호와의 영광이 동문을 통하여 성전으로 들어갔다"는 말씀은 70년 포로귀환을 통하려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의 성취를 암시한다.
▪이가봇과 쉐키나
-이가봇: 언약궤를 빼앗겼을 때에도 영광이 이스라엘을 떠났다. 엘리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불레셋과의 전투에서 전사하고 언약궤를 빼앗겼고 엘리도 죽었다.
-엘리의 며느리인 비느하스의 아내는 남편이 죽었다는 말을 듣고 갑자기 진통을 겪다가 아이를 낳고 다 죽으면서 “영광이 이스라엘에서 떠났다” 하고 아이 이름을 ‘이가봇’ 이라 하였다 (삼상4:21-22).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이가봇이 됩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는 징조가 무엇입니까? 영적 감각이 떨어지고 하나님의 음성이 들려오지 않고 눈이 어두워서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쉐키나: 그러나 이와 반대되는 단어가 있는데 그것은 ‘쉐키나’입니다. 쉐키나는 ‘하나님의 영광이 가득하다’는 뜻입니다. 쉐키나는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쉐키나 영광은 모세가 광야 시절에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함을 받을 때 나타나셨습니다. 또 솔로몬이 하나님의 성전을 봉헌하였을 때 쉐키나가 구름 속에 임재하셨습니다. 그리고 쉐키나는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자 하늘에서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기뻐하는 자라”는 음성으로 들려왔습니다.
▪하나님의 섭리
-섭리란 하나님이 자신이 창조하신 세상을 보존, (보호), 통치하시는 활동을 말한다
-섭리의 목적은 일차적으로는 사람들의 구원을 위하여,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함이다
-창조의 궁극적 목적도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려는 데 있다
-따라서 인간의 삷의 목적도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시려는 데 있다
▪영광에 대한 귀절들(3귀절)
- 신약 성경을 읽다보면 “영광”이라는 말이 참으로 어렵다.
- “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눅 2:20)
- “영광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할새” (눅 9:31)
-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요17:22)
- 상기 구절의 영광이 각기 다른 의미인 것 같다. 성경에서 말하는 영광을 어떻게 이해하고 또 어떻게 구분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영광에 대한 이해
(1)영광(榮光)은 하나님의 광채, 구름, 연기등으로 드러내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말한다.
-“아론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를 볼 때에 모세의 얼굴 꺼풀에 광채 남을 보고 그에게 가까이 하기를 두려워하더니.”(출34:30)
-“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 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며.”(사4:5)
(2)영광은 하나님의 속성(본질,품성) 전체를 망라한다고 봐야 합니다
-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마6:13) 여기서 영광은 그분의 그분다우심, 그분의 모든 속성이 영원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영광이란 하나님의 임재를 실제로 느꼈을 때의 하나님 본질에 대한 인간 인식의 총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Praise your Father)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영과 교통함으로써 그분의 영광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 그런 자만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본 신자가 그에 합당한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예배, 믿음, 찬양등의 반응).
-거창한 종교적 의식이나 업적으로 영광을 돌리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으로 영광을 돌리는 것은 그분의 뜻이 세상에 구현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영광대한 귀절들의 해석(3귀절)
-“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눅2:20) 본문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그분의 그분다우심을 온전히 실감했다는 것입니다. 놀라운 일이 일어났는데 인간이 아니고 하나님이 하신 일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객관적 사실만 수긍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하나님의 놀라운 권세를 보고 들으면서 그 분을 향한 경외심으로 충만해졌다는 것입니다
-“영광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할새” (눅 9:31) 본문의 영광도 같은 의미입니다. 변화산에서 예수님이 기도할 때에 실제로 “용모가 변화되고 그 옷이 휘어져 광채가 나더니 무든 두 사람이 예수와 함께 말하니 이는 모세와 엘리야.”(29,30절)였습니다. 성경에 구체적 묘사가 없지만 베드로를 비롯한 세 제자가 본 것은 천국의 영광이었습니다.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그들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 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이니이다.”(요17:22) 요한복음 17장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시기 직전 제자들을 위해 중보 기도한 내용입니다. 그 기도의 시작이 십자가에 죽음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난다고 했습니다. 죄인을 구원하는 일이 하나님의 영광이었던 것입니다. 바로 그 영광을 제자들에게 주신 것입니다. 제자들도 동일한 사역을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의 ‘빛’과 사람의 ‘빛’
-예수님께서는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님께서는 ‘빛’이 곧 ‘착한 행실’이라고 말씀하고 계시는데, 사실을 말하면 참된 빛은 사람 스스로는 낼 수가 없다. 참 빛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이기 때문이다(요14-13 참조).
-예수님께서는 또 우리를 가리켜 “너희는 세상의 빛”(마5:14)이라 하실 뿐 아니라 당신 스스로를 보고도 “나는 세상의 빛”(요8:12)이라 말씀하신다. 많은 학자들은 우리의 ‘빛’을 가리켜 예수님의 ‘빛’을 반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빛’은 내가 내는 것이 아니라 나의 안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마5:13)이라고도 하시고, ‘그리스도의 향기’(고후2:15)라고도 말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빛’과 ‘소금’과 ‘향기’의 셋은 의미상에 있어 대부분이 겹쳐진다.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빛’이 되고, 미각적으로는 ‘소금’, 후각적으로는 ‘향기’가 된다는 말이다.
▪사람의 영광, 나의 영광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주의 사람들로부터 ‘영광’이라는 말을 심심찮게 듣는다. 남이 하기 어려운 일을 해내어 얻은 명예 같은 것을 ‘영광’이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영광’은 또 어떠한 것일까. 하나님은 그 자체가 ‘영광’이시다. 그 거룩하심, 지존하심, 완전성, 초월성, 탁월성, 장엄, 위엄, 권능 같은 그분의 본질이 ‘영광’이라는 말이다
-기름부음받은 그리스도인들은 여호와의 영광을 반영합니다 (예수님의 빛을 반영).
-죄로 향하는 우리의 경향이 어떤 것이든, 그것을 계속 제어해야만 하느님의 영광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느님의 영광을 반영하려면 “꾸준히 기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로마 12:12)
- 우리가 여호와의 영광을 반영하려면 “하느님을 본받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에베소 5:1)
-사랑을 나타내는 것은 우리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본받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그분처럼 우리도 사랑을 보여야 합니다. (요한 첫째 4:16-19)
▪회복에 대한 환상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예루살렘의 죄와 그로 인한 심판의 환상들을 보여 주셨다(8장-12장). 그러나 여기서는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두 개의 환상을 소개한다. 이 환상들은 신약의 교회를 향한 예언이다.
-이스라엘의 회복/골짜기의 마른 뼈들(37장 1-14절): 하나님은 죽은 자들의 마른 뼈가 가득한 골짜기로 에스겔을 데리고 가셨다. 그리고 이 뼈에 생기를 불어넣으셔서 살아나게 하셨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약속하는 환상이다. 이는 태초에 사람을 지으실 때와(창 2:7), 오순절 성령의 임하심으로 교회가 세워지는 장면을 연상하게 한다(행 2장).
-새이스라엘의 영광.성전의 물(47장 1-12절): 성전에 관한 환상의 일부 장면이다(40장-47장).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성전과 그곳에서 스며 나오는 물을 보여주신다. 그 물은 발목에서 무릎과 허리로 그리고 헤엄을 쳐야 할 정도로 점점 깊어지고 넓어지며 결국 바다에 이른다. 이 물이 이르는 곳마다 심지어 바다까지도 소성(蘇醒)한다. 강 좌우에 많은 나무와 열매가 있고, 치료하는 잎사귀가 나온다. 후에 사도 요한이 본 것이기도 하다(계 22:1,2). 하나님의 성령으로 개인과 교회 공동체의 풍성함과 세상을 축복하는 영광을 보여준다.
▪에스겔의 상징적 행위와 표적
에스겔서는 선지자 에스겔의 상징적 행위를 많이 표현하고 있다. 선지자의 행위는 하나님이 전달하시고자 하는 메시지이기도 하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커다란 돌 위에 만든 예루살렘 지도를 에워싸는 행위를 명하셨습니다. 이는 장차 예루살렘 성이 바벨론 군대에 의해 포위되고 공격받을 것을 미리 말씀하신 것입니다(4:1-3).
-에스겔이 예리한 칼로 자신의 머리털과 수염을 벤 후에 3분의 1은 불사르고, 3분의 1은 칼로 치고, 나머지 3분의 1은 바람에 흩어버렸습니다. 이는 장차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보여줍니다. 불에 타 죽고, 칼에 죽고, 산산이 사방으로 흩어질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5:1-4).
-가재도구를 급히 챙긴 후 밤에 몰래 성을 빠져 나가도록 명령하실 때는 이와 같이 백성들이 처참하게 바벨론으로 끌려갈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12:1-6).
-칼을 공중에 휘두르며 슬피 울면서 자기 넓적다리를 치도록 말씀하신 것은 예루살렘이 대적의 칼에 죽을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21:8-17).
-땅에 갈라지는 두 길을 그린 후에 각각 지시표를 만들라고 한 것은 장차 바벨론 왕이 지시된 길을 따라 예루살렘 성을 공격할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21:18-23).
-가마에 물을 부은 후 양고기의 좋은 부위를 넣고 오래 불을 때는 것은 하나님께서 맹렬한 불같은 심판으로 유다의 죄를 제거하실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24:3-14).
-에스겔에게 아내의 죽음에도 울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눈물도 마를 만큼이나 철저하게 멸망당할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입니다(24:15-27).
-두 막대기를 하나로 묶으라고 하신 것은 이스라엘이 장차 연합될 것을 보여주신 것입니다(37:15-23)
▪에스겔의 애가
에스겔서에도 애가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슬픈 노래를 지어 부르라고 명하셨습니다.
•••-이스라엘 고관들을 위한 애가(19장), 유다의 왕가인 다윗 가문의 멸망을 예언하는 곡입니다. 요시야의 아들들과 손자(여호아하스, 여호야김, 호야긴, 시드기야)가 재앙을 만나 죽게 되고, 결국 시드기야에 이르러 영광스러운 왕통은 끊어집니다. 애가를 지어 부르며 애통한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또 두 가지의 비유로 애가를 부르는데 하나는 유다 왕국이 사자와 같아서 용맹하고 위엄이 있었으나 이제는 그물에 걸렸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는 유다 왕국이 무성한 포도나무 같았으나 이제는 꺾여 불태워졌다는 것입니다.
•••-두로에 대한 애가(27장), 두로 왕국의 장례식을 지켜보며 도시의 멸망을 애도하는 노래입니다. 두로는 한때 조선업으로 유명하여 세계의 모든 물품이 교역되는 국제무역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한순간에 파선하여 모든 영광이 물에 잠겼지요. 두로의 멸망은 열방을 경악하게 했습니다. 멸망의 가장 큰 원인은 그들의 교만이었습니다.
다니엘
▪다니엘의 히브리식 이름은 ‘다니엘’이고, 갈대아식 이름은 ‘벨드사살’입니다.
•••-다니엘은 어린나이에 바벨론 포로되어, 갈대아에서 교육을 받은후 활동하였다 (BC6세기)
•••-꿈/환상을 해석하는 은사를 받았으며, 고레스왕(바사) 원년까지 고급관리
•••-에스겔보다 먼저 포로가 되었으나, 예언서의 완성은 에스겔보다 나중이다
•••-에스겔은 다니엘을 노아와 욥과 더불어 가장 영향력있는 세 인물 중의 하나로 꼽습니다(겔 14:14,20).
▪다니엘서는 포로기간중 믿음의 승리, 신앙의 승리를 보여준다
•••-기록목적: 멸하시고 세우시는 여호와를 알고 경외케 하시려는 것이다 (4:17)
•••-에스겔서와 다니엘서는 바벨론에 포로일지라도 여전히 유대인의 정체성을 지키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가는 것을 잘 보여주는 책.
•••-에스겔이 포로기 전반에 주의 약속의 말씀을 전하며 소망을 불어넣었다면, 다니엘은 포로기 후반에 소망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에스겔서, 다니엘서, 요한계시록은 ‘묵시 문학’으로서, 하나님이 세우신 계획을 꿈과 환상으로 보여주는 문장체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구성: 다니엘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집니다.
•••-처음 여섯 장은 역사적 이야기로 읽고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포로기간중 유다 자손의 보호(1장-6장)
•••-마지막 여섯 장은 앞날의 예언들로 이해하기가 힘든 것들이 많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7장-12장)
••[1]포로기간중 유다 자손의 보호 이야기 (1장-6장): 오직 주만을 섬김
•••-하나님은 포로생활중 여러가지 질문에 꿈과 환상으로 해답을 제시하심
•••-큰신상 꿈: 다니엘의 신상꿈 해석으로, 세친구와 함께 고급관리가 되었음 (2장)
•••-금신상 절: 세친구는 절안해 불 풀무 처벌에서 살아나 하나님을 알게함 (3장)
•••-큰나무 꿈: 꿈 성취로 하나님의 대주재권을 세상 통치자에게 인식 시키심 (4장)
•••-벽의 글씨: 벨사살왕의 잔치에서 글씨의 뜻은 나라와 왕의 말로를 의미 (5장)
•••-사자굴: 다리오왕의 조서로 다른신에 절하여 사자굴에 던졌으나 살아남 (6장)
••[2]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에 대한 예언 (7장-12장): 메시아 예언
•••-네짐승 꿈: 벨사살왕 원년의 꿈으로 큰 신상의 네나라의 좀더 상세한 예언 (7장) ⇒ 다니엘 2.7.8 비교 (4중 구조)
•••-숫양.숫염소: 벨사살왕 3년의 꿈으로 숫양은 메데.바사 숫염소는 헬라 (8장) ⇒ 다니엘 2300일
•••-70이레: 다리오 원년에 70년 기간에 대한 기도 응답 (9장) ⇒ 70 이레 해석 (다니엘과 계시록의 시간표)
•••-금식기도: 고레스 3년에 성전재건과 동족고난 위해 기도 ⇒ 하나님 위로(10장)
•••-바사멸망: 헬라등장.4대국(v1-v20) 유대박해및 최후(v21-45) 예언(11장)
•••-종말론: 마지막때의 환난과 적그리스도의 최후 심판등을 예언 (12장)
귀환후 선자자
학개:
▪바벨론에서 귀환(스룹바벨을 중심으로 한 성전재건을 독려한다)
※※성전재건시작(BC536)⇒사마리아인들 반대로 공사중단(14년간)
※※성전공사재개(BC516)⇒ 학개와 스가랴의 독려로 20년 만에 완성 (독려후 5년뒤 완성, 다리오왕 때)
▪스룹바벨총독과 여호수아대제사장에게 성전재개하라는 말씀전달 (BC520, 115일간)
▪4가지 말씀: 건축하라(1:8), 영광으로충만(2:7), 공사축복(2:19), 다윗왕권(2:23)
•••-첫 번째 메시지(1:1-15) B.C.520년 6월 1일, 일어나 성전을 지으라
•••-두 번째 메시지(2:1-9) B.C.520년 7월 21일, 내가 너와 함께하리라
•••-세 번째 메시지(2:10-19) B.C.520년 9월 24일, 오늘부터 내가 복을 주리라
•••-네 번째 메시지(2:20-23) B.C.520년 9월 24일, 내가 너를 취하고 인장으로 삼으리라(스룹바벨에 대한 약속)
스가랴:
※※참고: 요약 (https://community.joinsland.joins.com/community/read.asp?seq=292811&ispc=y)
▪학개와 스가랴
----학2:17(너희는 내게 돌이키지 않았다)
----슥1:3(너희는 내게 돌아오라)
▪바벨론에서 귀환하여, 스룹바벨을 중심으로 한 성전재건을 독려하고 주요예언을 한다 (8개의 환상, 4개의 메시지, 2번의 경고)
----학개와 함께 스가랴도 성전재재 독려 (학개보다 두 달 뒤부터 독려하기 시작.)
----학개보다 더 오랜 기간동안 활동 (BC520-BC500)
[전반부: 1장-8장]: 신앙확립과 성전재건완성 (학개와 동일시대)
(1)첫 단락은 슥 1:1-1:6까지로 서 조상들처럼 여호와께로 돌아올 것을 요청하고 있다.
(2)두 번째 단락은 슥1:7-6:15로서 스가랴가 본 8가지 환상을 기록하고 있다.
--▪8개의 환상 [예언]
---1. 말 탄 네 사람(1장 7-17절): 그리스도의 열방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
---2. 네 뿔과 네 대장장이(1장 18-21절): 성전건축 방해하는 세력들과 하나님의 사자
---3. 측량줄(2장):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재건하심
---4. 여호수아의 옷을 새로 입히는 것(3장): 하나님의 백성이 거룩하게 될 것을 약속
---5. 등대와 감람나무(4장): 스룹바벨과 여호수아가 맡겨진 일을 다 마칠 것
---6. 날아가는 두루마리(5장 1-4절): 지은 죄에 대한 심판을 경고
---7. 에바에 앉아 있는 여인과 옮겨진 에바(5장 5-11절): 이스라엘의 죄악이 그릇에 가득 차게 됨
---8. 네 대의 병거(6장 1-8절): 세상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
※※면류관(6:9-15), 예루살렘회복(7:1-8:23)
(3)세 번째 단락은 7,8장으로서 금식 문제에 대한 벧엘 사람들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기록하고 있다.
--▪4개의 메시지 (금식)
---1. 첫 번째 메시지(7장 4-7절): 금식의 목적은 죄를 회개하고 삶을 고치는 데 있습니다.
---2. 두 번째 메시지(7장 8-14절): 올바른 금식이란 말씀을 순종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3. 세 번째 메시지(8장 1-17절): 올바른 금식하면 하나님의 보호와 예루살렘의 회복
---4. 네 번째 메시지(8장 18-23절): 금식일에 관한 질문의 답변을 주십니다.
[후반부: 9장-14장]: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과 왕국의 영광 (다리오 물러나고 아하수에로 시대)
(4)끝으로 네 번째 단락인 9-14장은 메시야에 대한 예언을 언급하면서 메시야에 간한 거부와 메시야의 통치에 대해 두 번의 경고를 하고 있다.
--▪ 3부분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 (9장-14장): 3부분
(a) 열방의 심판과 시온의 축복(9-10)
"내가 유다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이 내게 내어버림이 없었음같이 되리라.(슥10:6)
(b) 메시야의 수난(11)
(c) 시온의 궁극적 승리(12-14)
① 초림
㉮ 예루살렘 입성
"시온의 딸아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 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 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9:9)
이 말씀은 마태복음 21:1-11에서 성취되었고 그는 예루살렘에 승리의 입성을 하심
으로써 그의 사역을 완성하셨다.
㉯ 은30에 팔리심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고가를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 거
든 말라 그들이 곧 은 삼십을 달아서 내 고가를 삼은지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이 나를 헤아린바 그 준가를 토기장이에게 던지라 하시기로 내가 곧 그 은 삼십 을 여호와의 전에서 토기장이에게 던지고"(슥11:12-13) 여기서 은 30은 종의 몸값
이었다(출21:32)
이 말씀대로 예수님은 은 30에 팔리셨고(마26:15), 모욕적으로 정해진 이 몸값도 이 말씀대로 팽개쳐졌다. (마27:3-10).
㉰ 예수님의 죽으심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슥13:7)
㉱ 창에 찔리심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슥12:10)
이 예언은 십자가상에서 못 박히시고 창으로 허리를 찔리심으로 성취되었다.(요19:37) 또 이것은 이스라엘이 전 3년 반에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됨으로 앞으로
성취될 것이다
② 지상 재림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편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산은 그 한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슥14:4)
다시 오시는 주님은 만왕의 왕으로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세상을 심판하시러 오십니다. (계19:11-16, 시2:9, 계12:5)
믿는 자들에게는 영광스러운 날
--▪ 2번의 경고 (9장-14장)
---1. 첫 번째 경고(9장-11장): 주변국 심판, 귀환하는 백성에 대한 약속, 메시아
---2. 두 번째 경고(12장-14장): 이스라엘에 관한 여호와의 경고의 말씀
※※열국예언적용(14장): 마카비시대(Calvin), 로마시대, 교회시대(Luther, Henderson)
※※메시아: ‘나귀를 타고’ 올 것이며(9:9) “은화 서른 닢”에 배반당할 것이고(11:12)
말라기:
▪말라기는 예배의 회복을 외친 구약의 마지막 예언자 (침묵시대:4백년)
▪말라기서는 이 책 또한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경고의 메시지입니다.
----포로귀환후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은혜의 감격이 무뎌지고, 신앙도 형식적으로 되어갔습니다.
----성전은 완공되었지만 그들의 삶은 율법적이고 종교적으로 변하고 제사장들도 부패
----말라기서는 그런 백성들의 영적 상태를 책망하고, 일깨워주며, 다시 믿음을 회복하도록 요청합니다.
▪말라기서는 신약과 구약의 바통
----실제로 3장과 4장은 주가 오심을 예언합니다. 메시아가 오셔서 백성들을 깨끗하게 하시며 치유하실 것입니다.
----말라기서 4장 5,6절 말씀은 누가복음 1장 17절 말씀과 서로 연결됩니다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보내리니)
※주요내용
▪첫 번째 대화(1장 2-5절)
▪두 번째 대화(1장 6-14절)
▪제사장들의 직무(1장 6절, 2장 1절)
▪세 번째 대화(2장 17절-3장 6절)
----하나님의 심판(2:17-3:5)과 회개요구 (3:6-12): 회복을 외친 마지막 예언자
----여호와께 돌아와 온전한 십일조로 나를 시험하라.복되게하리라(3:6-12)
▪네 번째 대화(3장 7-12절)
▪다섯 번째 대화(3장 13절-4장 3절)
▪오게 될 엘리야(4장 4-6절)
----메시아강림을 예언: 선지 엘리야를 보내리니 그가 돌이키게 하리라 (4:5-6)
※침묵: 돌아오지 않고 부패해짐으로 더 이상 말씀하지 않으심 (400년): 구약종료